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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지식정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 선호도 조사
Use of Conjoint Analysis to Test Customer Preferences on Database Service Quality for Knowledge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7 no.2, 2008년, pp.13 - 23  

박혜민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대학원) ,  박희준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백민호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대학원) ,  박종우 (숭실대학교 경영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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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core factors for knowledge information database service and very important database service quality factors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The database service quality has been critical issue rather than just information service in these days, because the qualit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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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가장 대표적인 학술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 속성은 무엇인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속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고객의 만족을 실현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속성들이 각각 어떤 수준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를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통해 해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가장 대표적인 학술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 속성은 무엇인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속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고객의 만족을 실현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속성들이 각각 어떤 수준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를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통해 해결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방법으로 조사한 선호도를 바탕으로 각 조합들에 대한 속성(Attribute)값을 효용가치로 계산하고, 각 속성에 대해 가장 높은 값과 낮은 값의 차이를 구하여 그 크기를 비교하여 속성들의 중요성을 계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쵸이스 시뮬레이션을 할 때, 응답자가 가장 선호하는 거래조건을 100%의 확률로 선택한다고 가정한다. 이것을 최상선호규칙(most preferred rule)이라고 하는데, 최상선호규칙에 따르면 컨조인트 분석에 포함된 속성들 이외의 속성들은 응답자의 제품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쵸이스 시뮬레이션을 할 때, 응답자가 가장 선호하는 거래조건을 100%의 확률로 선택한다고 가정한다. 이것을 최상선호규칙(most preferred rule)이라고 하는데, 최상선호규칙에 따르면 컨조인트 분석에 포함된 속성들 이외의 속성들은 응답자의 제품선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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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 품질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 품질은 데이터가 이용자에게 서비스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 즉, 매체, 수단, 방법, 훈련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은 검색 소프트웨어의 완전성과 정확성, 신속성 그리고 이용자 편의에 의해 구성되었는가 하는 것으로[2]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과 관련한 평가에 달려 있다.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서비스 품질의 정의는 지각된 서비스 품질로 서비스의 우월성과 관련한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라고 할 수 있다[16]. 그리고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우월성의 정도에 대한 신념 또는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10].
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 품질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은? 데이터베이스의 서비스 품질은 데이터가 이용자에게 서비스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 즉, 매체, 수단, 방법, 훈련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은 검색 소프트웨어의 완전성과 정확성, 신속성 그리고 이용자 편의에 의해 구성되었는가 하는 것으로[2]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과 관련한 평가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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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부용, '휴대전화기 신제품 개발을 위한 컨조인트 분석', 품질경영학회지, 제33권, 제4호 (2005), pp.103-110 

  2. 김지훈, '정보서비스의 품질평가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도서관학논집, 제25권, 제1호, (1997), pp.441-474 

  3. 박혜민, 정덕훈, 박희준, 정철훈. '지식정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품질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제 e-비즈니스 학회, 제8권, 제2호 (2007), pp.161-183 

  4. 신종화, '행정서비스 품질에 관한 고객욕구조사-컨조인트분석을 사용해서', 한국행정학보, 제33권, 제1호(1999), pp.35-46 

  5. 이군희,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수정판, 법문사, 2005 

  6. 임병훈, 안광호, 박운용, '서비스제품 선택에서 전통적 컨조인트기법과 선택형 컨조인트 기법 간의 예측력 비교에 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6권, 제4호(2006), pp.37-52 

  7. James A, Fitzsimmons, Mona J. Fitzsimmons, 서비스경영연구회 역, 글로벌 시대의 서비스 경영, 제5판, Mc Graw-Hill Korea. 2006 

  8. 홍석기, 백승익, 'WebQual을 이용한 인터넷 서점의 서비스 품질 분석', 대한경영학회지, 제19권, 제5호(2006), pp.1895-1912 

  9. Agarwal, M. K. and P. E. Green, 'Adaptive Conjoint Analysis versus Self-Explicated Models:Some Empirical Result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8(1991), pp.141-146 

  10. Castleberry, S. B. and F. S. McIntyre, 'Consumers' quality evaluation process', Journal of Applied Business Research, Vol.8, No.3(1993), pp.74-82 

  11. Green P. E. and A. M. Krieger, 'Product Design Strategies for Target Marketing Positioning',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8(1991), pp.189- 202 

  12. Kettinger, W. J. and C. C. Lee,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rmation Service Function', Decision Science, Vol.25, No.5(1994), pp.737-766 

  13. Kettinger, W. J., C. C. Lee, and S. Lee, 'Global Measures of Inforrmation Service Quality:A Cross-National Study', Decision Science, Vol.26, No.5(1994), pp.539-558 

  14. Manuel. S. P., C. G. A. Juan, M. C. Gema, and S. F. Raquel, 'Effects of service quality dimensions on behavioural purchase intentions: A study in public-sector transport', Journal of Marketing Service Quality, Vol.17, No.2(2007), pp.134-151 

  15.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1985), pp.41- 50 

  16.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Berry, 'SERVQUAL: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1988), pp.12-40 

  17. Parasuraman. A. and V. Zeithmal. 'Deliverying Service Quality:Balancing Customer Perceptions and Expectations', New York:Macmillian, (1990), p.49 

  18. Parasuraman, A. and G. M. Zinkhan, 'Marketing to and serving customers through the internet:an overview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0, No.4(2002), pp.286- 295 

  19. Philip Gerrard, J. barton Cunningham. 'The service quality of e-banks:an exploratory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Financial Service Management, Vol.1, No.1(2005), pp.102-117 

  20. Pitt, L., R. Watson, and C. Kavan,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Concerns for a complete canvas', Mis Quality, Vol.21(1997), pp.209-221 

  21. Stuart J. Barnes, Richard Vidgen, 'An Evaluation of CyberBookshops:The Web- Qual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6, No.1(2001), pp.11-30 

  22. Stuart J. Barnes, Richard Vidgen, 'Measuring Web site quality improvements:a case study of the forum on strategic management knowledge exchange',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Vol.103, No.5(2003), pp.297-309 

  23. Van Dyke, T. P., L. A. Keppelman, and V. R. Prybutok,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ervice Quality:Concerns on the Use of the SERVQUAL Questionnaire', MIS Quarterly, Vol.21, No.2(1997), pp.195- 208 

  24. Zeithaml, V. A., A. Parasuraman, and A. Malhorta, 'A concepts framework for understanding e-service quality: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managerial practice', Working Paper, Marketing Science Institute, Cambridge, MA, (2001) 

  25. Zeithaml, V. A., A. Parasuraman, and A. Malhorta, 'An empirical examination of service quality-value-loyaltu chain in an electronic channel', Working Paper, Univ. of North Carolina, (2002a) 

  26. Zeithaml, V. A., A. Parasuraman, and A. Malhorta, 'Service quality delivery through Web sites:A critical review of extent knowledge', Working Pape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0 (2002b), pp.36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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