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Effect of an Education Program on Child Health and Safety for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15 no.1, 2009년, pp.5 - 14  

오가실 (울란바타르 대학교 간호대학) ,  심미경 (신성대학 간호학과) ,  최은경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an education program on child health and safety for teachers in child daycare centers. Method: Using a nonequivalent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41 day care staff(N=41) from 12 day care centers in Seoul and D-gun in Chung-Nam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건강과 안전에대한 지식의 증진 뿐만 아니라 건강과 안전행위의 지도 및환경조성 행위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결국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안전행동을 아동에게 교육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건강문제 발생 시 적절한 대처를 하며 건강교육을 통해 건강문제를 예방하는, 실천, 을 가져오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과 안전교육프로그램 제공 후 보육교사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 자신감, 실천 정도에 있어서의 변화를 교육효과로 보고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 대상의 건강과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으로 건강과 안전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 자신감, 실천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 대상 건강/안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교사의 제 변수를 확인함으로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유아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행위를 지도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여 건강문제와 안전사고를 예방하며, 유아의 건강 및 안전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대처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을 보장하게 하고자 개발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교육패키지를개발하여 교사에게 교육한 후 그 효과를 측정해 보고자 한다.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건강과 안전에대한 지식의 증진 뿐만 아니라 건강과 안전행위의 지도 및환경조성 행위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결국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안전행동을 아동에게 교육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건강문제 발생 시 적절한 대처를 하며 건강교육을 통해 건강문제를 예방하는, 실천, 을 가져오는 것이다.
  • , 2003; Kim & Han, 2006)에서 교사의 지식 정도가 낮고 흔히 경험한다고 보고한 질병, 증상 및 사고유형을 포함시켰다. 수두, 홍역, 수족구병, 바이러스성 설사, 유행성 결막염 등의 전염성 질환의 증상과 그에 대한 관리 및 예방법; 경련, 열, 구 S, 코피, 출혈, 복통 등의 증상에 대한 대처법; 화상, 타박상, 염좌, 골절, 질식 시의 응급처치법; 중이염, 천식, 아토피, 편도선염, 간질, 기관지염 등 아동기에 많이 발생하는 주요 질환의 증상 및 관리법 등을 포함하여 영유아의 건강을 실제로 책임지고 있는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에 대한 요구를 중족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보육시설 환경 안전기준에 따라 환경점검흐}기, 환경의 사고발생 요소 제거하기, 안전한 환경 제공하기, 화재 시 대처요령 등을 교육내용으로 선정해 안전에 대한 자신감과 실천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현재 보육시설에서 안전교육은 교사 대상 연수나 보수교육프로그램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반면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은 극히 미비하여 본 연구는 보육교사에 대해 안전교육 프로그램과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통합 적용하여 그 효과를 보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lkon, A., Wolff, M., & Sokal-Gutierrez, K. (2002). Child care health consultation improves health knowledge and compliance. Pediatric Nursing, 28(1), 61-65. 

  2. Bang, K. S. (2005a). Attitude, knowledge, and practice of safety and related factors of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1(1), 43-53. 

  3. Bang, K. S. (2005b). Effects of community based child safety education program for child care teachers.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8(1), 23-36 

  4. Glick, D., Kronenfeld, J., & Jackson, K. (1991). Prediction of risk perception of childhood injury among parents preschoolers. Health Education Quartery, 18(30), 298-385. 

  5. Han, K. J., & Kim, J. S. (2007). Parent's needs for center-based child care health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3(1), 43-50. 

  6. Han, K. J., Kim, J. S., & Choi, M. Y. (2007). Needs of day-care staff for a center-based child care health program II.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4(1), 98-102. 

  7. Kang, K. S. (2000). 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program model for preparation of young children's acci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Pusan. 

  8. Kim, I. O. (1998). A study on the status of health education of kindergartens for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4(2), 255-264. 

  9. Kim, I. O. (2003). A case analysis of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of child care center.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6(2), 147-158. 

  10. Kim, J. S. (2003). A survey on teacher's health needs in child care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1. Kim, J. S., & Han, K. J. (2006). Health problems and health services in child day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2(1), 25-33. 

  12. Kim, J. S. (2007a). Health status of children in the day care centers. Korean -Child Parent-Child Health Journal. 10(1), 13-24. 

  13. Kim, S. H. (2005). Safety knowledge, perception and needs for safety education of preschool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4. Kim, J. S. (2007b). Effects of a training program on infection prevention for staff of child day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3(4), 467-477. 

  15. Lee, E. S., & Kim, C. N. (2003). A study on the occurrences of accidents among children in nursery school and kindergarten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y Society, 17, 96-112. 

  16. Lee, H. S. (2003). A Korean language dictionary. Seoul : Minjungseorim. 

  17.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06). Statistics on child care programm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18. Nam, H. K. (2001). Safety diagnosis and program development for the prevention of injuries at child care cent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19. Swell, K. H., & Gaines, S. K. (1993). Developmental approach to childhood safety education. Pediatric Nursing, 19(5), 464-466. 

  20. Ulione, M. S. (1997). Health promotion and injury prevention in a child development center.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12(3), 148-1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