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소방예산의 기본변수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Fire Service Power - An Analysis of the Fundamental Variable for Fire Service Budget -원문보기
최근 다른 행정조직에 비하여 연구가 부족했던 소방행정분야에 체계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소방수요가 증가하고 형태가 다양화되고 있는데, 가장 시급한 일은 소방수요에 맞게 소방력을 확보하는 일이다. 이러한 소방력의 배치는 주민들의 사회적 후생의 만족으로 이어질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방력의 결정요인을 찾아보고 소방수요가사회 경제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방력, 소방수요, 사회 경제적 요인, 재정적 요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다음, 이론적 배경과 과거연구를 근거로 4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은 회귀방정식과 구조방정식분석이다. 본 연구 결과, 소방력은 소방수요와 재정적 요인에 의해서는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받았으나, 사회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서는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받았다. 또한 소방수요는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서는 양(+)의 영향을 받았으나, 사회적인 요인은 음(-)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다른 행정조직에 비하여 연구가 부족했던 소방행정분야에 체계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소방수요가 증가하고 형태가 다양화되고 있는데, 가장 시급한 일은 소방수요에 맞게 소방력을 확보하는 일이다. 이러한 소방력의 배치는 주민들의 사회적 후생의 만족으로 이어질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방력의 결정요인을 찾아보고 소방수요가사회 경제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방력, 소방수요, 사회 경제적 요인, 재정적 요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다음, 이론적 배경과 과거연구를 근거로 4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은 회귀방정식과 구조방정식분석이다. 본 연구 결과, 소방력은 소방수요와 재정적 요인에 의해서는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받았으나, 사회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서는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받았다. 또한 소방수요는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서는 양(+)의 영향을 받았으나, 사회적인 요인은 음(-)의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the systematic change in the fire and disaster prevention administration, which was less studied than other administrative systems, has been in progress. In particular, the fire service demands are increasing and forms are diversified. The first thing you must do is to make up the fire serv...
Recently the systematic change in the fire and disaster prevention administration, which was less studied than other administrative systems, has been in progress. In particular, the fire service demands are increasing and forms are diversified. The first thing you must do is to make up the fire service power according to the fire service demands. Such an allocation results in social welfar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fire service force. And this study investigates that fire service demand is affected by socioeconomic factor. To do this, this study reviews fire service force, the fire service demand, socioeconomic factor and financial factor. And this study sets up four hypotheses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s and the past research. The statistical method used for the verification of hypotheses ar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itation analysis. The analysis showed that fire service demand and financial factor were positive significant variable for fire service power. But socioeconomic factor was a negative significant variable. Also the analysis showed that social factor was a positive significant variable and economic factor was a negative significant variable for fire service demand.
Recently the systematic change in the fire and disaster prevention administration, which was less studied than other administrative systems, has been in progress. In particular, the fire service demands are increasing and forms are diversified. The first thing you must do is to make up the fire service power according to the fire service demands. Such an allocation results in social welfar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fire service force. And this study investigates that fire service demand is affected by socioeconomic factor. To do this, this study reviews fire service force, the fire service demand, socioeconomic factor and financial factor. And this study sets up four hypotheses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s and the past research. The statistical method used for the verification of hypotheses ar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itation analysis. The analysis showed that fire service demand and financial factor were positive significant variable for fire service power. But socioeconomic factor was a negative significant variable. Also the analysis showed that social factor was a positive significant variable and economic factor was a negative significant variable for fire service dem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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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제적 요인, 재정적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소방력이 소방수요 요인, 사회 . 경제적 요인, 재정적 요인에 의하여 결정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회 .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과 소방수요 요인, 사희 . 경제적 요인, 재정적 요인이 소방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구급 건수와 같은 소방수요가 사회 . 경제적 요인들에 의하여 설명되는가를 조사한다. 둘째, 소방력과 소방수요 요인, 사회 .
첫째, 본 연구에서 채택한 사회 .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본다. 만약, 본 연구에서 채택한 사회 .
