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은 웹 접근성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소외계층일 수밖에 없다. 소외 계층인 시각장애인들에게도 지식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웹 사이트들을 분석하여, 간결한 설계, 계층적 구조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포커스, 단축키, 대체텍스트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PHP,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또한, 본 콘텐츠를 시각장애인에게 적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콘텐츠가 효율적임을 보였다.
시각장애인은 웹 접근성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소외계층일 수밖에 없다. 소외 계층인 시각장애인들에게도 지식과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시각장애인의 웹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웹 사이트들을 분석하여, 간결한 설계, 계층적 구조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포커스, 단축키, 대체텍스트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PHP,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또한, 본 콘텐츠를 시각장애인에게 적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콘텐츠가 효율적임을 보였다.
Since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are mostly hard to access the Internet they have been neglected from the information-oriented society. Therefore, the contents which consider the web accessibility to readily access to the web by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are an essential component. In this ...
Since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are mostly hard to access the Internet they have been neglected from the information-oriented society. Therefore, the contents which consider the web accessibility to readily access to the web by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are an essential component. In this paper, we developed the contents to improve the web accessibility for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To provide easy access to the web by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we analyzed the existing web sites for blind people and considered a concise design, and hierarchical structure. Using the PHP, CSS, and Javascript, the necessary functions for the visually handicapped such as focusing, shortcut key, and text equivalent are implemented. The results which are tested by blind users prove the efficiency of the proposed contents.
Since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are mostly hard to access the Internet they have been neglected from the information-oriented society. Therefore, the contents which consider the web accessibility to readily access to the web by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are an essential component. In this paper, we developed the contents to improve the web accessibility for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To provide easy access to the web by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we analyzed the existing web sites for blind people and considered a concise design, and hierarchical structure. Using the PHP, CSS, and Javascript, the necessary functions for the visually handicapped such as focusing, shortcut key, and text equivalent are implemented. The results which are tested by blind users prove the efficiency of the proposed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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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지식정보화 사회의 소외계층인 시 각장애 인을 대상으로 시 각장애 인들의 정보 격차 해소와 정보접근이 보다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시각 장애인을 위한 웹 접근성 기반 콘텐츠를 설계.구현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 접근이 가장 취약한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웹 접근성 기반 콘텐츠를 설계.구현하였고 학습자에게는 키보드만으로 콘텐츠에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
본 절에서는 웹 접근성 기반 시각장애인을 위한 콘텐츠 설계 및 구현에 필요한 웹 접근성, 시각 장애, 스크린 리더 등을 서술한다.
제안 방법
같다. 4절의 설계 방법에 따라 시각장애인들이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HTML, CSS, 자바스크립트, PHP, 스크린리더 등을 이용해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설계.구현하였고 학습자에게는 키보드만으로 콘텐츠에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0 표준을 고려하여 설계 구현하였다. 특히 시각장애인들이 웹에 쉽게 접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간결한 설계, 계층적 구조, 이미지 최소화, 탭 키를 이용한 접근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포커스, 링크, 페이지 설명, 현재 위치 기능, 단축키 기능, 대체텍스트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PHP, CSS, 자바스크립트, HTML, 스크린 리더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시각장애인 웹사이트를 분석해서 웹 접근성에 대한 진단과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인들이 웹에 편리하게 접근하여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간결한 설겨), 계층적 구조, 메뉴의 일관성, 이미지 최소화, 탭 키를 이용한 접근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포커스, 링크, 숨겨진 링크를 통한 페이지 설명, 현재 위치 기능, 단축키 기능, 대체텍스트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PHP, CSS (Cascading Style Sheets), 자바스크 립 트, HTML, 스크린 리더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그림 3>은 본 연구에서 구현한 초기화면이며 시각장애인 학습자가 처음으로 접하는 화면으로 전맹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접근이 원활하게 디자인하였다. 상단메뉴에 화면 확대기능과 축소기능이 있으며, 처음으로, 도움말, 소리눈 98 받기, 추천 사이트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각각의 메뉴접근은 키보드의 탭 키와 Shift+Tab키를 사용하여 자유스럽게 이동이 가능하다.
