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학생들의 학습 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한자기반 지구과학용어에 대한 이해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in Different Learning Styles and Attitudes toward Science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9학년 학생들의 학습 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라 한자기반 지구과학용어에 대한 이해 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해, 과학과 성취수준이 중간 순위 학생 8명을 선발하였으며, 이들을 시각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높은 태도를 가진 학생, 시각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하여 낮은 태도를 가진 학생, 언어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높은 태도를 가진 학생, 언어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낮은 태도를 가진 학생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들의 한자기반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한글 표기형, 그림 표현형, 한자 음 훈 병행 표기형의 형태로 세 가지 형태의 질문지가 개발되었다. 이 질문지들로 9학년 학생들의 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 학습 양식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한글 표기형이나 그림 표현형 보다는 한자 음 훈 병행 표기형에서 높은 이해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중학생들에게 한자기반 과학용어를 제시할 때 한자의 음과 훈을 동시에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과학용어 이해에 효과적일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9학년 학생들의 학습 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라 한자기반 지구과학용어에 대한 이해 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해, 과학과 성취수준이 중간 순위 학생 8명을 선발하였으며, 이들을 시각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높은 태도를 가진 학생, 시각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하여 낮은 태도를 가진 학생, 언어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높은 태도를 가진 학생, 언어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낮은 태도를 가진 학생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들의 한자기반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한글 표기형, 그림 표현형, 한자 음 훈 병행 표기형의 형태로 세 가지 형태의 질문지가 개발되었다. 이 질문지들로 9학년 학생들의 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 학습 양식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한글 표기형이나 그림 표현형 보다는 한자 음 훈 병행 표기형에서 높은 이해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중학생들에게 한자기반 과학용어를 제시할 때 한자의 음과 훈을 동시에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과학용어 이해에 효과적일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9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depending on their loaming style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The study selected the eight students with the middle lev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divided into f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9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depending on their loaming style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The study selected the eight students with the middle lev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divided into four groups: verbal-high attitude toward science, verbal-low attitude toward science, visual-high attitude toward science, and visual-low attitude toward science learners. Three types of questionnaires including Korean characters type, a picture type, md Korean and Chinese characters type were developed to determine the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The results of data indicated that the 9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by their different teaming style, and yet demonstrated higher level of understanding in Korean and Chinese characters type questionnaire rather than Korean characters type only or a picture type. On the other hand, the level of students' understandings both in Korean characters type and a picture type was about equal. In conclusion, it seems more effective in students' team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when they were provided with both Korean and Chinese charact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9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depending on their loaming style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The study selected the eight students with the middle lev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divided into four groups: verbal-high attitude toward science, verbal-low attitude toward science, visual-high attitude toward science, and visual-low attitude toward science learners. Three types of questionnaires including Korean characters type, a picture type, md Korean and Chinese characters type were developed to determine the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The results of data indicated that the 9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by their different teaming style, and yet demonstrated higher level of understanding in Korean and Chinese characters type questionnaire rather than Korean characters type only or a picture type. On the other hand, the level of students' understandings both in Korean characters type and a picture type was about equal. In conclusion, it seems more effective in students' team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when they were provided with both Korean and Chinese charac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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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따른 한자 기반 과학용어의 이해 수준과, 이러한 이해 수준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지구과학 영역의 한자 기반 과학용어를 한글 표기형, 그림 표현형, 음.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지구과학 영역의 한자 기반 과학용어를 한글 표기형, 그림 표현형, 음. 훈 병행 표기 형(이하 병행 표기형) 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했을 때, 학습자의 학습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한자기반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한글 표기 형, 그림 표현형, 음. 훈 병행 표기 형으로 제시했을 때, 학습자의 학습 양^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라 응답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2005년 12월부터 2006년 4월까지 경기도 성남시 소재 S중학교의 9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에 대한 태도의 정도와 학습 양^ 검사를 실시하여 태도가 높고 시각적 학습 양^을 지닌 학생과 언어적 학습 양^을 지닌 학생, 태도가 낮으며 시각적 학습 양식을 지닌 학생과 언어적 학습 양^을 지닌 학생의 네 그룹으로 집단을 구분하였다. Table 1과 같이, 각각의 네 집단에서 과학 성취도가 비슷한 학생을 영역별로 두 명씩 선발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이해 수준은 교과서의 내용을 기준으로 완전 이해, , 불완전 이해, , 외전 불이 해로분류하였다. 정확한 의미를 기술하고 잘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된 것을, 완전 이해, , 정확한 기술은 하지 못하였으나 대체로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된 것은, 불완전 이해, 로, 기술 내용이 용어의 정의나 개념과 전혀 다르다고 판단된 것과 무응답을 '불완전 이해, 로분류하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위해 김효남 외(1998)이 개발한 정의적 영역의 평가 도구(Cronbach a = 0.83) 를 활용하였으며, 학습자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서 Felder and Solomon(1996)의 학습양식 검사 도구를 번안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이 검사 도구 중 시각적-언어적 양^ 검사 부분에 해당하는 문항의 결과를 활용하여 시각적-언어적 학습자로 구분하였다.
