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핵심 교사 사용자 경험을 통한 에듀넷 사용 영향 요인 분석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Use of Edunet by the Experience of Core Us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1 no.1, 2008년, pp.47 - 55  

허균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들의 웹기반 종합교육정보시스템인 에듀넷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탐색함으로서 교사서비스로서 에듀넷의 발전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기술수용모형과 관련연구들을 바탕으로 에듀넷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들을 추출하였다. 연구 대상은 에듀넷 교사채널의 핵심 사용자인 현장지원단 168명 중 온라인 설문 응답자인 100명을 분석하였고, 응답결과는 요인분석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a) 에듀넷 사용과 (b) 미래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용성과 신뢰였다. (c) 에듀넷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업적합성과 용이성이었으며, (d) 에듀넷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에듀넷 활용 효능감, 에듀넷 컨텐츠 품질, 에듀넷 시스템 성능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inding factors affecting the teachers' use of Edunet and exploring the developmental direction of Edunet which is a web based comprehensive educational information service system.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ies, five ex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에듀넷의 교사 채널 서비스를 활용하는 핵심 사용자를 중심으로 에듀넷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파악된 요인과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에듀넷 교사 채널의 발전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 하였다. 파악된 요인과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에듀넷 교사 채널의 발전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 그리고 교사의 교육경험요소와 정보기술수용모형과의 관계를 파악하려고 의도하였다.
  • 이러한 교육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 국가에서는 에듀넷을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에듀넷의 교사 채널 서비스를 활용하는 핵심 사용자를 중심으로 에듀넷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하고 유의미한 변수들을 추출하였다.

가설 설정

  • 주장한다[15]. 이와 관련 연구를⑹[8][13] [14] [18][20]-4- 바탕으로 에듀넷 핵심 사용자는 에듀넷의 용이성, 에듀넷 유용성, 에듀넷에 대한 미래 사용의도가 높으면 에듀넷의 사용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정보기술수용모형 수정모형 중 신뢰와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⑹[13][17] 를 참고하여 에듀넷에 대한 신뢰가 높으면 에듀넷의 사용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였다.
  • 이와 관련 연구를⑹[8][13] [14] [18][20]-4- 바탕으로 에듀넷 핵심 사용자는 에듀넷의 용이성, 에듀넷 유용성, 에듀넷에 대한 미래 사용의도가 높으면 에듀넷의 사용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정보기술수용모형 수정모형 중 신뢰와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⑹[13][17] 를 참고하여 에듀넷에 대한 신뢰가 높으면 에듀넷의 사용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가설 1-L 1-2, 1-3, 1-4를 설정 流-였다.
  • H1-4. 에듀넷 사이트에 대한 신뢰는 수업활농에시 에务닛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밝히고 있다[6][(3)[15][18][24]. 이를 바탕으로 에듀넷 유용성, 에듀넷 용이성, 에듀넷에 대한 신뢰가 높으면 미래 사용의도도 높을 것이라고 가정하여 다음의 기.설 2-1, 2-2, 3을 설정하였다.
  • H3-4. 에듀넷 컨텐츠 품질에 대한 인식은 에듀넷의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3. 에듀넷 활용 흐-능감에 대한 인식은 에두넷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