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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수행검사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감별 진단 시 임상 T-점수의 유용성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장애, 불안장애, 틱장애를 중심으로 -
Usefulness of Clinical T-Score of Continuous Performance Test for Differential Diagnosis : among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epressive Disorder, Anxiety Disorder, and Tic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9 no.2, 2008년, pp.112 - 119  

윤수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구훈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김붕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조수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소아청소년 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whether there are qualitative differences in attention problem among children with various psychiatric disorders, including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depressive disorder, anxiety disorder, and tic disorder using clinical ADHD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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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면은 여타 임상 집단에서도 ADHD와 유사하게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가 ADHD의 특정적이고 주된 문제가 아님이 분명하게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ADHD 치료에 있어 단순한 주의력 결핍의 개선 뿐만 아니라 자기조절 및 억제과정과 같은 보다 고차적인 인지기능을 개선시키기 위한 치료적개입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ADHD 집단의 수행을 규준으로 산출한 임상 T-점수에 근거하여 ADHD 집단과 우울장애, 불안장애, 틱장애 집단 간의 ADS 수행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각 집단별 주의집중력 문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주된 의의는 첫째, 정상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점수에 근거한 T-점수를 사용하는 대신, 처음으로 ADHD 집단의 규준점수를 기반으로 임상 T-점수를 산출하여 아동기 우울장애, 불안장애, 틱장애 아동 집단 간의 주의력 문제의 양상과 심한 정도를 비교했다는 데 있다. 그 결과 정상집단의 T-점수에 근거하여 비교했을 때에는 ADHD 집단을 비롯해 나머지 세 집단 모두 ADHD와 유사하게 저조한수행을 보여 ADHD로 오진단될 가능성이 있었지만, 임상 T-점수를 근거로 하여 비교했을 때에는 우울장애 및 불안장애와 같은 정서장애 집단의 아동들이 ADHD 아동들에 비해 더 나은 수행을 보였다.
  • 따라서 ADHD와 우울장애, 불안장애, 틱장애 등의 소아정신과 장애들의 주의력 문제에 대해서도 임상 T-점수를 사용하여 비교함으로써, 질적 차이를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S에서 ADHD 아동의 수행을기준으로 하여 산출된 임상 T-점수 상에서 ADHD, 우울장애, 불안장애, 그리고 틱장애 집단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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