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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가 비디오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 게임 '동물의 숲'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How Online Community Affects Game Play of Video Games - Focused on Game 'Animal Crossing: Wild World'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6, 2008년, pp.89 - 97  

정혜승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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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접속이 필수조건인 온라인 게임과는 달리 전용 게임기로 오프라인에서 게임을 즐기는 비디오 게임의 온라인 커뮤니티도 온라인 게임의 커뮤니티 못지않게 활성화되고 있다.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들이 인터넷에 커뮤니티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은 비디오 게임의 "게임 플레이(Game Play)"에 온라인 커뮤니티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비디오 게임의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게임 플레이"의 의미와 평가 항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비디오 게임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조사하여 어떤 용도로 활용되고 있고,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플레이어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 내용을 "게임 플레이"의 평가 항목에 의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가 비디오 게임의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Online Games, Video Games do not require Internet connection. Video Game players have their own game device to play games offline. Yet there are popular online communities based on Video Games that has lots of active, loyal members. The presence of Video Game online community indicates tha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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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가 비디오게임의 게임 플레이를 향상시켜주는데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정리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디오 게임의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용 및 콘텐츠가 비디오 게임의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닌텐도 게임 '동물의 숲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있든 없든 게임 속의 시간은계속 진행되도록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
  • . 게임은 다양한 놀이 방법을 지원해야 한다.
  • . 플레이어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게임 속에서 도전해야 할 목표, 전략 그리고 게임의 페이스(Pace)가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게임의 진행은 플레이어가 압박은 받으나 좌절하지않을 정도로 보조를 맞추어야 한다.
  • 게임의 디자인은 상식에서 벗어난 플레이어의 행동을 최소화해야 한다.
  • 네트워크의 영향이 드러나지 않도록 게임을 디자인해야 한다.
  • 명확한 목표를 제시해야 하며 플레이어가 만들어내는 목표를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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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ttp://en.wikipedia.org/wiki/Game_play 

  2. http://en.wikipedia.org/wiki/Animal_Crossing:_Wild_World 

  3. Nintendo DS - Animal Crossing: Wild World Instruction Booklet, Nintendo of America, 2005. 

  4. Wolfshead, "Bushnell's Theorem: Easy to Learn, Difficult to Master," 2007. 

  5. Melissa A. Federoff, "Heuristics And Usability Guidelines for the Creation and Evaluation of Fun in Video Games," 2002. 

  6. Heather Desurvire, Martin Caplan and Jozsef A. Toth, "Using Heuristics to Evaluate the Playability of Games," 2004. 

  7. Elina M.I. Koivisto and Hannu Korhonen, "Mobile Game Playability Heuristics," Nokia, 2006. 

  8. http://ruliweb.empas.com/animal/ 

  9. http://www.animalcrossingcommuni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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