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종합주의력검사의 진단적 유용성
Diagnostic Significance of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2 no.4, 2011년, pp.246 - 252  

서종만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과학교실) ,  이중선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과학교실) ,  김성윤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과학교실) ,  김효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diagnostic efficiency of the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CAT) by comparing the results of the continuous performance test (CPT) and the CA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 : A to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CAT는 일반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표준화되었으며, ADHD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진단적 유용성에 대해서는 연구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청소년과 주의력문제가 없는 아동청소년 간에 CAT로 측정한 주의집중능력의 차이를 평가하고, ADHD에 대한 CAT 검사의 진단적 유용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는 다양한 종류의 신경심리검사를 동시에 시행하였을 때, ADHD를 예측하는 정도는 증가되지만 전체적인 진단적 유용성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기존의 연구18)와 일치한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청소년과 일반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CAT의 진단적 유용성을 평가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청소년과 일반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한 CAT 검사에 대하여, 기존에 ADHD의 주의집중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던 CPT에 해당하는 두 가지 소검사 결과와 CAT 전체 결과를 비교하여 민감도, 특이도를 구하고 각각의 AUC 값을 비교하여, ADHD 진단에 대한 CAT 검사의 유용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CPT 소검사만의 결과와 CAT 전체 결과의 진단적인 유용성에서 큰 차이는 없었으나, CAT 전체 결과가 특이도는 낮고 민감도는 높았다.
  •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ADHD 아동청소년과 일반아동청소년의 CAT 수행을 비교하여 CAT의 ADHD의 진단에 유용성을 평가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ADHD의 진단을 위해 적절히 종합주의력검사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발달학적 질환이다. ADHD는 학령기 아동에서 가장 흔한 정신과적 질환으로 유병률은 4~12% 정도이다.
ADHD와 다른 정신과적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서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가? 14) 또한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다른 정신과적 질환에서 주의력 결핍이나 산만함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질환과 ADHD를 감별하는 데 있어서도 한계를 지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15,16)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연속수행검사뿐 아니라 억제지속주의력, 간섭선택주의력, 분할주의력, 작업기억력 등 주의력의 다양한 측면을 함께 측정하는 종합주의력검사(Comprehensive Attention Test, CAT)가 제작되어 사용되고 있다.17)
ADHD는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가? ADHD는 학령기 아동에서 가장 흔한 정신과적 질환으로 유병률은 4~12% 정도이다. ADHD는 대개 7세 이전에 발병하며 학령기 아동에서 행동 문제와 학업수행저하를 유발하고, 장기적으로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기능의 손상을 가져온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rkley RA.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3r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06. 

  2. Nigg JT. Neuropsychologic theory and finding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the state of the field and salient challenges for the coming decade. Biol Psychiatry 2005;57:1424-1435. 

  3. Seidman LJ. Neuropsychological functioning in people with ADHD across the lifespan. Clin Psychol Rev 2006;26:466-485. 

  4. Szatmari P, Maziade M, Zwaigenbaum L, Merette C, Roy MA, Joober R, et al. Informative phenotypes for genetic studies of psychiatric disorders. Am J Med Genet B Neuropsychiatr Genet 2007; 144B:581-588. 

  5. Kebir O, Tabbane K, Sengupta S, Joober R. Candidate genes and neuropsychological phenotypes in children with ADHD: review of association studies. J Psychiatry Neurosci 2009;34:88-101. 

  6. Corkum PV, Siegel LS. Is the continuous performance task a valuable research tool for use with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3;34:1217-1239. 

  7. Shin MS, Park SS.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8:217-231. 

  8. Kronenberger WG, Meyer RG. The child clinician's handbook. Boston: Allyn and Bacon;2001. 

  9. Riccio CA, Reynolds CR, Lowe P, Moore JJ. The continuous performance test: a window on the neural substrates for attention? Arch Clin Neuropsychol 2002;17:235-272. 

  10. Conners CK. The Conners continuous performance test. Toronto, Canada: Multi-Health Systems;1994. 

  11. Gordon M. Instruction manual for the Gordon diagnostic system. DeWitt, NY: Gordon Diagnostic Systems;1986. 

  12. Greenberg LM, Kindschi CL. T.O.V.A.: test of variables of attention. Clinical Guide. Los Alamitos: Universal Attention Disorder; 1996. 

  13. Shin MS, Cho SC,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0;11:91-99. 

  14. Douglas VI. Attention and cognitive problems. In: Rutter M, editor. Developmental neuropsychiatry. New York: Guilford Press;1983. p.280-329 

  15. Barkley RA, Karlsson J, Strzelecki E, Murphy JV. Effects of age and Ritalin dosage on the mother-child interactions of hyperactive children. J Consult Clin Psychol 1984;52:750-758. 

  16. Tallmadge J, Barkley RA. The interactions of hyperactive and normal boys with their fathers and mothers. J Abnorm Child Psychol 1983;11:565-579. 

  17. Yoo HK, Lee JS, Kang SH, Park EH, Jung J, Kim BN, et al. Standardization of the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for the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20:68-75. 

  18. Doyle AE, Biederman J, Seidman LJ, Weber W, Faraone SV. Diagnostic efficiency of neuropsychological test scores for discriminating boys with and without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Consult Clin Psychol 2000;68:477-488. 

  19. Pineda DA, Puerta IC, Aguirre DC, Garcia-Barrera MA, Kamphaus RW. The role of neuropsychologic tests in the diagnosi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 Neurol 2007;36: 373-381. 

  20. Dickerson Mayes S, Calhoun SL, Crowell EW. Clinical validity and interpretation of the Gordon Diagnostic System in ADHD assessments. Child Neuropsychol 2001;7:32-41. 

  21. Sun WS KY, Lee CW, Uh GS. Developmenta and validation of a screeing questuionaire for detection of adolescent psychiatirc problems in primary care. J Korean Acad Fam Med 2000;21:884-892. 

  22. An Y, Yu KY, Bak JY. Practical medical statistics. Seoul: Seoul University Press;1996. 

  23. Pliszka SR, Crismon ML, Hughes CW, Corners CK, Emslie GJ, Jensen PS, et al. The texas children's medication algorithm project: revision of the algorithm for pharmacotherap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45:642-657. 

  24. Frazier TW, Demaree HA, Youngstrom EA. Meta-analysis of intellectual and neuropsychological test performance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Neuropsychology 2004;18:543-555. 

  25. Sergeant JA, Geurts H, Oosterlaan J. How specific is a deficit of executive functioning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Behav Brain Res 2002;130:3-28. 

  26. Stevens J, Quittner AL, Zuckerman JB, Moore S. Behavioral inhibition, self-regulation of motivation, and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ev Neuropsychol 2002;21:117-139. 

  27. Willcutt EG, Doyle AE, Nigg JT, Faraone SV, Pennington BF. Validity of the executive function theor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meta-analytic review. Biol Psychiatry 2005;57: 1336-1346. 

  28. Boonstra AM, Oosterlaan J, Sergeant JA, Buitelaar JK. Executive functioning in adult ADHD: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 Med 2005;35:1097-1108. 

  29. Lee MJ, Kim GA, Kim SH, Hong CH. Inhibition, planing and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itiv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4;15:82-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