$\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주노동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
Migrant Workers' Quality of Life Related to Health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0 no.5, 2008년, pp.791 - 803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이순희 (국립충주대학교 간호학과) ,  김숙영 (서울여자간호대학) ,  김애리 (성신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태 (신흥대학 간호과) ,  이영주 (신흥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llect basic data in the quality of life related to health in migrant workers. Methods: Data from 133 migrant workers was collected from August to December 2007 using a questionnaire from two free clinic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The data was sc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주노동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파악하기 위해 자가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이주노동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파악하여 그들의 전반적인 건강관리 상태와 이주노동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간호중재 개발을 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이주노동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파악함으로써 날로 증가하는 이주노동자의 건강관리와 이들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주노동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파악해 봄으로써 그들의 전반적인 건강관리 상태와 이주노동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간호중재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조선족의 경우는 한국어로 설문이 가능하였으나, 인도네시아, 베트남인의 경우처럼 한국어로 된 설문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건강검진센터에서 3년 이상 통역을 담당했던 자로 한국에서 3년 이상 거주하여 한국어와 모국어 모두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국인에게 통역의 도움을 받았다. 이때 연구보조원은 통역의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 자료수집과정에 오차가 생기지 않도록 사전에 설문지를 보여주고 충분히 의미가 전달되도록 하여 자료수집의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자료수집과정에서의 의문점은 연구자가 문항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여 이해를 도왔다. 응답에 소요된 시간은 평균 30- 40분 정도이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이주노동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파악해 봄으로써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의 다양성과 다문화적 특징을 인정하고 수용해서 이주노동자들을 돕기 위해서는 어떤 연구가 필요한가? Cho(1994)의 논문에서도 한국은 동질적이라고 상징되는 ‘한민족 공동체’에 완전히 ‘한국적’이지 않은 또 다른 정체성이 존재한다는 점과 ‘동질성’속에 존재하는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따라서 국내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정받도록 하는 정책과 건강관련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이주노동자의 생활 실태나 복지실태를 파악하는 수준의 소극적, 수동적 연구에서 벗어나, 이주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1987년 이후 이주노동자가 증가하는 추세에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인가? 1987년 이후 국내 노동인력의 임금상승과 3D(Dirty, Dangerous, Difficult)업종의 기피 풍조로 인하여 국내로 유입되기 시작한 이주노동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Lee, 2004). 법무부에 따르면 2007년 9월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은 장‧ 단기 체류 외국인과 불법체류자를 포함하여 100만 명을 넘고 있는 추세이다(Choi, 2008).
이주노동자가 받는 육체적, 정신적 고통은 무엇인가? 이는 최근 정부의 고용허가제 실시와 같은 외국 인력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정책에 힘입은 것으로 이주노동자가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공생하는 단계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주노동자가 한국사회의 노동력 시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주노동자는 낮은 임금과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고통받고 있는데(Kim, 2003), 멕시칸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Hovey와 Magana(2000)의 연구에서도 정신건강 상 높은 수준의 우울, 불안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나라마다 차이는 있으나 이주노동자들은 낮은 수준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