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과학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Comparison between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 원문보기

科學敎育硏究 : 慶北大學校師範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v.32 no.2, 2008년, pp.103 - 120  

조현준 (한국교원대학교) ,  양일호 (한국교원대학교) ,  이효녕 (경북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 과학교사와 학생들 사이의 중요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이 서로 일치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과학교사용과 학생용 설문지를 개발한 후 각각 중학교 교사 108명, 중학생 109명, 고등학교 교사 104명, 고등학생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결과를 수집하였다. 설문 결과는 절대순위 응답분석 기법을 통해 처리되고 비교되었다. 분석 결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험목적에 대하여 중학교 과학교사들과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을 선택한 반면, 중학생들과 고등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선택하였다. 또한 응답빈도의 집중경향도 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이라는 특정 항목에 집중적으로 분포한 반면, 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집중된 경향이 교사들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 고등학교 교사들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의 인식과 달랐고,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with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important aims of laboratory activities in science instructions, to identify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them. For the purpose, the two questionnaires were designed; for secondar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교사와 중·고등학생의 실험활동의 목적 인식에 대한 경향성을 알아본 양적 연구이다. 그러므로 실제 수업상황에서 담임교사와 학급 학생 간 인식의 차가 실제로 존재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 과학교사와 중·고등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험 활동의 목적을 비교·분석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실험활동 목적에 대한 인식이 일치하는지, 또 중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고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 서로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인식은 중학교 과학교사와 중학생들이 어떻게 다릅니까? Table 8을 보면, 중학교 과학교사들은 과학탐구능력을 중요한 실험 목적 1순위로 선택하고 있는 반면, 중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1순위로 선택하고 있어 가장 중요한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인식을 달리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table 4에서처럼, 중학교 과학교사들과 중학생들의 실험활동의 목적에 대한 인식에 가중치를 적용 결과, 중학생들은 2순위, 3순위, 4순위, 5순위의 네 항목의 가중치 차이가 중학교 과학교사들에 비해 고르게 나타나고 있어 각 항목에 대한 중요도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은 무엇입니까?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에게 지식의 획득과정에 능동적으로 참가하게 하여 자연을 탐색하는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획득하고, 자연을 인식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과학개념을 습득하게하며, 미지의 자연에 대해 탐구하려고 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있다.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을 위한 가장 특징적이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바로 실험활동이다.
실험활동이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을 위한 가장 특징적이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과학 교수-학습의 주요 목적을 위한 가장 특징적이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바로 실험활동이다. 과학 교과에서 실험 활동은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자연 세계의 현상에 접근 경로를 제공하는 과학 교육의 핵심적 요소이며(Swain et al., 1999), 다른 교과와 과학을 구별짓는 가장 특징적인 교수-학습 활동일 뿐만 아니라(Hofstein & Lunetta, 2004), 신경학적 측면에서도 이미 효과가 검증되어 이론적 근거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권용주와 Lawson,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