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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동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아존중감이 친구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Family Strengths Perceived by Children and Self-Esteem on Friendship Qualit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4 = no.94, 2008년, pp.135 - 148  

조아라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  현온강 (인하대학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family strengths perceived by children and self-esteem on friendship qua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47 students in the 5th and 6th grade who are from 10 elementary schools in Incheon and Gyeonggi Province. The results are as fol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주의 시대가 아이들이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개인주의 시대에는 친구들과 친밀한 의사소통이나 정서적 교류를 가질 기회가 적고, 학업수행과 성취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아이들은 친구들과 놀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여유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실정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친구들 사이에서 따돌림, 괴롭힘, 소외, 부적응 등으로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인간의 타인과 관계는 어떻게 확장되어 가는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끊임없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생애 초기에는 부모 및 가족을 중심으로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며 점차 또래, 교사 등으로 관계가 확장된다. 아동기에 이르면 학교를 중심으로 친구관계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친구관계는 성장기의 아동에게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가 되며, 아동은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인으로의 역할과 책임을 배워 나간다(정향자, 2003). 특히 초등학교 5, 6학년 시기는 또래 동조성이 증가하는 시기로 친구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며, 친구를 사회적 비교준거로 삼아 자신을 평가하고 친구로부터 사회적 지원을 받게 된다(김소희, 2006).
친구관계의 질이란?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들은 친구관계의 개념발달, 친한 친구의 행동에 대한 기대 측면에서 연구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친구관계와 더불어 친구관계의 질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친구관계의 질은 “친구관계의 경험을 공유하는 두 사람 사이의 친밀한 이원적인 관계의 양상을 알아보는 것으로 둘 간의 상호작용의 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Parker & Asher, 1993). 아동에게 긴밀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집단 내에서의 관계가 아닌 몇몇 친한 친구들과의 관계에 의한 것이 더 크다고 볼 때(장정원, 1996), 친구관계의 질적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친구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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