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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xture model을 이용한 홈쇼핑 이용자의 시장세분화와 세분시장의 특성: 인구통계학적변수와 구매행동변수의 통합적 사용
The Market Segmentation by the Mixture Model and Characteristics of the Segmented Home-Shoppers Market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0 no.5, 2008년, pp.589 - 600  

서정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곽영식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segment home-shoppers by the Mixture model and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gmented markets. Total 700 copies of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home-shoppers more than 19 years old in Seoul and Busan and analyzed 638 copies with the Mixture model u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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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의류제품과 관련한 기존의 국내 시장 세분화 연구들은 주로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므로 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 대한 시장세분화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이용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변수와 구매 행동변수를 이용한 시장세분화를 하고자 한다. 하지만 시장세분화에 사용되는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성별, 직업, 생활주기와 같은 명목척도와 나이와 같은 비율척도가 같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군집분석을 사용하기에는 적절치 못하기에 척도에 구애받지 않는 Mixture model을 이용하여 홈쇼핑 이용자들을 시장 세분화하여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홈쇼핑이용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변수와 구매 행동변수를 이용한 시장세분화를 하고자 한다. 하지만 시장세분화에 사용되는 인구통계학적 변수가 성별, 직업, 생활주기와 같은 명목척도와 나이와 같은 비율척도가 같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군집분석을 사용하기에는 적절치 못하기에 척도에 구애받지 않는 Mixture model을 이용하여 홈쇼핑 이용자들을 시장 세분화하여 각 세분시장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Mixture Model은 원래분포 아래 그 하위분포는 몇 개인지는 모르지만 세분시장 수를 늘릴 때마다 설명력은 높아질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세분시장 수를 늘렸지만 설명력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지 않거나, 세분시장 수를 늘리는데 사용한 모수에 비해 설명력 증가가 적어서 모델의 parsimony를 위해 더 이상 세분화 작업을 할 필요가 없을 때 최적 하위시장 수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곽영식,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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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쇼핑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이유는? 이러한 쌍방향 멀티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연결되는 유통 문화가 형성됨으로써 홈쇼핑이 생겨났다. 홈쇼핑은 소비자들이 매장에 직접 가서 물건을 고를 필요 없이 집이나 사무실에 앉아 TV를 보거나 인터넷에 접속해서 물건을 주문하여 실시간으로 배송 받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소비자들에게 대단한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TV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가 상용화되고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홈쇼핑의 의류 제품의 단점은? 한편, 홈쇼핑의 의류 제품은 눈으로 직접 보거나 입어보고 만져볼 수 없다는 단점 때문에 구매로 이어지기 쉽지 않은데 반품, 교환, 환불을 보장해 주는 고객 서비스 강화는 매출 성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고관여 상품이라는 특성 때문에 잘 팔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던 의류 부분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홈쇼핑에서 의류가 주요품목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생겨난 것은 무엇인가?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은 유통의 개념을 완전히 바꿔놓고 있다. 이러한 쌍방향 멀티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연결되는 유통 문화가 형성됨으로써 홈쇼핑이 생겨났다. 홈쇼핑은 소비자들이 매장에 직접 가서 물건을 고를 필요 없이 집이나 사무실에 앉아 TV를 보거나 인터넷에 접속해서 물건을 주문하여 실시간으로 배송 받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소비자들에게 대단한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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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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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Gillett, P. L. (1978), In-Home Shoppers-An Overview, Journal of Marketing. 42, pp.81-88 

  22. Joshua Chang. (2004). Internet Shopper Demographics and Buying Behaviour in Australia, The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Business, Cambridge, September 2004 

  23. Lumpkin, R. J. & Greenberg, B. A. (1982). Apparel-shopping paterns of the elderly consumer, Journal of retailing, 58(4), 68-69 

  24. Reynolds, F. D. (1974). An Analysis of Catalog Buy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38(3), 4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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