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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Analysis for the Consumers' Cognition and Opinion about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56 = no.56, 2011년, pp.237 - 256  

안주아 (동신대 방송연예학과) ,  황경아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  윤석년 (광주대 언론광고학부)

초록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전략적 차원에서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활동으로 수행되는 상황에서, 과연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활용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응답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알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TV나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넷, 광고 순이었지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알게 되는 경로는 인터넷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응답자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긍정적이었으며, 이를 미디어 채널을 통해 기업 이미지 광고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셋째, 소비자들은 환경관련 사회공헌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기업의 환경관련 사회공헌활동이 부족하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기업들은 향후 사회공헌활동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활동으로 그 방향을 전환하거나 이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넷째, 그동안 각 기업이 했다고 여기는 사회공헌활동은 기업별 주력 사업의 특징이 반영되고 있었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가 사회공헌활동과 연결된다는 것으로, 자사의 업종과 관련되거나 특징이 반영된 사회공헌활동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다섯째, 소비자들은 자신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따라서 사회공헌활동을 포함하여 보다 거시적이고 전략적 차원에서의 기업 브랜드 관리 및 기업 이미지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umers' cognition for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nd opinion to practical use of CSR on advertising (ex. corporate PR) in situation that CSR is treated with long-term and continuous activity in strategic marketing. The results of survey in this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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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인지경로와 더불어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또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파악하고자 하는 데 두 번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기업이 자사의 사회공헌활동을 광고 및 홍보에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가늠할 수 있고,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또 어떠한 사회공헌활동 유형을 선호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의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데 실무적인 함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고 전략적인 차원에서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활용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한 실제 특정 기업에 대해 어떠한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연구문제 1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인지하고 있는지, 어떤 매체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알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문제 2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인지하고 있는지, 어떤 매체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알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문제 2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3은 사회공헌활동의 여러 유형 중에 어떤 활동을 선호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 것이며, 연구문제 4는 앞서 언급한 5개 대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기저에는 기업이 전략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실행한다고 하지만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에는 상당한 어려움과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특정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있었다. 이 맥락에서 소비자들이 어떤 사회공헌활동을 선호하는지 파악하고 특정 기업이 어떤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는데 실무적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서 결론과 제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들 5개 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10년간 시행했다고 생각되는 사회공헌활동을 응답자들이 아는대로 답하게 하였다. 그 결과, 5개의 기업 공히 경제발전 기여 활동에 대한 인지도가 가장 높았다(<표 8>, <그림 1> 참고).
  •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인지경로와 더불어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이용하는 것을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첫 번째 목적이 있다. 또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파악하고자 하는 데 두 번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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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떤 명칭으로 불리는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연구자의 관심 영역에 따라 기업시민정신(Corporate Citizenship),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Corporate Committment Activity), 기업의 자선 활동 Corporate Philanthropic Activity), 기업의 지역사회 참여(Corporate Community Participant), 지역사회 개발(Community Development),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 공익 연계 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Kotler and Lee, 2006). 학술적으로 CSR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Bowen(1953)이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이라는 저서를 발간하면서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학술적으로 CSR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Bowen(1953)이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이라는 저서를 발간하면서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이익을 획득하는 차원을 넘어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으로, 경제적 가치보다는 인간적 가치를 더 우선시해야 한다는 것이다(Clark, 2000). 이렇게 기업의 존재 근거인 사회의 대한 책임 수행의 한 형태가 바로 사회공헌활동이다.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활용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전략적 차원에서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활동으로 수행되는 상황에서, 과연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광고에 활용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응답자들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알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TV나 라디오 프로그램, 인터넷, 광고 순이었지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알게 되는 경로는 인터넷이 가장 많았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응답자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긍정적이었으며, 이를 미디어 채널을 통해 기업 이미지 광고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호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셋째, 소비자들은 환경관련 사회공헌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기업의 환경관련 사회공헌활동이 부족하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기업들은 향후 사회공헌활동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활동으로 그 방향을 전환하거나 이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넷째, 그동안 각 기업이 했다고 여기는 사회공헌활동은 기업별 주력 사업의 특징이 반영되고 있었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가 사회공헌활동과 연결된다는 것으로, 자사의 업종과 관련되거나 특징이 반영된 사회공헌활동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다섯째, 소비자들은 자신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열심히 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따라서 사회공헌활동을 포함하여 보다 거시적이고 전략적 차원에서의 기업 브랜드 관리 및 기업 이미지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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