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비를 활용한 다기준 제품 포지셔닝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ulti Criteria Product Positioning Analysis Using SN ratio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0 no.2, 2008년, pp.211 - 216  

이공섭 (유한대학 산업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is model, SN ratio of taguchi method for each of subjective factors as well as values of weights are used in this comprehensive positioning method for product. A example is presented to illustrate the model and to show a rank reversal when compared to a model that eliminates the highest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기업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있으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분석 방법은 2가지 변수를 분석하는 포지셔닝 맵에 의한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마케팅에서 이용하고 있는 이차원적인 포지셔닝 분석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변수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의사결정 기법을 통계적 기법의 하나인 SN 비를 활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결정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고객이 각각의 주관적 요소에 부여된 값을 다구찌 기법에서 이용하는 SN비로 계산하고 그 값들을 정규화하였고,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를 위한 가중치 또한 SN비로 계산하고 그 값들을 정규화하는 모델을 이용하여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제품 선호도 분석에 대한 다기준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조용욱, 박명규, 김용범, "로봇선택을 위한 의사 결정 모델 개발", 안전경영과학회지 제1권 제 1호, 1999 

  2. Barron, H., and Schmidt, C. P.(1988), Sensitivity Analysis of Additive Multi- attribute Value Models", Operations Research, Vol.36, pp.122-127 

  3. Dyer, J. S., and Sarin, R. K., (1979), Measurable Multiattribute Value Functions, Operations Research, Vol. 27, No. 4 pp.810 -822 

  4. French, S., (1988), Decision Theory : An Introduction to the Mathematics Rationality, Ellis Horwood 

  5. Haimes, Y. Y., and Changkong, V., (1985), Decision Making with Multiple Objectives, Springer -Verlag, New York 

  6. Harker P.T., and Vargas L.G.,(1987) "Theory of Ratio Scale Estimation: Saaty`s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ence, Vol. 33, pp. 1383-1403 

  7. Leung Lawrence C., Cao Dong(2001), "On the Efficacy of Modeling Multi-Attribute Decision Problems Using AHP and Sinarchy" Eur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32, No. 1 pp.39-49 

  8. Saaty, T. L.,(1977),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 15, No. 3, pp.234-281 

  9. 핫토리 타카유키/시부노 마사츠구 저, 정영자 번역, One to One Marketing, 도서출판 리더, 2000. 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