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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게임 개발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게임 커뮤니티 활용을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for Identifying Key Factors in Online Games Development Strategy Utilizing Web Community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D. Part D, v.11D no.4, 2004년, pp.991 - 1002  

정재진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장정무 (성균관대학) ,  김태웅 (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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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비즈니스는 가장 수익성이 높은 오락산업으로 등장하였고 2004년 현재 국내에서만 26백만명 이상의 게이머들이 온라인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게임인구의 급격한 증가는 광대역 인터넷서비스망의 보급으로 온라인게임 플레이환경이 확충되고 전국 도처에 PC방이 보급됨에 따른 것으로 온라인게임은 이제 주류 오락문화로 자리매김이 되고 있다. 또한 점차 다양한 연령층에서 온라인게임을 즐기에 됨에 따라 특정 연령층을 타겟으로하는 다앙한 게임들이 개발되고 있다. 게임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있고 많은 새로운 온라인퍼블리셔들이 시장에 진입하고는 있지만 온라인게임의 성공적 개발을 위해 어떤 요소들이 전략적으로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게임의 성공적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식별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제공하고 이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심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모형에서는 온라인게임의 성공수준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커뮤니티활동, 다양한 아이디어탐색, 체계적 개발전략, 신축적 개발프로세스, 데모버전의 활용, 아웃소싱 등을 고려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구모델의 타당성을 테스트하고 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한 결과 흥미로운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 온라인게임커뮤니티의 활용과 체계적 개발 전략의 수립이 성공적인 온라인게임개발의 핵심요인인 것으로 밝혀졌고 게임개발시 체계적인 개발프로세스를 구축ㆍ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성공적 온라인게임 컨텐츠 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유용하게 쓰여지고, 핵심성공요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게임개발 및 마케팅 전략계획을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game business has emerged as the most lucrative entertainment industry, with over 20 million platers. The popularity of online games can be attributed to the presence of numerous PC Bangs around the country, which have pushed online games into the mainstream culture while broadband interne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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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APPHO연구에서 주장된 신제품개발의 주요요인을 온라인게임에 적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탐색 활용, 체계적 개발전략수립, 신축적 개발프로세스 운영, 데모버전활용 등 이상 4개의 온라인게임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을 선정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게임개발 업체의 실무적 차원에서 게임개발프로세스를 위 4개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들을 감안하여 다소 개념적이지만 게임개발프로세스 중 체계적인 개발전략의 수립과 신축적인 개발프로세스의 운영이 기업의 경쟁력을 증진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와 최근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하여 강조되고 있는 아웃소싱이 게임개발업체에도적용이 가능한지를 판단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첫째, 신제품개발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유형의 제품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고, 연구의 주제들도 대부분이 신제품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의 도출을 위주로 다루어져 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인온라인게임은 유형의 제품이라기 보다는 서비스와 같은 무형의 제품에 가깝고 게임개발의 성공요인을 찾기보다는 기존의 성공요인들을 이용하여 게임개발프로세스를 구축해 보고자하였다. 따라서 유형제품에 대한 연구결과를 무형의 제품에 적용함에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진 많은 요인들중 일부만을 이용하게 됨으로써 게임개발과 관련된 기타의많은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연구와는 달리 게임개발업체를 대상으로 주로 마케팅분야에서만 주로 연구되어왔던 신제품개발에 관한 문제를 온라인게임산업에 적용을 시도하였다. 또한 그간의 신제품개발에관한 연구들은 주로 신제품개발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영향요인을 찾는 것을 주요 주제로 진행되어왔지만 본 연구는 신제품 개발프로세스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추가적으로최근 게임성공의 중요요소로 주목받고 있는 가상커뮤니티와 게임개발프로세스간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핵심은 첫째, 온라인게임을 개발할 때 체계적인 개발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이 과정을 밟는 것이 과연 게임개발기업에 있어 이점이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는 본 연구에서 의도한대로 체계적인 개발프로세스를 구축 .
  • 주는 효과인 직접효과를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원인변수가 하나 이상의 다른 변수들을 거쳐서 결과변수에 영향을 주는 효과인 간접효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활용(£i)은 체계적 개발전략수립(如)에 경로계수 0.
  • 이상에서는 어떤 원인변수가 결과변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효과인 직접효과를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원인변수가 하나 이상의 다른 변수들을 거쳐서 결과변수에 영향을 주는 효과인 간접효과를 살펴보기로 한다.
  • 이와 같이 SAPPHO연구에서 주장된 신제품개발의 주요요인을 근거로 이를 온라인게임에 적용하여 온라인게임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4개 요인을 도출하고 이들간의 관계에대하여 다음의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해 보고자 한다. Hla: 다양한 아이디어탐색방법을 활용하는 기업일수록게임개발시 체계적인 개발전략을 수립 후 개발프로

가설 설정

  • H2a: 체계적인 개발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일수록 자사의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할 것이다.
  • H2b: 신축적인 개발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기업일수록 자사의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할 것이다.
  • H3: 아웃소싱을 이용하는 기업일수록 자사의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할 것이다.
  • H4a : 커뮤니티활용정도가 높은 기업은 다양한 아이디어탐색방법을 활용할 것이다.
  • H4c : 커뮤니티활용정도가 높은 기업은 신축적인 개발프로세스를 운영할 것이다.
  • H4d : 커뮤니티활용정도가 높은 기업은 게임홍보를 위해 데모 버전을 활용할 것이다.
  • Hlb: 체계적인 개발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일수록 신축적인 개발프로세스를 운영할 것이다.
  • Hlc: 신축적인 개발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기업일수록 게임홍보를 위해 데모버전을 활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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