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되는 air filter media인 PET와 frame으로 사용되는 PP의 혼합폐플라스틱의 제조공정의 edge scrap 및 부품의 교체로 발생된 post-consumer waste에 대한 재활용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거된 혼합 폐플라스틱을 파쇄 및 건조시킨 후 세 가지 형태의 상용화제의 배합비 별로 압출기를 이용한 용융 블렌딩을 실시하여 재생 칩을 제조하였다. 사용된 상용화제는 EVA, MBS, 그리고 가소화 재생 PVB이고, 이들의 배합비는 $3{\sim}10wt.%$까지 혼합하였다. 상용화제의 종류와 배합비의 변화에 따른 기계적 특성과 열적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들 상용화제 종류별 분석에서는 MBS 상용화제가 가장 뛰어난 기계적 특성을 좌였고, 배합비는 $3{\sim}5wt.%$에서 우수한 특성 값들을 보였다. 또한 EVA를 상용화제로 사용한 경우 배합비가 $3{\sim}5wt.%$에서 내충격성 및 열적 특성의 향상을 보여 내충격성이 요구되는 재활용 제품으로의 응용이 기대된다. 재생 PVB수지를 상용화제로 사용한 경우는 전체적으로 특성치의 저하를 보이기는 하나 toughening effect가 요구되는 분야로의 응용이 기대된다.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되는 air filter media인 PET와 frame으로 사용되는 PP의 혼합폐플라스틱의 제조공정의 edge scrap 및 부품의 교체로 발생된 post-consumer waste에 대한 재활용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거된 혼합 폐플라스틱을 파쇄 및 건조시킨 후 세 가지 형태의 상용화제의 배합비 별로 압출기를 이용한 용융 블렌딩을 실시하여 재생 칩을 제조하였다. 사용된 상용화제는 EVA, MBS, 그리고 가소화 재생 PVB이고, 이들의 배합비는 $3{\sim}10wt.%$까지 혼합하였다. 상용화제의 종류와 배합비의 변화에 따른 기계적 특성과 열적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들 상용화제 종류별 분석에서는 MBS 상용화제가 가장 뛰어난 기계적 특성을 좌였고, 배합비는 $3{\sim}5wt.%$에서 우수한 특성 값들을 보였다. 또한 EVA를 상용화제로 사용한 경우 배합비가 $3{\sim}5wt.%$에서 내충격성 및 열적 특성의 향상을 보여 내충격성이 요구되는 재활용 제품으로의 응용이 기대된다. 재생 PVB수지를 상용화제로 사용한 경우는 전체적으로 특성치의 저하를 보이기는 하나 toughening effect가 요구되는 분야로의 응용이 기대된다.
Using the post-consumer waste and edge scrap mixed PET with small amount PP air filter elements of automobiles. It was studied that these mixed waste plastics of the various types of the PET were practicable for the material recycling. Various waste PET/PP plastics were collected, crushed, dried in ...
Using the post-consumer waste and edge scrap mixed PET with small amount PP air filter elements of automobiles. It was studied that these mixed waste plastics of the various types of the PET were practicable for the material recycling. Various waste PET/PP plastics were collected, crushed, dried in vacuum, and extruded to recycled PET/PP chips. These chips were mixed with three kinds compatibilizers, EVA, MBS, and recycled PVB of the ratio of $3{\sim}10wt.%$ for the purpose of the compatibility for the post-consumer waste and edge scrap. We investigated mechanical and thermal properties of PET/PP mixtures which were compound with the weight ratio of compatibilizers. Compatibilizer, MBS application was showed the most excellent mechanical properties in the range of the $3{\sim}5wt.%$ EVA application was displayed good impact strength and thermal property in the range of $3{\sim}5wt.%$ Last, recycled PVB application was showed poor mechanical properties in the whole range ratio of the PVB.
