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에서는 2006년부터 "설계의경제성등검토"를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설공사의 예산낭비와 비효율적인 요인을 사전제거함에 따라 설계VE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제도적 뒷받침이나 기술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설계VE는 수행과정에서 다수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어 설계VE도입에 대한효과가 극대화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팀을 구성하여 설계VE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설계VE팀의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역량평가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계VE팀의 특성에 따른 29개의 역량인자를 도출하였으며 팀 지식, 팀워크 스킬, 팀 태도로 구분하였다. 중요도에 따라 설계VE팀의 역량평가 항목으로 도출하고, 각평가항목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정량화하여 설계VE팀의 역량평가에 객관적 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평가 방안 제시하였다.
건설교통부에서는 2006년부터 "설계의경제성등검토"를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설공사의 예산낭비와 비효율적인 요인을 사전제거함에 따라 설계VE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제도적 뒷받침이나 기술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설계VE는 수행과정에서 다수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어 설계VE도입에 대한효과가 극대화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팀을 구성하여 설계VE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설계VE팀의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는 역량평가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계VE팀의 특성에 따른 29개의 역량인자를 도출하였으며 팀 지식, 팀워크 스킬, 팀 태도로 구분하였다. 중요도에 따라 설계VE팀의 역량평가 항목으로 도출하고, 각평가항목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를 정량화하여 설계VE팀의 역량평가에 객관적 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평가 방안 제시하였다.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has been enforcing extensionally design phase VE(Value Engineering) to the construction costing more than 10 billion won, an importance of design phase VE accordingly is raising to get rid of a waste of cost and noneffective factors previously in construc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has been enforcing extensionally design phase VE(Value Engineering) to the construction costing more than 10 billion won, an importance of design phase VE accordingly is raising to get rid of a waste of cost and noneffective factors previously in construction projects. Although there are legal supports and technical effects, an effect about an introduction of design phase VE can not be applied properly because of several problems at the process. So, in this study, present competency factors of design phase VE to highly raise the output through organizing an effective team at the beginning stage of design phase VE. Find out 29 competency factors through characteristics of design VE team for the check list, classify by team knowledge, team work skill, and team attitude. Get an efficiency regarding importance and find out Competency Evaluation items of design VE team, present a Competency Evaluation plan for indicating an objective standard to Competency Evaluation by measuring relative importance as to each Competency Evaluation item.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has been enforcing extensionally design phase VE(Value Engineering) to the construction costing more than 10 billion won, an importance of design phase VE accordingly is raising to get rid of a waste of cost and noneffective factors previously in construction projects. Although there are legal supports and technical effects, an effect about an introduction of design phase VE can not be applied properly because of several problems at the process. So, in this study, present competency factors of design phase VE to highly raise the output through organizing an effective team at the beginning stage of design phase VE. Find out 29 competency factors through characteristics of design VE team for the check list, classify by team knowledge, team work skill, and team attitude. Get an efficiency regarding importance and find out Competency Evaluation items of design VE team, present a Competency Evaluation plan for indicating an objective standard to Competency Evaluation by measuring relative importance as to each Competency Evaluation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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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설계VE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설계网팀 구성을 위한 설계VE팀의 역량평가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발주자, CMr, VE Leader 및 설계V田 참여자들이 설계 V死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설계丽팀의 역량평가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설계V圧팀의 역량인자에 대한 유효성을 피악하기 위하여 현황 및 중요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일반사항에 대한 6개의 문항과 설계 VE팀의 역량인자에 대한 2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현황 및 중요도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제안 방법
(3)설계VE팀의 역량평가 체크리스트는 CU의 PDRI project score sheet의 형식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평가항목의 가중치에 따라 체크리스트의 점수를 분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는 설계亜 실시 이전과 기본설계VE 실시 이후, 프로젝트 완료 후에 설계VE팀을 구성하는데 활용하여 팀 선정의평가기준 제공, 팀 구성상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보완 및 대책 마련 성괴측정을 통한 역량평가 및 향후 프로젝트를 위한 피드백을 수행함으로써 설계VE의 효율성을 증대 시킬 수 있을 것 。투 판단된다
(4) 설계VE팀 역량인자의 유효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요도에 대한 1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신뢰도, 타당도를 검증한다.
(5) 1차 조사의 결과로 도출된 제 1, 2, 3계층의 역량 평가항목에 대하여 계층분석적 의사결정기법(이하 AHP)을 활용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중치를 산정한다.
1차 설문결과에 대한 요인분석으로 도출된 제 1, 2, 3계층의 분류(표9 참조)를 바탕으로 설계VE팀의 역량 평가항목에 대한 우선순위와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AHP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각 계층의 항목에 대한 이원비교를 9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팀 특성 중 전문성, 체계성, 목표지향성* 조직적 활동에 해당하는 역량 인자와 연구개발 팀의 특성 중 창의성, 전문성, 조직적 활동에 해당하는 역량인자를 재분류하였다. 각 특성별로 분류된 팀과 연구개발팀의 역량인자를 바탕으로 설계VE팀의 특성에 따른 역량인 자를 도출하였다.
