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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3, 2010년, pp.25 - 59  

한윤옥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성격유형별로 독서성향이나 행태에 차이가 나는지를 조사해 봄으로써 성격유형에 기반한 독서치료가 가능할지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책이 읽고 싶어지는 상황과 독서를 통하여 추구하고자 하는 발달과업이 감정형과 사고형, 본능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조사하였다.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는 수도권에 소재한 K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집하였으며, 통계에 이용된 설문서는 815부였다. 연구결과 감정형, 본능형, 사고형에 속하는 학생들의 독서성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성격유형별 독서치료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different personality types. The study mainly focused on three aspects of personality types - converge type, emotional type,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lport는 성격을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Allport는 성격을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적응을 결정하는 개인 내의 정신적 신체적 체계들의 역동적 조직”이라고 정의하면서, 이것을 하나의 통일성(personality unity)을 이루는 실재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김현택 외 공저 2003, 393). 또한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결정한다는 말을 통해 성격이 단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개념이 아니라 개인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게 행동하고 사고하게끔 만드는 과정에서 능동적 역할을 하는 부분이 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해 주고 있다(한국심리학회편 2003, 441-442; 김현택 외 2003, 393).
헬렌 피셔는 성격을 어떤 두 가지 요소의 결합으로 보았는가? 헬렌 피셔2)는 성격을 품성(character)3)과 기질(temperature)이라는 두 가지 요소의 결 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았다. 그녀 역시 품성은 경험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으로서 많은 문화적 요인들이 이것에 영향을 미치며,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기질은 태어날 때 이미 물려받는 것이기 때문에 갓난아기 때부터 특정 기질은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헬렌 피셔 지음, 윤영삼 이영진 옮김 2009).
도서관서비스에서도 사람의 성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 예는 어떤 것이 있나? 이러한 점에 비추어볼 때 나는 도서관서비스에서도 사람의 성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근래 도서관 서비스로 확고하게 자리잡아가고 있는 체험형 독서치료1)가 그렇다. 체험형 독서치료에서는 참여자의 상황과 그 상황에 맞는 치유서를 전제조건으로 하고, 참여자들이 상황에 맞는 ‘치유적 책읽기, 글쓰기, 말하기’의 과정을 통하여 마음아픔의 치유체험을 하게 된다(한국도서관협회 독서문화위원회 편 2007, 39-41). 그런데 만약 독서치료에서 개개인의 상황 뿐만 아니라 성격유형까지 고려한다면 독서치료는 도서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진정한 맞춤형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성격은 상황에 접하는 인간의 행동결정을 돕는 중요한 능동적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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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계현. 2003. 상담심리학- 적용영역별 접근. 서울: 학지사.(Gye-Hyeon Kim. 2003. Counseling psychology. Seoul: Hakjisa.) 

  2. 김영환, 문수백, 홍상황. 2005.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Yeong-Hwan Kim, Su-Baek Mun, & Sang-Hwang Hong. 2005. Psychological testing: theory & practice. Seoul: Hakjisa.) 

  3. 김정근 외. 2007. 정신건강과 자아발달을 돕는 체험적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Jeong-Geun Kim et al. 2007. Jeongsingeonganggwa Jaabaldaleul Dopneun Cheheomjeok Dokseochiryo. Seoul: Hakjisa.) 

  4. 김현택 외. 2003. 현대 심리학 이해. 서울: 학지사.(Hyeon-Taek Kim et al. 2003. Modern psychology. Seoul: Hakjisa.) 

  5. 노안영, 강영신. 2002.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An-Yeong No, & Yeong-Sin Kang. 2002. Personality psychology. Seoul: Hakjisa.) 

  6. 리소, 돈 리처드., 허드슨, 러스. 2000. 에니어그램의 지혜. 주혜명 옮김. 서울: 한문화.(Riso, Don Richard., & Hudson, Russ. 2000. "The Wisdom of the enneagram." Translated by Hye-Myeong Ju. Seoul: Hakjisa.) 

  7. 바론, 레니., 와겔리, 엘리자베스. 2006. 나를 찾는 에니어그램 상대를 아는 에니어그램. 주혜명, 김태홍, 김환영 옮김. 서울: 연경미디어.(Baron, Renee, & Wagele, Elizabeth. 2006. Are you my type, am I yours?: relationships made easy through the enneagram. Translated by Hye-Myeong Ju, Tae-Hong Kim, & Hwan-Yeong Kim. Seoul: Yeonkeongmedia.) 

  8. 로어, 리처드., 에베르트, 안드레아스. 2006. 내 안에 접힌 날개. 이화숙 옮김. 서울: 바오로딸.(Rohr, Richard. & Ebert, Andreas. 2006. Enneagramm: die 9 Gesichter der Seele. Translated by Hwa-Suk Lee. Seoul: Pauline.) 

  9. 변우열. 2009. 독서교육의 이해. 서울: 조은글터.(Woo-Yeoul Byun. 2009. Introduction to reading education. Seoul: Joeungeulteo.) 

  10. 안범희. 2009. 성격심리학. 서울: 하우.(Beom-Hui An. 2009. Seonggyeoksimrihak. Seoul: Hawoo.) 

  11. 이재환. 2009. 성격적 특성과 정보행태의 관계: 대학 신입생을 사례로 하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161-182.(Jae-Whoan Lee. 2009. "Personal Traits and Information Behavior: The Case of College Freshme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161-182.) 

  12. 조미아. 2006.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Mi-Ah Cho.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e Ability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h.D. dis., Sungkyunkwan University.) 

  13. 피셔, 헬렌. 2009. 나는 누구를 사랑할 것인가. 윤영삼, 이영진 옮김. 서울: 코리아하우스.(Fisher, Helen. 2009. Why him? why her? Translated by Yeong-Sam Yun, Yeong-Jin Lee. Seoul: Koreahouse.) 

  14. 한국도서관협회. 1999. 상황별 독서 목록.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1999. Sangbyeol Dokseo Mokrok.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5. 한국심리학회. 2003. 현대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문사.(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Psychology. Seoul: Hakmun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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