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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상상화를 통해 본 초등학교 외부 공간 계획 요소 도출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 2007년도 춘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7 Mar. 30, 2007년, pp.26 - 29  

허윤선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태지역시스템공학부) ,  임승빈 (서울대학교 조경 지역시스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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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간이다. 그러나 초등학교 외부공간이 과연 실제 이용자인 아동의 눈높이에서 계획되고 설계되었는가는 의문이다 초등학교를 실제 이용하는 아동들이 바라는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모습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즉 아동의 심상 속에서 의미 있는 요소들을 이용하여 공간과 이용행태 등을 추출하고 초등학교 외부공간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데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아동의 시각에서 참여적인 계획과설계를 위한 기본 요소를 도출해 내고자 한다. 이는 1960년대 시작된 참여디자인적 시도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아동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 등의 심상 (image)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통하여 아동들이 기대하는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계획 요소를 도출하는 기초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계획 및 설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초등학교 외부공간을 도시공원법에 기초하여 9개의 공간으로 나누고, 초등학교 외부공간의 직접적인 이용자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각 공간에 대한 인터뷰와 그림설문을 하였다 인터뷰를 통해서 아동들이 선호하는 현재의 초등학교 외부공간과 그 공간에서의 행태를 분석하였고 그림설문을 통해서 아동들이 원하는(기대하는) 이상적인 초등학교 외부공간과 그 공간에서의 행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외부공간에 대해 아동들이 원하는 공간과 행태라는 기초적인 계획요소의 도출 부분까지이다 이러한 결과는 후에 초등학교 외부공간에 대한계획, 설계형 논문의 기초자료로써 의미가 있다.
  • 연구의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외부공간에 대해 아동들이 원하는 공간과 행태라는 기초적인 계획요소의 도출 부분까지이다 이러한 결과는 후에 초등학교 외부공간에 대한계획, 설계형 논문의 기초자료로써 의미가 있다. 즉, 본연구에서 도출된 계획요소를 바탕으로 참여 디자인적 인과 정을 발전시켜 실제의 초등학교 대상지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하지만 이 결과는 일부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림에 대한 개인차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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