2를 넘어서는 경우 판단자료의 논리성에 많은 문제가 있어 재검토하거나 분석에서 제외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계층별로 C.R값을 산정하여 0.2를 초과하는 값을 모두 제외한 결과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각 계층별 항목 간의 상대적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arithmeticmean method) 의 두 가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하평균방법을 사용하여 하나의 값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회수된 자료의 분석 결과는 표 9와 같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팀과 연구개발팀의 역량인자를 종합하고 각 팀의 특성에 따른 역량인자를 바탕으로 설계V空팀의 특성에 따른 역량인자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팀 특성 중 전문성, 체계성, 목표지향성* 조직적 활동에 해당하는 역량 인자와 연구개발 팀의 특성 중 창의성, 전문성, 조직적 활동에 해당하는 역량인자를 재분류하였다.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일반사항에 대한 6개의 문항과 설계 VE팀의 역량인자에 대한 2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현황 및 중요도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현황은 설계V空팀을 구성할 경우에 해당 역량인자에 대해 어느 정도 고려하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중요도는 각 역량 인자가 어느 정도 중요한가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항목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역량 평가항목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정량화하여 설계VE팀의 역량평가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설계VE팀의 구성 및 평가를 위한 명확한 평가척도를 제시하였다’
심화섭(1998)과 김진호(2001)의 연구에 따르면 “자율성, 전문성, 체계성, 목표지향성, 조직적 활동”으로 팀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팀의 특성, 설계V也팀의 특성과 비교하여 설계VE팀의 역량인자를 도출한다.
심화섭(1998)과 김진호(2001)의 연구에 따르면 “자율성, 전문성, 체계성, 목표지향성, 조직적 활동”으로 팀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개발팀의 특성, 설계V也팀의 특성과 비교하여 설계VE팀의 역량인자를 도출한다.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팀의 특성, 설계 V 也팀의 특성과 비교하여 설계V圧팀의 역량인자를 도출한다.
따른 역량인자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팀 특성 중 전문성, 체계성, 목표지향성* 조직적 활동에 해당하는 역량 인자와 연구개발 팀의 특성 중 창의성, 전문성, 조직적 활동에 해당하는 역량인자를 재분류하였다. 각 특성별로 분류된 팀과 연구개발팀의 역량인자를 바탕으로 설계VE팀의 특성에 따른 역량인 자를 도출하였다.
팀 지식, 팀워크 스?!, 팀 태도로 구분하였다. 중요도에 따라 설계 V定팀의 역량 평가항목으로 도출함으로써 설계VE활동 수행을 위한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요소인 설계V用팀 구성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였다.
체크리스트를 표 10과 같이 작성하였다. 체크리스트의 형식은 CⅡ, front end planning research team의 PDRKProject Definition Rating Index)의 project score sheet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일반사항에 대한 6개의 문항과 설계 VE팀의 역량인자에 대한 29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현황 및 중요도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현황은 설계V空팀을 구성할 경우에 해당 역량인자에 대해 어느 정도 고려하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중요도는 각 역량 인자가 어느 정도 중요한가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VE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e-mail, on-line, 방문 조사를 통해 총 121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응답수는 40부로서 약 33%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조사 대상은 1차 설문조사와 같이 VE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e-mail, online, 방문 조사를 통해 총 110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응답 수는 24부로서 약 22%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회수된 자료는 Expert Choice 1丄5버전을 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설계州팀은 중요한 프로젝트나 창조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조직된 팀으로 유형 皿에 속한다. 따라서 설계V也 팀의 특성에 따른 역량인자를 도출함에 있어 유형 皿에 속한 연구개발팀과 설계V也팀의 특성을 비교하여 역량인자를 도출한다.
설문조사는 V軍관련 자격(CVS)소지자, VE팀 리더로 참여한 경험이 있는 자, VE팀원으로 5회이상 참여한 경험이 았는 자, VE에 대한 연구활동이 있는 VE관련 교수 및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VE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e-mail, on-line, 방문 조사를 통해 총 121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응답수는 40부로서 약 33%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설문조사는 AHP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각 계층의 항목에 대한 이원비교를 9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조사 대상은 1차 설문조사와 같이 VE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e-mail, online, 방문 조사를 통해 총 110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응답 수는 24부로서 약 22%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회수된 자료는 Expert Choice 1丄5버전을 사*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沪에 의한 베리멕스(varimax)*회전을 사용하였다. windows용 SPSS 12.0 버전을 사용하여 각 요인에 대하여 높게 적재된 변수들을 중심으로 요인을 분류하고 요인의 명칭을 지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6과 같다.