Using the post-consumer waste and edge scrap mixed PET with small amount PP air filter elements of automobiles. It was studied that these mixed waste plastics of the various types of the PET were practicable for the material recycling. Various waste PET/PP plastics were collected, crushed, dried in vacuum, and extruded to recycled PET/PP chips. These chips were mixed with three kinds compatibilizers, EVA, MBS, and recycled PVB of the ratio of $3{\sim}10wt.%$ for the purpose of the compatibility for the post-consumer waste and edge scrap. We investigated mechanical and thermal properties of PET/PP mixtures which were compound with the weight ratio of compatibilizers. Compatibilizer, MBS application was showed the most excellent mechanical properties in the range of the $3{\sim}5wt.%$ EVA application was displayed good impact strength and thermal property in the range of $3{\sim}5wt.%$ Last, recycled PVB application was showed poor mechanical properties in the whole range ratio of the PV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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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열변형온도 역시 virgin PET에 비해 낮은 값들을 보였는데 이는 혼합되어 있는 일부의 PN] 의한 영향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혼합 재생 PET의 기계적 특성 및 열적 특성의 향상을 위해 상용화제의 투입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류 중에서 air filter media 소재인 PET와 framed PP의 혼합폐플라스틱으로 발생되는 edge scrap 및 교체부품형태의 post-consumer waste에 대한 재활용을 위해 수거된 부품을 파쇄 처리하여 상용화제 투입에 따른 기계적 특성 및 열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사용된 상용화제는 세 가지, 즉 EVA, MBS, 그리고 재생 PVB이며, 배합비는 3~10wt.
제안 방법
Air filter 폐 부품 및 edge 불량품으로부터 발생되는 PET/PP scrap의 파쇄 및 건조공정을 거쳐 single screw extruder(L/D=30, screw diameter, 45 mm)를 사" 용하였다. 압출조건으로써 바렐의 온도는 250℃, screwrpme 30으로 고정하고 이어 strand die, air cooler 및 hot cutter를 거쳐 재생 PET/PP chip을 제조하였다.
이들 상용화제를 PET/PP 복합폐플라스틱에 3~10wt.%까지 배합하여 용융압출공정을 거礼 시험편 제조를 통해 인장, 굴곡, 충격시험을 통해 상용화제의 유형 및 조성비변화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조사함과 아울러 열적 특성의 변화의 시험을 통해 PET/PP 혼합폐플라스틱의 재활용 응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사용된 상용화제는 세 가지, 즉 EVA, MBS, 그리고 재생 PVB이며, 배합비는 3~10wt.%로 한정하여 배합, 용융압출공정을 거쳐 각 배합 비율별 시료를 제조하였다.
7, 10wt.%를 혼합하여 용융 블렌딩을 실시하였고, 사출형혼련 장치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제작, 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Air filter media로 사용되었거나 생산과정 중의 edge scrap으로부터 발생되는 PET 혼합폐플라스틱의 재생 chip 을 이용하여 인장, 굴곡, 충격 및 HDT, 연화온도를 각각 측정하였다. 이들에 대한 결과는 먼저 인장시험으로부터인 장강 도는 165.
KSM 3006 1호형 시험편을 제작하여 EVA(VA=28%), MBS, 재생 PVB를 사용하여 이들의 함량을 3, 5, 7, 10wt.%를 혼합하여 용융 블렌딩을 실시하였고, 사출형혼련 장치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제작, 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KSM 3008 규격에 의한 시험편을 제작하여 EVA(VA=28%, VC 590), MBS, 재생 PVB 칩을 사용하여 이들의 함량을 3, 5, 7, 10wt%를 혼합하여 용융 블렌딩을 실시하였고, 사출형 혼련 장치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제작, 굴곡시험을 실시하여 굴곡강도 및 굴곡탄성율을 조사하였다.
KSM 3055 규격에 의하여 실시하였으며, Izod 충격시험편은 12.7 mmx 64 mmx 3 mmT로 커팅한 후 45° 각도로 2.5 mm 길이로 V-cutting하여 notched sample 을 제작, 하나의 시료당 10개의 시험편으로 시험하여 상용화제의 유형 및 조성비 변화에 따른 Izod 충격강도를 조사하였다.
