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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시스템과, 정보,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Perceived Qualities of Systems, Information, and Service on Individual Performance in a Smartphone Application Context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1, 2016년, pp.209 - 233  

정원진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  김태환 (단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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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을 포함한 각종 모바일 기기들은 여러 분야에서 전통적 개인용 컴퓨터를 차츰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컴퓨터와 인터넷에 이은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PC와 다른 사용 환경과 모바일 기기의 하드웨어적 특성으로 인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의 품질은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Usability)과 애플리케이션 이용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사용자의 개인적 성과(Performance)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물리적, 환경적 사용 여건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이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을 매개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용자마다의 개인별 이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 보았다. 최근의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이 애플리케이션의 지각된 이용성을 매개로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이용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mobile devices including smartphones are gradually taking a prominent position in many areas as portable multimedia computers and establishing a new computing paradigm. Nevertheless, it would not be easy for smartphone applications to provide users with a high level of usability under the c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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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역시 네트워크 접속을 통한 정보의 송수신과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주된 기능을 이루고 있기에 웹 사이트의 이용성 평가에 사용된 정보 품질과 서비스 품질 속성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모바일 사용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의 품질이 이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신하기 어려워 아래와 같은 가설들을 통하여 이를 실제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생산성은 주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측정된다. 본 연구는 사용자 작업 수행의 효율성, 효과성, 정확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을 매개로 애플리케이션 이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최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이 애플리케이션 이용성을 매개로 이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정리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품질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의 품질은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이루고자하는 사용자마다의 특정 목적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애플리케이션 이용성을 매개로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최근의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자료 분석하였다.
  • 이후 경로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은 애플리케이션의 지각된 이용성을 매개로 애플리케이션 이용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 품질이 애플리케이션 이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모바일 환경에서 검증해 봄으로써, 관련 연구 분야에 이론적 기반 제공 및 이용성 높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았다는 점에서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의미를 지닌다.
  • 생산성은 주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 그리고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품질 측면에서 측정이 이루어졌으며, 수익성은 비용과 수익 같은 재무적 지표 측면에서, 무형의 혜택에서는 고객 만족도나 평판, 충성도와 같은 부분에서 성과 측정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생산성 측면의 지표들을 토대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대한 측정을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PC와 다른 현 스마트폰의 물리적, 환경적 여건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이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용자마다의 개인별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개인 컴퓨팅 환경이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본 연구의 결과는 모바일 관련 학문분야에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모바일 기기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 향상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용자의 성과 제고에 참고할 만한 실용적 내용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연구의 중요성이 없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가설1: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가 지각한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품질은 사용자가 지각한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3: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가 지각한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가설4: 사용자가 지각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성은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이용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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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의 장점은 휴대가 간편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며, 또한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 덕분에 모바일 기기의 가치와 유용성은 더욱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국제표준기구에서 내린 이용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연구자들이 이용성에 대한 정의를 내렸지만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널리 인용되고 있는 이용성 정의 중 하나는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Standard Ornization)의 정의다. ISO에서는 사용자의 어느 특정한 목표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제품)의 성질을 이용성이라고 정의하였다 (ISO 9241, 1994; ISO 9241, 1996).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Parasuraman et al. (1985, 1988)은 그들이 제시한 간격분석모델(Gap Analysis Model)에서 서비스 품질을 정의하였는데, 이들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와 실제 제공받은 서비스의 차이를 서비스 품질이라고 정의하였다. 현재 이들의 개념적 틀이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 (Kassim and Abdullash,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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