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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현실을 위한 다중 접촉 실시간 햅틱 랜더링
Real-Time Haptic Rendering for Multi-contact Interaction with Virtual Environmen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4 no.7, 2008년, pp.663 - 671  

이경노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 ,  이두용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real-time haptic rendering method for multi-contact interaction with virtual environments. Haptic systems often employ physics-based deformation models such as finite-element models and mass-spring models which demand heavy computational overhead. The haptic system can be desi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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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제안된 다중율 출력 추정법을 토대로 다중접점들 사이의 역감적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도록 확장된 방법론을 전개하며, 특히 실시간 계산을 위하여 다중율 출력추정법의 계산량 증가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망각인자는 변화하는 매개변수를 실시간으로 추정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경험적으로 최적의 Lreset을 결정해야 하는 공분산 행렬의 초기화 알고리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함이다.
  • 본 논문에서는 변화하는 매개변수를 실시간으로 추정하기 위해서 공분산 행렬의 초기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망각인자(h堡etting 如or)를 이용하는 다중율 출력 추정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된 다중율 출력 추정법을 토대로 다중접점들 사이의 역감적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도록 확장된 방법론을 전개하며, 특히 실시간 계산을 위하여 다중율 출력추정법의 계산량 증가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두 모듈의 샘플링 주파수 차이를 극복하고 실시간 햅틱 렌더링을 구현하기 위해서 공분산(evariance) 행렬의 초기화 알고리즘을 포함한 다중율 출력 추정법이 개발되었다[13]. 논문에서는 이미 개발된 다중율 출력 추정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다중 접점들의 역감적 상호작용 구현에 적합하도록 실시간 햅틱 렌더링 방법을 제안한다.
  • 실제 물체의 변형과 그에 따른 실제 반력을 가장 잘 모델화 하는 방법은 FEM을 이용하여 직접변형체의 거동을 모델화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FEM 모델 또는 mass-spring 모델과 같이 물체의 실제 거동을 잘 표현하지만, 계산이 복잡하고 계산량도 많은 동역학적 모델을 이용하는 경우를 위해서 실시간 햅틱 렌더링 방법을 제시한다. 즉, 낮은 갱신율을 갖는 동역학적 모델로부터 높은 갱신율의 햅틱 정보를 계산하기 위한 실시간 햅틱 렌더링 방법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그래픽 렌더링은 25Hz로, 햅틱 렌더링은 Ik田이다. 그리고 계산 시간 지연은 40ms로 가정한다. 접점 수는 그림 4(a)와 같이 2 개이다.
  • 그래픽 모델의 갱신율은 이며 햅틱 정보의 갱신율은 7이다. 다음의 수식들에서는 기본 샘플링 주기 P를 1로 가정한다.
  • 사용자는 절점 1과 5를 잡고 있으며 스프링을 수축 혹은 팽창시킬 수 있다. 이 때, 절점 1의 위치변화량을 △저, 절점 5의 위치 변화량을 Ax5 라고 가정하자. 절점 1에서 느껴지는 반력, 鸟 은 수식 (1)과 같이 계산된다.
  • 모델을 제시한다. 추정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서 다중 접점들의 반력이나 상관관계는 미지수일지라도 접점들의 위치변화는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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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경노, 이두용, "자전거 시뮬레이터에서 블록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의 설계" 제어 자동화 시스템공학 논문지, vol. 6, no. 12, pp. 1099-1105, 2000 

  2. 이문환, 이두용, "안정된 햄틱 인터페이스를 위한 비선형 가상커플링" 제어 자동화 시스템공학 논문지, vol. 9, no. 8, pp.610-615, 2003 

  3. W. Chou and T. Wang, "Human-computer interactive simulation for the training of minimally invasive neurosurgery," in Proc. IEEE Int. Conf. SMC, vol. 2, 5-8 Oct. 2003, pp. 1110-1115 

  4. C. Basdogan, C.-H. Ho, and M. A. Srinivasan, "Virtual environments for medical training: graphical and haptic simulation of laparoscopic common bile duct exploration," IEEE/ASME Trans. on Mechatronics, vol. 6, issue 3, pp. 269-285, Sept. 2001 

  5. S. Y. Yi, H. S. Woo, W. J. Ahn, J. Y. Kwon, and D. Y. Lee, "New colonoscopy simulator with improved haptic fidelity," Advanced Robotics, vol. 20, no. 3, pp. 349-365, 2006 

  6. H. Delingette, "Toward realistic soft-tissue modeling in medical simul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vol. 86, issue 3, pp. 512-523, March 1998 

  7. H. Cakmak, U. Kuhnapfel, "Animation and simulation techniques for VR-training systems in endoscopic surgery," Proc. EGCAS 2000, pp. 173-185 

  8. R. Balaniuk and K. Salisbury, "Dynamic simulation of deformable objects using the Long Elements Method," IEEE Proc. the 10th Symp. On Haptic Interfaces for Virtual Environment and Teleoperator Systems, pp. 58-65, 2002 

  9. R. Balaniuk and K. Salisbury, "Soft-tissue simulation using the radial elements method," Int. Symp. on Surgery Simulation and Soft Tissue Modeling(IS4TM), Juan-Les-Pins, France, pp. 48-58, 2003 

  10. S.-Y. Kim, Real-time volume haptic rendering with S-chain model, Ph.D. thesis. 2004 

  11. Y. Zhuang and J. Canny, "Haptic interaction with global deformation," in Proc. IEEE Int. Conf. Robot. Autom., vol. 3, pp. 2428-2433, April 24-28, 2000 

  12. G. Picinbono, J-C. Lombardo, H. Delingette, and N. Ayache "Improving realism of a surgery simulator: linear anisotropic elasticity, complex interactions and force extrapolation," The Journal of Visualization and Computer Animation, vol. 13, issue 3, pp. 147-167, 2002 

  13. K. Lee and D. Y. Lee, "MIMO output estimation with reduced multirate sampling for real-time haptic rendering," IEEE Trans. Robotics, vol. 23, no 3, pp. 481-493, June 2007 

  14. L. J. Love and W. J. Book, "Force reflecting teleoperation with adaptive impedance control," IEEE Trans. SMC-B, vol. 34, no. 1, pp. 159-165, 2004 

  15. P. Dupont, T. Schulties, P. Millman, and R. D. Howe, "Automatic identification of environment haptic properties," Presence: Teleoper: Virtual Environ., vol. 8, no. 4, pp. 392-409, Aug. 1999 

  16. N. Diolaiti, C. Melchiorri, and S. Stramigioli, "Contact impedance estimation for robotic systems," IEEE Trans. Robot., vol. 21, no. 5, pp. 925-935, 2005 

  17. G. C. Goodwin and K. S. Sin, Adaptive Filtering, Prediction and Control,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1984 

  18. L. A. Jones, "Kinesthetic Sensing," Human and Machine Haptics, MIT Press, 2000 

  19. H. Z. Tan, N. I. Durlach, Y. Shao, and M. Wei, "Manual resolution of compliance when work and force cues are minimized," DSC-Vol. 49, Advances in Robotics, Mechatronics and Haptic Interfaces, pp. 99-104,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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