질문지 3형은 한자 기반과학용어를 한자의 음과 훈을 병행 표기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 용어에 대한 의미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 후 그 이유를 적게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 양^과 과학에 대한 태도가 한자 기반의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 수준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경향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양적인 접근과는 관계가 멀다. 또한 과학 1, 2, 3 교과서에 제시된 모든 한자 기반 과학용어를 모두 알아본다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으며, 따라서 용어들의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과학교육전문가와 타당한 절차를 걸쳐 과학용어를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또한 단어 이해의 변화에 대해서는 개념 보탬, 개념수정, 개념발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개념발전은 무응답 및 완전 불이 해에서 불완전이해로, 무응답 내지 완전 불이 해나 불완전 이해에서 완전 이해로 이해 수준이 바뀐 경우(예를들면 불완전 이해 t 완전 이해, 완전불이해 T 완전 이해 등)이다.
선정된 용어를 기반으로 하여, 동일한 용어를 각각 1형, 2형, 3형의 세 가지 형태의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질문지 개발 과정에서 과학교육전문가와 현직 교사 5명의 검토를 받은 후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83) 를 활용하였으며, 학습자의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서 Felder and Solomon(1996)의 학습양식 검사 도구를 번안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문항을 수정, 보완하였다. 이 검사 도구 중 시각적-언어적 양^ 검사 부분에 해당하는 문항의 결과를 활용하여 시각적-언어적 학습자로 구분하였다. Felder(1993)에 따르면, 시각적 학습자는 그림, 도형, 그래프, 실물, 지도 등 시각적(Visual)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언어적 학습자는 글, 대화 등의 언어적(Verbal)인 정보에 훨씬 효과적으로 반응한다.
정확한 의미를 기술하고 잘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된 것을, 완전 이해, , 정확한 기술은 하지 못하였으나 대체로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된 것은, 불완전 이해, 로, 기술 내용이 용어의 정의나 개념과 전혀 다르다고 판단된 것과 무응답을 '불완전 이해, 로분류하였다.
지구과학을 가르치는 현직 교사 12명에게 7차 교육과정 7, 8, 9학년 교과서 중 지구과학 내용과 관련된 한자기반 용어 중 학생들이 한자로 인해 어려워하는 단어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문 조사하였다. 이 설문 결과로 얻은 단어들의 선정 빈도가 높은 것부터 선정대상으로 고려되었다.
질문지 개발 과정에서 과학교육전문가와 현직 교사 5명의 검토를 받은 후 질문지를 완성하였다. 질문지 1형은 한글 표기 과학용어에 대한 의미를 글로 진술하도록 하였고, 질문지 2형은 한글표기 과학용어에 대한 의미를 이미지로 표현하게 한 후 그렇게 표현한 이유를 제시하게 하였다.