상용화제의 배합 및 용융 압출작업은 상용화제와 재생 PET/PP의 배합비 별로 압출기를 이용하여 용융 블렌딩을 실시하여 블렌드 chip을 각각 제조하였다. 이들 블렌드 chip을 이용하여 시험편제조용 혼련형 사출기를 이용하여 인장, 굴곡, 충격 시험편을 각각 제조하였다.
수거된 상태의 혼합 폐플라스틱안 PET+PP의 재활용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분쇄과정을 거쳐 pet의 가수분해를 막기 위해 건조 후 용융 압출하여 혼합폐플라스틱의 물성 향상을 위해 compatibilizer를 비율별로 투입하여 물성을 조사하고 응용분야를 조사하였다. 그러나 이들 PET의 재활용 공정은 몇 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다.
7 mm X 100 mmx3 mmT 시험편으로 제작하여 시험에 사용하였다. 시험편 받침대간 거리를 100mm, 18.5kgf/cm2 하중에서 50QCZhi의 승온속도로 측정하였으며, 항온 조의 매체는 silicone oil(디메칠실록산, 동점도 500cSt)을 사용하여 시험하여 상용화제의 유형 및 조성비 변화에 따른 HDT를 조사하였다.
압출조건으로써 바렐의 온도는 250℃, screwrpme 30으로 고정하고 이어 strand die, air cooler 및 hot cutter를 거쳐 재생 PET/PP chip을 제조하였다. 이들 재생 chipe 다시 진공건조과정을 경유하여 상용화제와의 용융 블렌딩시에 시험재료로 사용하였다.
이들 블렌드 chip을 이용하여 시험편제조용 혼련형 사출기를 이용하여 인장, 굴곡, 충격 시험편을 각각 제조하였다.
), Plasticized PVB(polyvinyl butyral)의 세 가지를 사용하였다. 이들 세 가지 물질을 상용화제로 사용하는데 따른 이유는 PET의 극성 고분자와 PP의 비극성 특성을 함께 상용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한 분자 구조내에 극성과 비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구조의 화합물을 선택하였다. 이들 상용화제는 PET/PP 혼합플라스틱 스크랩 기준 조성비를 3~ 10wt%로 한정하였다.
시료별로 10개씩을 제작하여 시험하였다. 이들 시험 조건은 23℃에서 50mm/mine| cross head speed로 하였으며, 이들로부터 인장강도(Tensile strength, kgf/ cm2), 인장탄성율(Tensile modulus, kgf/cm2), 파단신율 (break strain, %)을 조사하였으며, 이들 데이터는 상용화제의 유형별, 함량별로 비교하였다.
7 mmx 100mmx 3 mmT 크기로 제작하였으며, 하나의 시료당 10개를 제조, 시험하였다. 항온 항습의 조건하에서 cross head speed를 2.5 mm/miu의 속도로 시험하였고, 이들 시험으로부터 굴곡강도(flexural strength, kgf/cm2) 및 굴곡탄성 율(flexural modulus, kgf/cm2X 각각 조사하여 상용화제의 유형별, 함량별로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KSM 3008 규격에 의한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시험편은 시험편 커터를 이용하여 절단하여 사용하였다. 시험편은 12.
및 용융 블렌딩에 사용되었다. 또한 시험편 제조용 사출기 (L/D=20, screw diameter 20 mm)를 사용하여 인장 시험편 (KSM 3006 1호형 시험편), 굴곡시험편 (12.7 mmx 100 mmx 3 mmT, KSM 3008규격), Izod 충격시험편(64 mmx 12.7 mmx 3 mmT, KSM 3055)을 제조하였다. 이 사출형 시험편제조기는 혼련장치가 장착된 screw> 사용하여 압출공정으로 제조된 상용화제를 적용한 칩들을 이용하여 각 시험편을 제조할 때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기기는 sin임e screw extnider(L/D =30, screw diameter, 45 rnm)로서 PET/PP scrap의 chip 제조 및 용융 블렌딩에 사용되었다. 또한 시험편 제조용 사출기 (L/D=20, screw diameter 20 mm)를 사용하여 인장 시험편 (KSM 3006 1호형 시험편), 굴곡시험편 (12.
