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여성 신체형장애의 신체증상 호소와 부족한 산후조리
Somatization and Poor Adherence to 'Doing the Month' Practices in Korean Women with Somatoform Disorders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16 no.2, 2008년, pp.103 - 111  

박용철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  송지영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  최봉근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박종학 (박종학 신경정신과) ,  오동재 (미소의원) ,  임옥근 (한빛의원) ,  김종우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원 신경정신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 신체형 장애를 가진 한국 여성에서, 과연 산후조리를 잘 못한 것이 신체화 형성의 요인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대상자에게 반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산후 조리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직접 면담하고, 이와 동시에 자가 평가 질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자가 평가도구로는 산후조리 평가지, SCL-90R의 SOM척도, 한국판 신체 증상목록, 산후병증상 평가지, Beck depression Inventory(BDI), State trait anxiety inventory(STAI), Visual analogue scale(VAS)을 사용하였다. 결과 : 환자군이 대조군에 비해 산후조리 기간이 짧았으며, 산후조리 평가 점수(K-DMP)가 낮았으며 본인이 평가한 산후조리의 만족도도 낮았다. 현재의 신체증상에 대한 이유에 대해 환자군에서는 43.9%, 대조군에서는 33.3%가 산후조리 때문이라고 답하였다. 산후조리 점수(K-DMP)와 신체화척도(SOM) 사이에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Pearson correlation : r=-0.476, p<0.01). 다변량 회기 분석에서 현재 신체증상(SOM)에 대해 과거 산후 풍 정도와 산후조리 점수, 이 2가지 요인이 영향력을 가짐이 나타났다. 결론 : 부족한 산후조리는 이후의 신체화 형성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It was not uncommon authors as psychiatrists faced women patients with somatoform disorders who expresses their symptoms has been started after the poor adherence to 'Doing the month' practices (DMP). DMP is known as a traditional ritual for Korean postpartum women. Aims : This study i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간 산후조리와 여성의 건강상태에 대한 연구는 주로 간호학에서 있으며, 정신과에서는 산후우울증 및 산후 정신증에 대한 연구가 많았다. 이에 신체형 장애를 가진 한국 여성에서, 과연 산후조리를 잘 못한 것이 신체화 형성의 요인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한국의 산모 다수는 산후조리를 잘 하면 평생의 건강이 보장되고, 잘못하면 여러 가지 질병으로 고생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11) 이러한 건강 혹은 질병에 대한 믿음체계는 신체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의 산후조리와 비교해 볼 때 중국은 음식 선택에서 약간 다를 뿐 상당히 비슷하고 현재 중국에서 대중적으로 특히 조선족을 위시한 다른 소수민족보다 한족이 조리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실한 산후조리가 신체화 형성의 요인이 되는지 알아보기위한 본 연구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다. 1) 환자군과 대조군에 비해 연령이 높은 점, 2) 갱년기 증상과 우울증의 배제 문제, 3) 환자의 주관적인 대답에 의한 후향적 연구인 점 등이다.
신체화는 어떤 요인에 영향을 받아 다양하게 표현되는가? 신체화는 심적 고통에 따른 신체적 언어로서 신체화 증상은 그가 속한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받아 다양하게 표현된다. 한국인에서 신체화경향이 크다는 점은 여러 연구1-3)를 통해 밝혀졌다.
자가 평가도구로 사용된것은 무엇인가? 이와 동시에 자가평가 질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자가 평가도구로는 산후조리 평가지, SCL-90R의 SOM척도, 한국판 신체증상목록, 산후병증상 평가지를 사용하였고, 우울 및 불안의 정도를 평가하는데에는 Beck depression Inventory(BDI)7)와 State trait anxiety inventory(STAI)8)를 사용했다. 산후조리의 정도 자가평가는 visual analogue scale(VAS)를 사용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