타당도)를 통해 검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추출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沪에 의한 베리멕스(varimax)*회전을 사용하였다. windows용 SPSS 12.
설계VE팀의 역량인자에 대한 현황 및 중요도에 대한 각 문항이 응답자마다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window 용 SPSS 12.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window 용 SPSS 12.0버전을 사용하여 Cronbach's alpha', 값을 측정함으로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설계VE팀 역량인자의 현황 및 중요도에 대한 Cronbach's alpha값은 0.
이론/모형
설문조사는 AHP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각 계층의 항목에 대한 이원비교를 9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조사 대상은 1차 설문조사와 같이 VE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2) 제 1, 2, 3계층의 역량 평가항목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한 결과, 팀 지식, 항목이 가장 높은 가중치로 분석되었으며, 티워크 스킬 의 의사소통 항목과 티 지식' 의 '성과향상 항목이 기타 항목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역량 평가항목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정량화하여 설계VE팀의 역량평가에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설계VE팀의 구성 및 평가를 위한 명확한 평가척도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팀 지식, 에서 '업무협력에 대한 이해, VE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 팀워크 스킬 에서 성과 관리, 전략 구성, 의사소통, 문제 해결 , 티 태도' 에서 협려 동기 지향, 집중도, 성과향상 의 유의미한 요인들이 추출되어 설계VE팀 역량인자의 현황 및 중요도에 대한 개념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그 타당성이 인정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설계V聖팀 역량 평가항목의 제 1계층에서는 팀 지식' (58.1%) 이 가장 높은 기중치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는 유효한 팀 성과를 결정하는 요건인 팀의 지식, 원리, 개념으로서 팀워크 스킬의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팀 성과에 대한 특유한 관점 즉, 팀 목적에 대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서 팀 기능에 대한 기초를 형성함에 대한 중요성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60)가 보통 수준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설계V也팀의 역량인자가 설계V坦팀을 구성할 때 고려되어야 할 역량인자임을 알 수 있다. 특히 팀 지식의 'Job plan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유(4.
이상의 분석 결과, 설계四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설계咼 과정 중 준비단계에서 설계VE팀에 대한 기초를 형성하는 티 지식, 에 대한 역량이 가장 중요다고 분석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설계死에 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분석단계의 아이디어 창출, 평가, 제안에 대한 기법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상의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도출한 역량인자가 설계VE팀의 역량 평가항목으로 활용하기에 유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3%)'순으로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제 1계층 티 지식' 에 포함되는 항목이외에 티워크스킬 의 의사소통' 항목의 가중치가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설계 V坦팀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의 질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원할히 소통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반영한 결과로 판단된다.
중요도를 알아보기 위해 각 역량인자에 대하여 5점 척도(1점: 전혀 중요하지 않다, 2점: 대체로 중요히지 않다, 3점: 보통이다, 4점: 대체로 중요하다, 5점: 매우 중요하다)로 조사한 결과 29개의 역량인자에 대한 모든 항목의 중요도(3.62~4.60)가 보통 수준인 3점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설계V也팀의 역량인자가 설계V坦팀을 구성할 때 고려되어야 할 역량인자임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현재까지 설계死에 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분석단계의 아이디어 창출, 평가, 제안에 대한 기법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향후 준비단계의 정보수집 및 오리엔테이션 과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발주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본설계VE 실시 이후에는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팀원의 설계VE 수행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미진한 항목을 체크하여 향후 실시설계VE에서 팀 구성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보완 및 대책을 마련 할 수 있고, 프로젝트 최종 완료 후에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설계VE 성과측정을 통한 역량평가 및 향후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이러한 활용으로 인하여 궁극적으로 설계VE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설계VE팀의 역량평가 체크리스트는 설계 V田수행 시 발주자, CMr, VE Leader 등 프로젝트에 관계된 모든 참여자가 설계VI坦팀을 구성하기에 활용가능하다, 설계VE1 실시 이전 단계에는 CMr 및 VE Leader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향후 설계VE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팀 선정의 평가 기준을 발주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본설계VE 실시 이후에는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팀원의 설계VE 수행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미진한 항목을 체크하여 향후 실시설계VE에서 팀 구성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보완 및 대책을 마련 할 수 있고, 프로젝트 최종 완료 후에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설계VE 성과측정을 통한 역량평가 및 향후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이상의 연구 성과를 설계V坦팀의 역량 평가업무에 유歩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설계VE 프로젝트에 본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사례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彳.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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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영,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모델 구축',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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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복남, '건설기술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능력평가 방안', 국토연구원, 2003
이홍민,' 핵심역량 핵심인재', 한국능률협회, 2003, p22
Cannon - Bowers et al, 'Defining Competencids and Establishing', 1995
Katzenbach & Smith, 'The Discipline of Teams', Harvard Business Review, 1993
Spencer, L. M. & Spencer, S. M.(1993), 'Competence at Work: Model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W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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