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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교과서에서 화성암의 조직에 대한 용어 분석
Analysis of and Ideas for Improving Descriptions of Igneous Rock Textures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II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9 no.3, 2008년, pp.305 - 314  

고정선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윤성효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  한종수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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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7차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교과서의 내용 중 화성암의 조직 개념에 대한 본문 진술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과학 교과서의 개념 진술이 정확하지 않아 학습자들에게 오개념을 유발하거나 재강화할 가능성이 있는 여러 진술문이 발견되었다. 화산암에 대하여 세립질, 유리질 또는 반상 조직을 기술하고 있으며, 심성암에 대하여 완정질, 입상, 조립질 및 등립질 조직 등 다양한 조직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은 화성암 조직 분류체계 기준의 혼란에 관련된 것들이었다. 화성암의 조직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전달하기 위한 화성암 분류 기준의 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다. 화성암을 구성광물의 입도, 상대적인 크기와 결정도에 따라 화산암에는 비현정질 또는 반상 조직을, 심성암에는 현정질 또는 완정질, 등립상 조직을 사용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cept of igneous rock textures and to uncover incorrect descriptions regarding the concept found within high school Earth Science II course seventh curriculum textbooks. Based upon this analysis suggestions will be made so as to improve descriptions re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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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 중 종 6종 지구과학 II 교과서(우종옥 외, 2006; 이문원 외, 2006; 이규석 외, 2006; 경재복 외, 2006; 허창회 외, 2006; 김희수 외, 2006)의 화성암의 조직에 대한 부적절한 진술을 분석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화성암 조직을 쉽게 구별할 수 있게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분류 체계 및 개념을 새롭게 포함하는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모든 화성암은 반상 조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반심성암만의 특징적 조직이 아니다. 암석의 육안 감정에서도 반심성암을 설정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르므로 제7차 교육과정 총 6종 지구과학 II 교과서에 기술된 반심성암이 반상 조직이라 기술하기에는 적절치 않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반심성암에 대한 조직을 교육과정에서 삭제하는 것을 제안한다.
  • 따라서 모든 화성암은 반상 조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반심성암만의 특징적 조직이 아니다. 제7차 교육과정 총 6종 지구과학 II 교과서에 기술된 반심성암이 반상 조직을 특징적으로 나타낸다고 기술하기에는 적절치 않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반심성암에 대한 분류 및 조직은 교육과정에서 삭제하는 것을 제안한다.
  • 화성암 조직에 대한 올바른 서술 체제를 제시하고, 화성암 조직에 관한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 각 교과서에 나타난 화성암 조직을 제시하는 용어의 비교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분류 체계 및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심성암에는 절대적인 크기에 따라 조립질, 중립질, 세립질로 세분할 수 있으므로 조립질로만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조립질 대신에 맨눈으로 광물 결정을 식별할 수 있는 현정질로 표현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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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 2006, 고 등학교 지구과학 II 교과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서울, 347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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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6,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교과서. 금성출판사, 서울, 391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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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Raymond, L.A., 2002, Petrology: The study of igneous, sedimentary and metamorphic rocks (2nd ed.). McGraw Hill, Boston, USA, 720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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