각 질문지의 투입 간격을 1주일로 하였다. 총 3 주에 걸쳐 1, 2, 3형의 질문지를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생들의 응답 분류 결과에 대하여 현직 교사 3명과 함께 확인을 한 후 결과에 대한 합의를 이루어 분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룹으로 집단을 구분하였다. Table 1과 같이, 각각의 네 집단에서 과학 성취도가 비슷한 학생을 영역별로 두 명씩 선발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Table 1의 대상들은 1학년 및 2학년 과학성적 평균 70점대의 학생들로 해당 중학교에서 중간순위에 해당된다.
Table 1과 같이, 각각의 네 집단에서 과학 성취도가 비슷한 학생을 영역별로 두 명씩 선발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Table 1의 대상들은 1학년 및 2학년 과학성적 평균 70점대의 학생들로 해당 중학교에서 중간순위에 해당된다.
, 기단, 은 이숙(2002)의 연구에서, '구상성단'은 고은주(1998), 정진우 외(2004)에 의해주요 단어들로 사용된 것이다. 그러나 이들의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또 실제 중학교 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만큼 중학교 학생들에게 적용시킬 필요가 있어 지구과학교육 전문가, 지구과학교육을 전공하는 박사과정 현직 교사와 함께 최종 8단어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단어는 Table 2와 같다.
성능/효과
따라서 시각적 특성을 가진 학습자는 언어적 자료보다는 그림 자료가, 언어적 특성을 가진 학습자는 서술형 형태가 더 효과적임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연구 결과에서와 같이, 질문지 1, 2에서 시각적-언어적 학습 양^에 따른 이해 수준의 차이는 없었으며, 오히려 질문지 3에서 두 집단 모두 향상된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학습양식이 개인의 학습에 나타나는 지속적인 특성이라 할지라도, , 학습'이란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학습자의 학습양식이 과학용어 이해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었다기보다는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수자, 교수 내용, 교육 방법 둥 학습에 반영되는 여러 변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되었기 때문에 학습양식이 상대적으로 과학용어 이해에 대하여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했을 것이라 판단된다.
둘째, 과학에 대한 태도가 높은 학생들이나 낮은 학생들 모두 한글 표기 형과 그림 표현형에서 서로 비슷한 이해 수준을 보였으며, 두 집단 모두 음. 더훈병행표기형에서 더 높은 이해 수준을 보였다.
첫째, 학생들의 학습 양^을 언어적 학습자와 시각적 학습자로 구분하였을 때, 두 학습 양에 따른 이해 정도는 한글 표기 형과 그림 표현형에서 서로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으며, 두 학습 양식 모두 음 . 훈병행표기형에서 높은 이해 수준을 보였다.
후속연구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이 연구는 소규모로 진행되어 각 특성에 따른 경향성을 알아본 연구였으므로, 동일한 수준의 전체 학생들을 세 집단으로 무선분류한 다음, 다시 각 집단을 Table 1과 같이, 네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각각에서 수집된 자료를 다변량 분산분석을 통해 통계적 분석치를 통해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반면, 한자 기반 과학용어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생들이 한자기반 과학용어를 어려워하는 이유와 원인에 대한 심층 연구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대책을 위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이 연구는 소규모로 진행되어 각 특성에 따른 경향성을 알아본 연구였으므로, 동일한 수준의 전체 학생들을 세 집단으로 무선분류한 다음, 다시 각 집단을 Table 1과 같이, 네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각각에서 수집된 자료를 다변량 분산분석을 통해 통계적 분석치를 통해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훈 병행 표기 형(이하 병행 표기형) 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했을 때, 학습자의 학습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한자기반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 결과는 한자 기반 과학용어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학생들의 학습 양 q 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른 교수자료 제시 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예로 전국 한자교육추진 총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지구과학 한자용어 풀이>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참고자료가 제공된다면, 학생들이 자율학습 등을 통해 과학 용어에 대한 어휘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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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두, 1999, 한자어를 이용한 통합수업의 학습효과 증대 방안.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6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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