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개인의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 관점에서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smart-media acceptance model for teachers in special education based on personal innovativeness and social influe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0, 2012년, pp.75 - 83  

한동욱 (전주대학교 정보시스템전공) ,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개인의 혁신성사회적 영향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개인의 혁신성, 사회적 영향, 성과에 대한 기대, 행위의도와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설정된 요인들 간의 경로분석을 통한 가설 검정 결과, 사회적 영향이 성과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효과 및 행위의도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영향은 성과에 대한 기대를 매개요인으로 하여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인의 혁신성은 성과에 대한 기대나 행위의도에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test the behavioral acceptance of adopting smart-media for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he points of personal innovativeness and social influence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The corelation of factors such as personal innovativeness, social influence, perform...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스마트미디어는 최근에 등장하기 시작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변수를 검증하는 탐색적인 시도보다 기존에 이론적 근거가 있고 실증연구에서 검증된 변수들을 선별적으로 활용하였다. 따라서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의 혁신성을 선택하였으며 주요인들의 권유 등 사회적인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적인 영향을 선택하였다. 그리하여 개인의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이 행위의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의 혁신성을 선택하였으며 주요인들의 권유 등 사회적인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사회적인 영향을 선택하였다. 그리하여 개인의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이 행위의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얻어진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의 혁신성, 사회적 영향, 성과에 대한 기대와 행위의도의 상호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여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과 관련된 요인간의 관계는 어떠한 구조를 보이는지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며, 특수교사들에게 스마트미디어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이나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 연구에서는 본 연구조사에 앞서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는 현재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특수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위에서 서술한 연구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이 연구에서는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직접적인 관계 및 간접적인 관계를 알아보고자하였다. 전술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특수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 <표 2>와 같다.
  • 이 연구는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하여 특수교사들의 스마트미디어 수용에 관련된 요인들 간의 구조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