경제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분석도 실시하여, 사회 .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한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하여 사회 . 경제적인 요인이 화재 발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런 조사결과는 화재를 예방하고 대응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재정 여건이 좋은 광역자치단체는 소방수요에 맞게 소방력을 확보할 수 있으나, 재정여건이 열악한 광역자치단체는 소방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광역자치단체의 재정여건이 소방력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경제적 요인-소방수요 T 소방력의 순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귀분석이외에 구조 방정 식모/형분석 을 통하여 간접효과도 파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요인분석은 다변량 통계기법의 하나로서 다수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기초로 많은 변수들 속에 내재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발견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소의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여러 측정지표들을 중요한 몇 개의 요인들로 줄이기 위하여 베리 맥스 회전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요인의 수는 아이겐 값이 1 이상의 값을 가진 경우에 의하여 결정하였다.
셋째, 소방수요가 소방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본질적으로 소방력은 소방수요에 의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파악하는 것이다. 즉, 실제 측정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잘 측정하고 있는지, 또한 개념이 정확하게 측정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 사희 . 경제적인 요인은 소방수요에 양(+) 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2 : 사회 . 경제적인 요인은 소방력에 음(-)의 영향을 미친다.
가설 3 : 소방수요가 증가할수록 소방력 이 증가한다.
가설 4 : 재정력이 좋을수록 소방력이 증가한다.
경제적 요인이 더 존재할 수 있으며, 이들의 영향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우리나라의 소방조직은 광역자치단체의 소속기관이기 때문에 소방력의 확보에는 광역자치단체의 재정능력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만약,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이 풍족하면 새로운 소방장비의 도입 등이 수월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내구연한이 지난 소방장비를 교체하기도 힘들 것이다.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의 소방조직은 인구와 관할면적과 같은 사회 . 경제적 요인에 의하여 소방력을 배치한다.
제안 방법
AMOS 70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분석하였는데, 분석과정에서 M.I(modification index)가 10 이상인 관즉치를 제거함으로써 모형의 적합도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였다. Amos프로그램은 자료를 입력하면 특정한 계산 결과를 산출하고,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한다11)모형에 대한 적합성 평가는 공분산구조모형이 가정에 얼마나 적합한가를 살펴보는 절차로서, GH(Goodness-of-Fit Index)는 주어진 모델이 자료의 분산/공분산을 얼마나 잘 설명해주는 가를 나타내 주는 지표이다.
경제적 요인과 화재 발생과의 관계를 조사하는 연구가 시작되었는데, 대부분의 연구가 사회 . 경제적 요인과 화재발생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설정한 다음,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하여 사회 .
경제적 요인 중에서 수도권(capital), 인구(pop), 인구밀도(density)는 제1요인으로 묶였으며, 1인당 지역내총생산액 (income)과 산업화(firg)는 제4요인으로 묶여 사회 . 경제적 요인을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가설의 분석결과, 두 요인의 영향이 다르데 나타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런 경우 가설을 부분채택하는 경우가 나타날 것이다.
넷째, 측정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한 다음, 각 시 . 도의 소방력을 종속변수로 하고, 사회 .
다섯째,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간접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 식 모형 분석을 사용하였다.
대부분의 소방수요에 관한 연구들을 보면, 화재를 종속변수로 하고, 인구와 건물에 관련된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여기서 인구에 관한 변수는 인구밀도(단위 면적당 인구수, 방1개당 사용자 수 등)와 인구구성에 관한 변수(교육, 노인비율, 혹인인구비율, 평균소득)로 구분되며, 건물에 관한 변수는 건물의 연령, 노후화와 임대 또는 평가가치, 상용건물 비율 등이 사용되었다.
그런데 지방정부의 재정 능력이 차이가 발생하면 각 지방정부는 차별적인 소방력을 보유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재정적인 요인이 소방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본 연구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능력을 측정하는 변수는 주민 1인당 자립재원 규모, 주민 1인당 자주 재원 규모, 주민 1인당 이전재원규모이다. 주민 1인당 자립 재원 규모는 (지방세+세외수입/인구수)로 계산하며, 주민 1인당 자주재원 규모는 자립재원과 지방교부세의 합을 인구수로 나눈 측정치이다.
셋째, 요인분석 결과 나타난 요인점수를 본 연구의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사용한다.
살펴보았다. 여기서 인구에 관한 변수는 인구밀도(단위 면적당 인구수, 방1개당 사용자 수 등)와 인구구성에 관한 변수(교육, 노인비율, 혹인인구비율, 평균소득)로 구분되며, 건물에 관한 변수는 건물의 연령, 노후화와 임대 또는 평가가치, 상용건물 비율 등이 사용되었다. 또한 사회 .
