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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역사의 환승시설에서 일반인과 교통약자의 환승저항에 관한 비교분석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mobility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of transfer impedance in urban rail station 원문보기


황보현 (부산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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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평균수명의 연장과 인구 고령화로 인해 교통약자의 통행수요가 증대되고 대중교통수단의 서비스 개선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도시철도역사에는 시설정비의 일환으로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 등의 상하이동시설이 확대설치 추진되고 있다. 편리하고 안전한 환승시설을 위해서는 일반인과 교통약자를 구분하여 도시철도 역사의 시설에 있어서 선호도와 만족도의 분석 이외에 시설이용에 따른 이동저항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은 향후 시행될 복합환승센터 건설에도 중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역사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상하이동시설의 선호도 및 중요도와 만족도를 일반인과 교통약자로 구분하여 이용편의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도시철도역사 내의 상하이동편의시설의 선호도에서 일반인은 에스컬레이터를, 교통약자는 엘레비이터를 선호함을 파악하였다.
셋째, 이용하기 꺼려하는 상하이동시설은 일반인과 교통약자 모두 계단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고령자의 경우 상향계단보다 하향계단의 저항을 더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넷째, 상하이동의 중요시설인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에 대한 선호도 분석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보현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31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902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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