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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활동 효과에 기업 이미지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3 no.2, 2008년, pp.175 - 183  

이장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이승민 (롯데백화점 에비뉴엘팀 마케팅) ,  김상용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우원석 (이화여자대학교 국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ising importance of sustainable development led major corporations to pay attention to customer communication with regard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This research shed light on the impact of CSR related actions. Our findings show that their effect on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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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속한 산업영역과 사회 공헌활동의 활동방식에 따라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 및 추천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기업이 속한 사업영역에 따라서 사회 공헌활동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여, 주관하는 기업의 사업영역에 따른 사회 공헌활동의 효과 및 소비자들의 반응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기업의 제조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여정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사회 공헌활동에 노출된 후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공헌활동 유형(기업의 사업영역과 연계, 비연계)과 기업의 산업영역별 관여도 (고관여 VS. 저관여 상품군)가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기업의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between-subject factorial design으로 설계하였다. 본 실험에 앞서, 관여도에 따른 제품군을 설정하기 위해 서울 소재 모 대학교 대학생 20 명을 대상으로 4개의 저 관여도 후보 상품 군들과 5개의 고관여도 후보군들에 대한 사전 평가가 시행되었다 평가항목으로는 지식여부, 중요성 지각, 개인적 관련성, 정보탐색의 정도 등에 대한 질문이 포함되었으며 7점 Likert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에 대한 관여도와 기업과의 연계/비연계 정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성별에 따른 응답자의 분포를 살펴보면 남자가 57% 여자가 43%였으며, 연령대별로는 대학생이 실험의 대상자이므로 응답자의 대부분인 59%가 20~25세에 분포해 있으며, 25~30세의 피험자가 38%, 30세 이상이 3%를 차지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a : 기업의 사업영역과 연계된 사회 공헌활동이(연계되지 않은 사회공헌활동보다) 기업이미지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 : 기업의 사업영역과 연계된 사회 공헌활동은 저관여 제품군보다 고관여 제품군 에서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더 크게 미칠 것이다.
  • 가설 2-b : 기업의 사업영역과 연계된 사회 공헌활동은 저관여 제품군보다 고관여 제품군 에서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더 크게 미칠 것이다.
  • 가설 l~b : 기업의 사업영역과 연계된 사회 공헌활동이(연계되지 않은 사회공헌활동보다) 구매의도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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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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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정용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라운드에 대비하라", LG주간경제, 제858권(2005), pp.3-7 

  4. 한은경, 류은아,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0권(2003), pp.15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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