첫째, 각 변수는 주민수로 나누어 표준화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연구에서 설정한 변수들이 동일한 요인으로 묶여지는가를 알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소방력, 소방수요, 재정적 요인은 동일한 요인으로 묶여졌으나, 사회 . 경제적 요인은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으로 서로 다른 성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도는 특별시, 광역시, 도 등 16개 단체이고, 연구대상기간은 2000년부터 2006년까지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변수에 관한 통계자료는 행정자치부(또는 소방방재청)의 소방행정자료 및 통계,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연감 등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걸쳐 얻어진 자료는 통계패키지 프로그램(SPSS WIN 12.
본 연구의 분석대상 시 .도는 특별시, 광역시, 도 등 16개 단체이고, 연구대상기간은 2000년부터 2006년까지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변수에 관한 통계자료는 행정자치부(또는 소방방재청)의 소방행정자료 및 통계, 행정자치부의 지방재정연감 등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 시 .도는 특별시, 광역시, 도 등 16개 단체이고, 연구대상기간은 2000년부터 2006년까지이다.
데이터처리
도의 소방력을 종속변수로 하고, 사회 . 경제적 요인, 소방수요 요인, 재정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는 결합회귀분석을 실시한다. 결합 회귀분석은 횡단면적 자료와 시계열 자료를 결합하는 방법으로써 복수의분석단위에 대하여 여러 시점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에 이용한다.
둘째, 조작적 정의에 따라 얻어진 자료들이 본 연구에서 설정한 바와 같이 동일한 요인으로 묶어지는 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실제 측정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잘 측정하고 있는지, 또한 개념이 정확하게 측정되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요인분석은 다변량 통계기법의 하나로서 다수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기초로 많은 변수들 속에 내재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발견하는 기법이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요인을 대표하는 변수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 *였* 다. 상관관계 분석을 하면 연구모형에 포함되는 주요 변수들 간의 관계의 강도를 알 수 있고,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에 대한 개략적인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최소의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여러 측정지표들을 중요한 몇 개의 요인들로 줄이기 위하여 베리 맥스 회전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요인의 수는 아이겐 값이 1 이상의 값을 가진 경우에 의하여 결정하였다. 요인분석의 결과는 Table 1에 나타나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시계열 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상관이 존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Durbin-Watson 검증을 이용하여 자기상관 여부를 조사하였다. D-W의 d 통계량 값이 2에 가까우면 자기상관이 존재하지 않으며, 0과 4에 가까우면 자기상관이 존재한다고 판단한다.
성능/효과
따라서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의 검증결과, 소방력이 소방수요에 의하여 결정되지 않았다면, 전적으로 소방력 결정 방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철저한 분석과 정책적인 개선방향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같이 소방수요 요인, 사회 . 경제적 요인, 재정적 요인, 점증적 요인에 의하여 종합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의 타당성이 인정되었다.
등 사회 .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사회 .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 . 경제적인 요인은 소방력에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소방수요요인과 재정적 요인은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2, 가설3, 가설 4가 모두 채택되었다.
제4요인은 1인당 지역내총생산액(income)과 산업화(finn) 변수가 묶여 경제적인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고유값은사회적 요인, 재정적 요인, 소방수요 요인, 경제적 요인 순으로 크게 나타났으며, 4가지 요인이 전체변수가 영향을 미치는 분산 중 80.014%를 설명하고 있어, 연구가설을 분석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만약, 경로계수만을 가지고 인과효과를 평가하는 것은 회귀 분석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과 동일하다. 그런데 본 연구의 분석 결과, 경제적 요인은 소방력과 음의 유의적인 관계에 있으나, 소방수요와는 양의 유의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를 거쳐 소방력에 어떤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는 Table 7에 나타나 있다.
넷째, 소방서비스에 따른 결과 또는 파급효과는 해당 지역에 한정되기 때문에 소방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 에서 제공해야 할 지 방공공재이다. 따라서 소방조직은 광역자치단체의 소속기관이다.
둘째,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소방수요 요인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요인은 소방수요에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경제적인 요인은 소방수요에 양(+) 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가설1은 부분 채택되었다.
첫째, 수도권 지역이 고인 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하여 주민 1인당 총생산과 산업체종사자수가 높지 않았다. 둘째, 인구밀도가 높고, 수도권지역이며 인구수가 많은 곳에서 절대적인 소방수요는 많으나, 주민 1인당 소방수요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의 총생산과산업체 근로자가 많은 지역이 소방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091이다. 따라서 경제적인 요인이 소방력에 미치는 효과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로 나누어 분석했는데, 직접효과는 -0.208이고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를 거쳐서 소방력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0.117로 나타나 소방력에 미치는 총효과가 -0.091 로 계산되었다. 참고로 소방수요요인과 재정적 요인이 소방력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각각 0.