시각장애인들은 학급의 인원수가 많지 않은 관계로 20명에게만 적용하였으며, 적용방법은 해당 콘텐츠의 주소를 알려주고 해당 스크린 리더를 통한 탐색 방법으로 각 항목별로 학습자들에게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분석 결과를 측정하였다.
<그림 6>은 정보마당 내용화면으로 기존의 게시판의 경우 스크린 리더가 텍스트의 내용은 읽지 못하고 작성자에 대한 기본 정보만 읽어주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javascript:void(0)를 이용하여 텍스트에 대한 내용을 스크린 리더가 읽을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구현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시각장애인 웹사이트를 분석해서 웹 접근성에 대한 진단과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시각장애인들이 웹에 편리하게 접근하여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간결한 설겨), 계층적 구조, 메뉴의 일관성, 이미지 최소화, 탭 키를 이용한 접근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포커스, 링크, 숨겨진 링크를 통한 페이지 설명, 현재 위치 기능, 단축키 기능, 대체텍스트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PHP, CSS (Cascading Style Sheets), 자바스크 립 트, HTML, 스크린 리더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0 표준을 고려하여 설계 구현하였다. 특히 시각장애인들이 웹에 쉽게 접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간결한 설계, 계층적 구조, 이미지 최소화, 탭 키를 이용한 접근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포커스, 링크, 페이지 설명, 현재 위치 기능, 단축키 기능, 대체텍스트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PHP, CSS, 자바스크립트, HTML, 스크린 리더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또한, 본 콘텐츠를 시각장애인에게 적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콘텐츠가 매우 효율적임을 보였다.
화면 설계는 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0 Draft와 한국형 웹콘텐츠 접근성 지침 1.0을 기준으로 설계하였으며, 설계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구현된 콘텐츠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시각장애를 가진 서울맹학교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시각장애인들은 학급의 인원수가 많지 않은 관계로 20명에게만 적용하였으며, 적용방법은 해당 콘텐츠의 주소를 알려주고 해당 스크린 리더를 통한 탐색 방법으로 각 항목별로 학습자들에게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분석 결과를 측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논문의 콘텐츠 개발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를 포함하는 ADDIE(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모형에 따라 개발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는 다른 웹 사이트에서 시각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웹 접근성보다 매우 접근성이 우수하고, 다른 콘텐츠도 우수하나 정보마당의 콘텐츠를 더 보완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시각장애인들이 웹에 쉽게 접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간결한 설계, 계층적 구조, 이미지 최소화, 탭 키를 이용한 접근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포커스, 링크, 페이지 설명, 현재 위치 기능, 단축키 기능, 대체텍스트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능들을 PHP, CSS, 자바스크립트, HTML, 스크린 리더 등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또한, 본 콘텐츠를 시각장애인에게 적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콘텐츠가 매우 효율적임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3절에서 기존 웹 사이트들의 분석을 통해 시각 장애인등의 웹 접근 용이성을 떨어뜨리는 요인들인 간결한 메뉴 구성, 단축키 사용, 강의접근의 수월성, 키보드 접근들에 대해서 제안되고 구현된 본 콘텐츠는 과 같이 접근 용이성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는 컴퓨터 및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으로는 학업과 관련된 컴퓨터사용으로 나타났으며, 본 논문에서 구현된 콘텐츠의 접근 용이성은 80%가 '쉽다'라고 느꼈으며, 강의실 음성 콘텐츠의 작동여부와 강의자료 다운로드 가능여부는 100%가 작동과 다운로드가 원활히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마당의 정보 유용성은 60% 가 '유용'했으며, 40%는 '보통으로 보다 유용한 정보의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정보마당의 정보 유용성은 60% 가 '유용'했으며, 40%는 '보통으로 보다 유용한 정보의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시판에 글의 등록가능 여부는 등록/확인가능이 100% 로 게시판을 통한 의사소통에 큰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앞으로는 본 콘텐츠에서 보완해야 할 강의 이용 방법과 정보마당의 보완을 통해 시각장애인에게 더욱 더 효율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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