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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Age and Mothers' Modes of Verbal Control on Children's Lying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3 = no.93, 2008년, pp.191 - 201  

오유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도현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  최미경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협동과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preschool children's age and mothers' modes of verbal control affect children's lying. A sample of 108 preschool children aged from 3 to 6 participated in a lying experiment. Their mothers answered questionnaires regarding the mothers' modes of verbal control. Preschool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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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짓말을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실제 유아의 거짓말이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어머니의 언어통제방식과 유아의 거짓말간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처럼 연령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각각 거짓말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은 발견되나, 양 변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
  • 유아의 연령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각각 유아의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이라는 점을감안할 때, 어느 요인이 유아의 거짓행동을 보다 잘 예측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개인요소와 환경요소가 거짓말과 같은 사회적 일탈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 3.6세 남녀 유아를 대상으로 3세 유아가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지를 비롯하여 유아의 연령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개별적 및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그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요약하면, 본 연구는 만 3-6세의 유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3세에도 거짓말이 가능한 지를 탐색해보고, 연령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각각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이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실제 거짓말 상황 실험관찰을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유아기 아동의 거짓말 시작연령을 비롯해서, 연령 및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의 개별적 및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자녀가 보다 정직하게 성장하길 원하는 부모와 교사들에게 하나의 지침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들 수 있을 것이다.
  • 이처럼 연령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각각 거짓말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은 발견되나, 양 변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이러한 변인들이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 유아의 연령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각각 유아의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이라는 점을감안할 때, 어느 요인이 유아의 거짓행동을 보다 잘 예측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개인요소와 환경요소가 거짓말과 같은 사회적 일탈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과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거짓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유아기 아동의 거짓말 시작연령을 비롯해서, 연령 및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의 개별적 및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자녀가 보다 정직하게 성장하길 원하는 부모와 교사들에게 하나의 지침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 2002), 3세 아동은 거짓 행동을 보이긴 하였으나 나이 든 아동들에 비해 자신의 거짓말을 보다 많이 고백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거짓말하기를 실패하였다. 이처럼 거짓말이 가능한 시기에 대해 3세를 중심으로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제시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의도를 가지고 속임 행동이 일어나는 연령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순형, 1996; Blasi, 1980) 과 나이든 아동이 같은 상황일지라도 거짓이라고 덜 분류하거나 거짓말에 대해 관대해짐으로써 거짓말을 더 많이 하게 된다는 입장(이선인, 1993; 이은정 , 우남희, 2003; Peterson, 1983)으로 나뉜다. 이처럼 연령과 거짓말 간의 관계에 대해 불일치하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양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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