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0년대 독서운동과 독서경향 연구
A Study on Reading Movement and Readers' Interest in the Period of 2000'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3, 2008년, pp.267 - 297  

윤금선 (동덕여자대학교 교양교직학부)

초록

이 연구는 근현대 독서 대중화 운동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한 과정으로서, 2000년대 독서운동과 독서교육의 양상을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간 근대 독서가 시작된 192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독서 운동과 독서교육에 관하여 고찰한 바 있으며 본고는 그 후속 연구에 속한다. 본고에서는 2000년대의 독서현상을 전 시기의 독서 현상과 비교 분석하여, 그 특징적인 면을 도출해 내고 독서운동과 독서교육의 현주소를 찾아보려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염두에 두면서 본론에서는 첫째, 독서운동으로 1) 도서관과 공공기관의 독서운동, 2) 서점 및 매체, 각종 단체의 독서운동, 3) 학생 독서운동과 학교 독서교육 등으로 나누어 고찰하였으며, 둘째, 독서경향은 1) 일반 독서경향, 2) 학생 독서경향으로 대별하여 그 특징적인 경향을 살폈다. 독서운동과 독서경향에 대한 이러한 분석은 향후 독서교육 및 독서 대중화 운동을 효과적으로 전개시키는 토대로 작용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urpose to investigate aspect of reading movement and readers' interest in the period of 2000's, This is succession research that is the Japanese Occupation Period, after release, the 1950s, the 1960s, the 1970s, 1980s, 1990s. Through such series, namly, reading phenomenon analyzing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일보사의 좋은책 100선 행사는 어떤 목적으로 시작된 것인가? 일례로 중앙일보사는 신간 도서를 대상으로 ‘좋은책 100선’ 행사를 가졌다. 이 행사는 1998년부터 독서 대중에게 양서를 소개하고, 출판인에게는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시작된 것이다. 기본적인 심사 기준은 ‘국민 정서함양에 적합하고’, ‘창의성과 논리성을 높이고 지적 호기심을 고취하며’, ‘건전한 도덕관과 가치관 정립에 적합한 도서’였고, 국내 저명 인사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에 의해 연령대별로 양서가 선정되었다.
2000년대 당시 지구촌의 대표적 TV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당시 프랑스의 ‘부이용 드 퀼튀르'(문화의 용광로), 미국의 ‘북 클럽', 독일의 ‘문학 사중주' 등은 지구촌의 대표적 TV 독서토론 프로그램들이다. 이 프로의 진행자인 프랑스 베르나르 피보, 미국 오프라 윈프리, 독일 마르셀 라이히 라니츠키 등은 대중과 책의 만남을 TV 매체를 통해 주선하는 스타급 BJ(북자키)였다.
본 논문에서 독서운동과 독서경향에 대해 고찰할 때 독서경향의 경우 일반인과 학생으로 그 대상을 구별하여 살핀 목적은 무엇인가? 특별히 독서경향은 일반인과 학생으로 그 대상을 구별하여 살폈다. 이는 사회 전반적인 독서운동의 양상과 공교육 내에서의 독서교육의 현상을 구별하여 살피려는 목적에서였다. 구체적으로 독서운동은 1) 도서관과 공공기관의 독서운동, 2) 서점 및 매체, 각종 단체의 독서운동, 3) 학생 독서운동과 학교 독서교육 등으로 나누어 고찰하였으며, 독서경향의 경우 일반인은 1) 문고본 시대의 부활, 인터넷 서점의 성장, 2) 자기계발, 새 직업 관련서의 인기, 3) 다매체 시대의 멀티미디어 북, 4) 여행 산문집과 근대 조명의 서적 인기, 비주류 『베스트셀러』등의 항목으로, 학생은 1) 어린이 책, 출판 분야 수위권, 전집류 붐, 2) 불황 없는 학습지 시장, 3) 부담없는 책 즐기는 대학생 등의 항목으로 분류하여 그 특징적인 경향들을 살펴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중앙일보"(2000-2008) 

  2. "조선일보"(2000~2008) 

  3. 강미혜, '도서관 관종별 연속간행물 업무의 비교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권(1996. 8), pp.1-19 

  4. 김영기, 공공도서관 장서를 통해본 한국사회 지식의 흐름, 서울 : 한울 아카데미, 1999 

  5. 김종성,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0 

  6. 남산도서관, 80년사 남산도서관, 서울 : 남산도서관, 2002 

  7. 도서관운동연구회자료, '한국신문과 도서관.' 도서관운동, 제2권, 제2호(1996), pp.31-46 

  8. 박영민, '독서교육의 성격과 유형.' 청람어문교육, 제31집(2005), pp.53-74 

  9. 신헌재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1993 

  10. 새마을문고中央會, 새마을文庫運動40年史, 서울 : 새마을문고中央會, 2005 

  11. 오경복, '한국 근현대 베스트셀러문학에 나타난 독서의 사회사.' 비교한국학, 제13권, 제1호(2005), pp.1-16 

  12. 윤금선, '1920-30년대 독서운동 연구.' 한말연구, 제17집(2005. 12), pp.129-167 

  13. 윤금선, '해방 이후 독서 대중화 운동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17집(2006. 6), pp.333-380 

  14. 윤금선, '日帝强占期 學生 讀書運動 硏究.' 語文硏究, 133호(2007. 3) pp.389-413 

  15. 윤금선, '독서 대중화 운동 연구-1960년대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2호 (2007. 6), pp.271-294 

  16. 윤금선, '독서 대중화 운동 연구-1970년대를 초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제124호, 한국어교육학회(2007. 10), pp.245-280 

  17. 윤금선, '1980年代 中後半期 讀書大衆化 運動 硏究.' 語文硏究, 137호(2008. 3), pp.509-532 

  18. 윤여탁 외, 국어교육 100년사 Ⅱ,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19. 이연옥, 한국 공공도서관 운동사,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2 

  20. 이종성,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0 

  21. 이중환 외, 우리 출판 100년. 서울 : 현암사, 2001 

  22. 천정환, 근대의 책읽기. 서울 : 푸른역사,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