본 연구에서 사용된 원료는 자동차의 parts중의 하나인 Air filter media의 제조과정 및 사용 후 폐기된 제품들을 파쇄한 상태의 scrap을 재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전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용하였다. PET의 경우 결정성, 극성 polymei로서 수분에 의한 가수분해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수분해를 막기 위해 150℃ 에서 진공 건조하여 사용하였고, 세척공정 없이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화제로 EVA(VA=28%), MBS (methyl methacrylate butadiene styrene copolymer), recycled PVB(polyvinyl butyral)를 사용하였다. 이 세 가지의 공중합체 및 PVB를 상용화제로 사용한 이유는 선행 연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air filter media와 name으로 사용되는 PET와 PP의 화학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PET는 극성 고분자이고 PP는 전형적인 비극성고분자이므로 이들의 혼합체는 비상용성 블렌드를 이루기 때문에 상용화제로 사용하는 공중합체 내의 극성과 비극성을 같이 가지고 있어 블렌드를 이루는 두 고분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기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류 중에서 air filter media 소재인 PET와 framed PP의 혼합폐플라스틱으로 발생되는 edge scrap 및 교체부품형태의 post-consumer waste에 대한 재활용을 위해 수거된 부품을 파쇄 처리하여 상용화제 투입에 따른 기계적 특성 및 열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사용된 상용화제는 세 가지, 즉 EVA, MBS, 그리고 재생 PVB이며, 배합비는 3~10wt.%로 한정하여 배합, 용융압출공정을 거쳐 각 배합 비율별 시료를 제조하였다.
이때 사용된 상용화제는 세 가지로서 극성과 비극성을 공유하고 있는 polymer를 선택하였고, 이들 상용화제는 다음과 같다. 상용화제는 Ethylene vinylacetate copolymer(EVA, VA=28%, VC 590, S EETEC), MBS (methyl methacrylate butadiene styrene copolymer, MB838, LG Chem.), Plasticized PVB(polyvinyl butyral)의 세 가지를 사용하였다. 이들 세 가지 물질을 상용화제로 사용하는데 따른 이유는 PET의 극성 고분자와 PP의 비극성 특성을 함께 상용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한 분자 구조내에 극성과 비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구조의 화합물을 선택하였다.
PET의 경우 결정성, 극성 polymei로서 수분에 의한 가수분해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수분해를 막기 위해 150℃ 에서 진공 건조하여 사용하였고, 세척공정 없이 사용하였다. 시료로는 PET/PP 혼합폐플라스틱의 세 가지 상용화제를 사용하였다. 이들 상용화제는 Ethylene vinylacetate copolymer但VA, VA=28%, VC 590, SEETEC), MBS(Methyl methacrylate butadiene styrene copolymer, MB838, LG Chem.
이 사출형 시험편제조기는 혼련장치가 장착된 screw> 사용하여 압출공정으로 제조된 상용화제를 적용한 칩들을 이용하여 각 시험편을 제조할 때 사용하였다. 시험 및 분석 장치로는 UTMflnstron 4400series), Resil Impact Iester(Ceast Co., Model No. 6957, Italy), HDT/VICAT Iester(Ceast Co., Model No. 6911, Italy) 를 사용하였다.
시험편은 12.7 mmx 100mmx 3 mmT 크기로 제작하였으며, 하나의 시료당 10개를 제조, 시험하였다. 항온 항습의 조건하에서 cross head speed를 2.