있다. 따라서 수도권이고 인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의 주민 1인당 소방력이 다른 지역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의 방향과 일치하였다. 그리고 소방력은 소방수요에 비례하여증가되고 광역자치단체의 재정에 따라 소방력의 확보가 우수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재정적 요인은 사회적 요인과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보여, 수도권지역이고 인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의 재정여건이 다른 지역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속변수로 사용되는 소방력(power)의 경우 소방관서 (powerl), 소방장비 (power2), 소방관(power3)의 계수는 0.955, 0.945, 0.970으로 하나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소방력의 고유값은 2.746이고 설명분산 비율은 91.535%로 나타났다.
9 이상이면 적합한 모델로 인정한다. 본 연구에서 계산된 GH 는 0.861 로서 본 연구의 모형이 어느 정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Amos분석을 실시하여 나타난 구조방정식의 회귀계수는 Table 6에 나타나 있다.
경제적인 요인과는 서로 음의 관계에 있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사회적인 요인(수도권지역, 인구, 인구밀도)이 소방수요와 음(-)의 유의적인 관계에 있음이 입증되었다. 즉, 소방수요는 수도권과 같은 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였다.
사이의 공통변화 정도를 나타낸다. 본 연구의 회귀분석에서는 동시입력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사회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 모두 소방수요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사회적인 요인이 소방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음(-)이고,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양(+)이었다.
경제적인 요인과 소방수요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사회적인 요인은 소방수요와 유의적인 음(-)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경제적인 요인은 소방수요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이 소방수요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사회적 요인은 소방수요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수도권지역이고 인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이 절대적인 소방수요가 많은 것은 사실이나, 주민 1인당 소방수요는 오히려 다른 지역에 비하여 적음을 의미 한다.
셋째,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소방수요 요인, 재정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하고, 소방력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 . 경제적인 요인은 소방력에 음(-)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소방수요요인과 재정적 요인은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인 요인과 경제적인 요인은 전혀 상관관계가 없어 수도권지역이고 인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과 경제적 환경이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정적 요인은 사회적 요인과 유의적인 양(+)의 관계를 보여, 수도권지역이고 인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의 재정여건이 다른 지역보다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방력을 결정하는 또 다른 변수는 재정적인 요인이다. 우리나라의 소방조직은 광역자치단체 소속기관이다.
둘째, 인구밀도가 높고, 수도권지역이며 인구수가 많은 곳에서 절대적인 소방수요는 많으나, 주민 1인당 소방수요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의 총생산과산업체 근로자가 많은 지역이 소방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1을 부분 채택할 수 있었다.
59아은 L96보다 크므로 경로계수가 유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결과를 해석하면, 본 논문에서 설정한 요인간의 경로계수는 모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의 결과가 회귀분석의 결과와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는 0452로서 모형의 설명력은 양호한 정도로 평가된다. 즉, 통계분석에 이용된 사례들의 약 45%가 표본회귀선에 적합하였다. &2가 0이라는가 설은 모회귀선의 기울기가 0이라는 가설과 동일하다.
091 로 계산되었다. 참고로 소방수요요인과 재정적 요인이 소방력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각각 0.349와 0.517로 재정적 요인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첫째, 소방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소방수요이다. 즉, 소방수요가 증가하면 소방력이 늘어나야 하고, 소방수요가 감소하면 소방력이 줄어들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의 의미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도권 지역이 고인 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하여 주민 1인당 총생산과 산업체종사자수가 높지 않았다. 둘째, 인구밀도가 높고, 수도권지역이며 인구수가 많은 곳에서 절대적인 소방수요는 많으나, 주민 1인당 소방수요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종속변수로 사용되는 소방력과 독립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사회적 요인은 소방력과 유의적인 음 (_)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소방수요 요인과 재정적 요인은 소방력과 유의적인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수도권이고 인구 및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의 주민 1인당 소방력이 다른 지역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의 방향과 일치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철저한 분석과 정책적인 개선방향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만약 본 연구에서 소방력 결정에 유의적인 변수가 누락되었다면 새로운 변수를 찾아 소방력 결정을 설명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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