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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3, 2008년, pp.73 - 94
도서관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문화시설이며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본 연구는 국내.외 도서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여 도서관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지향할 바와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현행 학교 및 사교육시장에서 수행되어져 오는 문화예술교육과는 차별화된 도서관의 본질에 충실한 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게 하는데 지향점을 두었다. 또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안은 체험-이해-소통을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문화기반시설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are to develop patterns for integrat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in libraries. In order to conduct the research, I analyzed the status of th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s in domestic and U.S. libraries. The basic aim of the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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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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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에서는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5대 기본방향과 27대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는가? | 이러한 맥락 속에서 문화관광부에서는 ‘창의적인 시민’, ‘다원적인 문화사회’, ‘역동적인 문화국가’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5대 기본방향과 27대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중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역량 강화를 그 첫 번째 추진과제로 삼고 있다.1) 문화예술교육이 부각되는 배경으로는 다음 네 가지 측면이 있다. | |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으로 해석할 수 있는가? | 문화예술교육이란 ‘문화와 예술에 대한 교육’과 ‘문화와 예술을 통한 교육’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의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와 예술에 대한 표현 기법만을 가르치는 교육이 아니라 문화와 예술적 이해 및 향유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사회를 이해하는 개인적, 사회적 맥락 속에 위치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 |
문화예술교육이 부각되는 배경에는 어떤 측면이 있는가? | 첫째, 우리 사회의 경제구조가 문화감수성을 바탕으로 지식과 정보를 재가공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경제구조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 둘째, 주5일 근무제 실시 확대 등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로 생활에 새로운 요구가 생겨나고 있다는 점. 셋째,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은 공교육 현실에 대한 대안적 논의로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 넷째, 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국가의 경계를 넘는 다인종, 다문화 시대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과 걸맞지 않게 여전히 수직적 위계문화와 폐쇄적 경계 만들기가 잔존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
문화관광부, 창의한국-21세기 새로운 문화의 비전(서울 : 문화관광부, 2004), pp.24-25
맹염임 등,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p.20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향수실태조사(서울 : 동원, 2006), p.iv
한국도서관협회, '특집 : 도서관의 블루오션을 찾아서,' 도서관문화, 제47권, 제5호, 통권 제372호(2006. 5), p.31
임학순, '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한계,' 계간사상(2003, 봄), pp.107-126
文化藝術振興法, 법률 제8029호, 제2조 제1항
문화예술교육지원법, 법률 제7774호, 제2조 제1항
이동연,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안모색 : 문화 인프라와 학교교육의 연계를 중심으로(서울 : 문화관광부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세미나자료, 2003. 9. 28), pp.2-5
이동연,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안모색 : 문화 인프라와 학교교육의 연계를 중심으로(서울 : 문화관광부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세미나자료, 2003. 9. 28), pp.2-5
황금숙 등, 방과 후 학교를 위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 개발 연구(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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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숙 등,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지원 방안 연구(서울 : 문화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2007), pp.4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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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연구,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파주 : 살림, 2006), pp.15-16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 미셀 루트번스타인; 박종성 옮김, 생각의 탄생(서울 : 에코의서재, 2007), p.19
중앙일보, 2007. 10. 10
다니엘 페낙; 이정임 옮김, 소설처럼(서울 : 문학과지성사, 2004), pp.64-66
최윤정, 그림책 : 평론집(서울 : 비룡소, 2001), pp.32-33
황금숙 등,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지원 방안 연구(서울 : 문화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2007), pp.166-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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