실시하였다. 시험편은 30mmx30mmx3mmT 로 커팅하여 사용하였으며, 사용 load는 1 kgf로 실시하였으며, 샘플의 승온용 전열매체는 500cSt의 동점 도를 갖는 실리콘 오일을 사용하여 시험하였다.
이들 두 시험법은 플라스틱의 열적 특성중의 하나로 3 아ation testei로부터 시험하였으며, 시험편은 12.7 mm X 100 mmx3 mmT 시험편으로 제작하여 시험에 사용하였다. 시험편 받침대간 거리를 100mm, 18.
시료로는 PET/PP 혼합폐플라스틱의 세 가지 상용화제를 사용하였다. 이들 상용화제는 Ethylene vinylacetate copolymer但VA, VA=28%, VC 590, SEETEC), MBS(Methyl methacrylate butadiene styrene copolymer, MB838, LG Chem.), Plasticized PVB(polyvinyl butyral) 의 세 가지를 사용하였다.
압출조건으로써 바렐의 온도는 250℃, screwrpme 30으로 고정하고 이어 strand die, air cooler 및 hot cutter를 거쳐 재생 PET/PP chip을 제조하였다. 이들 재생 chipe 다시 진공건조과정을 경유하여 상용화제와의 용융 블렌딩시에 시험재료로 사용하였다. 이들 재생 아dp의 제조 공정도를 Fig.
혼합폐플라스틱인 재생 PET/PP 및 상용화제 배합 시료에 대한 인장시험은 KSM 3006의 1호형 시험편을 각 시료별로 10개씩을 제작하여 시험하였다. 이들 시험 조건은 23℃에서 50mm/mine| cross head speed로 하였으며, 이들로부터 인장강도(Tensile strength, kgf/ cm2), 인장탄성율(Tensile modulus, kgf/cm2), 파단신율 (break strain, %)을 조사하였으며, 이들 데이터는 상용화제의 유형별, 함량별로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KSM 3055 시험방법에 의하여 시험편을 제조하여 시험하였고, 상용화제의 유형 및 조성비에 따라 Izod 충격강도를 조사하여 Fig. 7에 나타내었다. 상용화제를 배합하지 않은 PET/PP 혼합폐플라스틱의 Izod 충격강도는 3.
KSM 3065 시험방법에 의하여 시험편을 제작, 3 station HDT tester®- 이용하여 시험하여 상용화제의 종류별 조성비에 따른 HDT 값들을 Fig. 8에 보였다. PET/PP 혼합폐플라스틱에 대한 HDT는 68.
KSM 3076 시험방법에 의하여 시험편을 제작, 3 station VICAT testerl- 이용하여 시험하여 상용화제의 종류와 조성비의 증가에 따른 vic건 연화온도를 Fig. 9 에 나타내었다. PET/PP 혼합플라스틱 scrap의 vicat 연화온도는 137.
또한 vicat 연화온도는 KSM 3076 규격에 의한 시험법으로 실시하였다. 시험편은 30mmx30mmx3mmT 로 커팅하여 사용하였으며, 사용 load는 1 kgf로 실시하였으며, 샘플의 승온용 전열매체는 500cSt의 동점 도를 갖는 실리콘 오일을 사용하여 시험하였다.
성능/효과
PVB를 상용화제로 배합하였을 때에는 5wt.% 의 조성비에서 최대값 280.9kgf7cm을 보이고 그 이상의 배합비에서는 굴곡강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Fig.
1℃이었고, 상용화제 EYA에 대한 HDT만 5wt.%까지 증가하다가 그 이상의 배합비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MBS와 PVB의 경우 전체적으로 HDT 값들은 상용화제의 조성비가 증가함에 따라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PVB에서는 조성비 증가에 따라 감소폭이 컸음을 볼 수 있었다.
3 kgf/cn?의 최대값을 갖으며 EV仏의 조성입가 증가함에 따라 위로 볼록한 곡선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상용화제 MBS를 배합하였을 때에도 상용화제인 MBS를 3wt.%를 배합하였을 때최대값인 315.7kgf/cm을 보이며 EVA의 조성입가 증가함에 따라 위로 볼록한 곡선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PVB를 상용화제로 배합하였을 때에는 5wt.
