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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대교 사장교의 동특성 추출 : II. 고유진동수와 감쇠비
Modal Parameter Extraction of Seohae Cable-stayed Bridge : II. Natural Frequency and Damping Ratio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8 no.5A, 2008년, pp.641 - 647  

김병화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종칠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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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상시진동데이터로부터 구조물의 고유진동수감쇠비를 추정하는 기법을 소개한다. 제안된 기법은 TDD기법에서 추출된 모드형상과 상호상관신호로부터 직교 잡음이 제거된 자유진동함수를 추출하고 시스템 인식기술을 적용하여서 각 모드별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정한다. 제안 알고리즘의 정확도는 수치적으로 기존의 기법과 비교분석 되었다. 제안 알고리즘의 현장 적용성 검토는 서해대교 보강형의 수직방향 가속도에 대한 상시진동데이터를 통하여 검증되었으며, 총 24개의 저차모드가 추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new technique that can extract natural frequencies and damping ratios from output-only vibration data. Firstly, the free vibration data is obtained from the cross correlations of the output-only response data using a singular value decomposition process. Secondly, the well-k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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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동반논문(I. 모드형상)에 대한 후속연구로서, 고해상도 모드형상 추출방법인 TDD기법(Kim등 2005)의 고유진동수 및 감쇠비 추출 부분에 대하여 개선된 알고리즘을 새롭게 제안한다. 기존의 TDD기법은, 모드형상추출 후에 산출된 각 모드별 대표 단자유도 신호를 ERADC기법 등 기존의 방법을 이용하여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정하였다.
  • 기존의 TDD기법은, 모드형상추출 후에 산출된 각 모드별 대표 단자유도 신호를 ERADC기법 등 기존의 방법을 이용하여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DD기법으로 산출된 단자유도 대표 상호상관신호로부터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정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알고리즘은 각 모드별단자유도 상호상관신호에 대하여 잘 알려진 민감도 기반의 시스템인식기법(Stubbs 1985)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13은 인식된 변수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한 1차모드의 상호상관 가속도와 계측 상호상간 가속도의 비교를 보인다. 여기서, 인식변수들의 초기치는 PP(peak picking)기법으로 추출한 감쇠 고유진동수와 로그법(logarithm decrement technique, Chopra 1995)으로 산정한 감쇠비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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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응답만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출하는 방법의 기존의 방법들은 어떤 절차를 거치며, 어떤 약점이 있는가? 기존의 방법들은, 상시진동에 따른 구조응답으로부터 자유 진동함수의 특성을 갖는 RD(Random Decrement)함수를 추출하고, 추출된 RD함수로부터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정 하는 것이 일반적 절차이다. 그러나 RD함수의 정상성 가정 (stationary assumption)을 만족 시키려면 장기간의 데이터수집이 불가피하며, 계측점마다 추정된 고유진동수 및 감쇠비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약점에 대해서, RD함수가 아닌 두개의 계측점들 사이의 상호상관(cross correlation)함수를 이용하는 NExT(Natural Excitation Technique)기법(James 등 1993)이 그 대안으로서 주목된다.
구조응답만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시간영역방법과 주파수영역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구조응답만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출하는 방법은, 이용하는 응답특성에 따라서 시간영역방법과 주파수영역방법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시간영역방법은 로그법(logarithm decrement technique, Chopra 1995), ITD기법(Ibrahim and Mikulick, 1997), ERADC기법(Juang 1994), SSI기법(Peeters and Roeck 2000)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고, 주파수영역의 대표적인 방법들은 PP기법(Peak picking, Bendat and Piersol 1980)과 하프파워법(half-power bandwidth, Clough and Penzien 1993) 및 FDD기법(Brinker 등 2000) 등을 포함한다.
구조응답만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출하는 방법은 어떤 기준에 따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교량과 같은 대형 토목구조물은 입력신호의 계측이 용이치 않기 때문에, 구조응답만을 이용하여 고유진동수와 감쇠 비를 추정하여야 한다. 구조응답만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감쇠비를 추출하는 방법은, 이용하는 응답특성에 따라서 시간영역방법과 주파수영역방법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다. 시간영역방법은 로그법(logarithm decrement technique, Chopra 1995), ITD기법(Ibrahim and Mikulick, 1997), ERADC기법(Juang 1994), SSI기법(Peeters and Roeck 2000)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고, 주파수영역의 대표적인 방법들은 PP기법(Peak picking, Bendat and Piersol 1980)과 하프파워법(half-power bandwidth, Clough and Penzien 1993) 및 FDD기법(Brinker 등 2000)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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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병화, 문석용, 배인환, 박대효 (2007) 진동기반 SI 기법을 이용한 현수교 행어의 장력추정 : II. 현장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2A호, pp. 173-179 

  2. 박대효, 문석용, 주환중, 김병화 (2007) 진동기반 SI 기법을 이용한 현수교 행어의 장력추정 : I. 이론.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2A호, pp. 165-172 

  3. 장한택, 김병화, 박대효 (2008) 진동기반 SI 기법을 이용한 현수교 행어의 장력추정 : III. 실험적 검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2A호, pp. 215-222 

  4. Bendat, J.S. and Piersol, A.G. (1980) Engineering Applications of Correlation and Spectral Analysis. Wiley, New York, pp. 181-186 

  5. Brinker, R., Zhang, L., and Anderson, P. (2000) Modal identification from ambient responses using frequency domain decomposition. Proc. 18th International Modal Analysis Conference, San Antonio, TX, pp. 625-630 

  6. Chen, C.-T. (1999) Linear System Theory and Design. 3rd Ed., Oxford University Press, NY 

  7. Chopra, A.K. (1995) Dynamics of Structures. Prentice-Hall, NJ 

  8. Clough, R.W. and Penzien, J. (1993) Dynamics of Structures. 2nd Ed., McGraw-Hill, NY 

  9. Farrar, C.R. and James III, G.H. (1997) System identification from ambient vibration measurements on bridg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05, No. 1, pp. 1-18 

  10. Ibrahim, S.R. and Mikulick, E.C. (1977) A method for the identification of vibration prameters from the free responses. Shock and Vibration Bulletin, Vol. 47, No. 4, pp. 183-198 

  11. James III, G.H., Carne, T.G., and Lauffer, J.P. (1993) The natural excitation technique (NExt) for modal parameter extraction from operating wind turbines. Sandia National Laboratory, Report SAND92-1666 

  12. Juang, J.-N. (1994) Applied System Identification.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3. Kim, B.H., Park, T., and Stubbs, N. (2005) A new method to extract modal parameters using output-only respons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82, No. 1, pp. 215-230 

  14. Kim, B.H., Park, T., and Voyiadjis, G.Z. (2006) Damage estimation on beam-like structures using the multi-resolu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43, pp. 4238-4257 

  15. Kim, B.H. and Park, T. (2007) Estimation of cable tension force using the frequency-based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04, pp. 660-676 

  16. Kim, J.T. and Stubbs, N. (1995) Model-uncertainty impact and damage-detection accuracy in plate girder.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21, No. 10, pp. 1409-1417 

  17. Peeters, B. and Roeck De G. (2000) Reference based stochastic subspace identification in civil engineering. Inverse Problems in Engineering, Vol. 8, No. 1, pp. 47-74 

  18. Stubbs, N. (1985) A General theory of non-destructive damage detection in structures. Proc. of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Structural Control, University of Waterloo, Ontario, Canada, H.H.H. Leipholz, ed., Martinus Nijhoff Publishers, Dordrecht, Netherlands, pp. 694-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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