마지막으로 재생 PVB를 상용화제로 사용했을 때 3wt.%에서 약간 증가한 8856.9 kgf/cm2^ 굴곡탄성율을 보였을 뿐 이 역시 EVA의 경와 같이 상용화제의 조성비가 증가함에 따라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들 결과 역시 위의 인장 탄성 율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MBS 공중합체가 극성과 비극성을 공존하는 화학구조로 기인된 결과라고 사료된다.
PET/PP 혼합플라스틱 scrap의 vicat 연화온도는 137.6。(2이었고, 상용화제로써 EVA를 사용하였을 때 vicat 연화온도는 위로 볼록한 포물선을 그리며 감소하는 현상을 그려 10wt.%의 E* V조성에서 vicat 연화온도가 1296C이었다.
1%를 보였다. 굴곡 시험의 결과로부터 굴곡강도는 269 kgf/cm% 굴곡탄성율은 8, 410 kgf? cm을 보였다.
%에서 최대값들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PET/PP 혼합 폐플라스틱의 기계적 특성을 고려할 때 재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VA를 상용화제로 사용한 경우 배합비가 3~5wt.
이들 EVA를 배합 경우는 내충격성이 요구되는 응용분야로의 활용이 기대된다. 반면에 재생 PVB수지를 상용화제로 사용한 경우는 기계적 특성에서는 다른 상용화제보다 큰 값들을 갖지 못하여 예상되었던 상용화제로의 효과가 다소 떨어짐을 보였다.
1 kgf/cn?을 보이고 있다. 상용화제 EVA를 배합하였을 때에는 EVA의 조성비가 증가함에 따라 선형적으로 감소함을, 그리고 MBS를 상용화제로 사용했을 때 굴곡탄성율 값들이 급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3 wt.
%일 때 최대값인 10, 963.3 kgf/cn?을 보였으며, 전체적으로 인장탄성율 값들은 상용화제인 M侣S의 조성비가 증가함에 따라 위로 볼록한 곡선을 그리고 있다. 셋째로 재생 PVB를 상용화제로 사용하였을 때 PVB의 조성이 7wt.
38kgf・cm/cm2과 5.19 kgf1 cm/ cn?의 최대값을 각각 보이며 조성비의 증가에 따라 위로 볼록한 곡선을 보이고 있으며, 상용화제를 MBS로 사용했을 때는 조성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오차범위 내에서 Izod 충격강도가 변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상용화제의 목적 중의 하나인 toughening 효과가 가장 우수한 뛰어난 것은 EVA이며, 5wt.
%의 조성비에서 287.3 kgf/cn?의 최대값을 갖으며 EV仏의 조성입가 증가함에 따라 위로 볼록한 곡선을 그리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상용화제 MBS를 배합하였을 때에도 상용화제인 MBS를 3wt.%를 배합하였을 때최대값인 315.
%의 조성비에서 한계 조성비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결과 역시 위의 인장강도, 인장탄성율, 그리고 굴곡 탄성 율의 결과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MBS 공중합체 가극성과 비극성을 공존하는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어 혼합 폐플라스틱인 PET7PP의 상용화제로의 역할이 적절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보여 진다.
이들 결과로부터 기계적 특성 측면에서 인장, 굴곡, 그리고 충격시험 결과로 볼 때 MBS의 상용화제가 가장 뛰어난 기계적 특성을 보였고, 배합비는 3~5 wt.%에서 최대값들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에서 최대값들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들 세 가지 유형의 상용화제 중에서 인장강도 향상이 큰 상용화제는 MBS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PET/PP의 혼합 폐플라스틱의 화학구조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PET는 극성고분자를, 그리고 PP는 비극성 고분자이기 때문에 비상용성 블렌드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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