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사서의 상호협력현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operative Network Systems Among the Children's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3, 2008년, pp.405 - 427  

곽철완 (강남대학교 인문학부 문헌정보학) ,  노영희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는 분야이다.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 혹은 어린이도서관은 그 지역사회의 어린이에게 사회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평생학습을 수행할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공공도서관에 어린이서비스를 담당하는 어린이사서가 배치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며, 따라서 제한된 인원으로 증가하는 사회의 변화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어린이들의 정보요구, 문화 및 오락의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및 어린이도서관에서 어린이서비스를 담당하는 어린이사서들이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타 기관 혹은 다른 어린이사서들과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상호협력 내용과 상호협력이 필요한 분야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상호협력 네트워크 구축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importance of library services for children is well acknowledged by many. The children's rooms of the public library in addition to the children's library must be the place where the community's young ones grow up and learn to give back to their society. Also, the libraries are a life-l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 강화를 위한 연구방향을 5가지로 나누어 보면? 어린이서비스 강화를 위한 연구방향은 크게 5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다. 첫째, 어린이사서 직무분석에 관한 연구로 1993년에 수행된 어린이사서 직무에 관한 연구1)를 비롯하여 2007년에 수행된 ‘어린이서비스 강화를 위한 직무분석연구’가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에서 수행되었다.2)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서비스 강화를 위한 표준 직무모형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표준 직무모형의 실천성 확보를 위해 어린이서비스 사서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어린이사서의 전문성에 관한 연구로 어린이사서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어린이사서의 전문성이 어린이들의 도서관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에 관한 연구 등이 수행되었다. 셋째, 어린이전문사서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로 어린이전문사서의 필요성과 어린이전문사서의 자질, 그리고 어린이전문사서 양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연구, 즉 어떠한 교과목이 필요한가 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넷째, 어린이사서의 계속교육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06년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연구용역으로 수행된 연구로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수행한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담당사서의 소양과 실무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계속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다섯째, 어린이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연구가 있는데, 이 분야의 연구는 지금까지의 어린이서비스와 관련된 선행 연구결과와 국내외의 각종 어린이서비스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국내에도 어린이서비스 가이드라인이 분명히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즉 국내에는 어린이서비스 가이드라인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의 필요성 제기 및 개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인간의 창의성 발휘는 무엇이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가? 인간의 창의성 발휘는 어린이 시절에 경험한 다양한 문학류에 대한 독서가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서비스는 많은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문헌정보학용어사전에서 정의하는 도서관협력이란? 일반적으로 도서관협력의 의미는 이용자의 다양한 정보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서로 협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도서관협력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먼저 문헌정보학용어사전3)에서는 ‘도서관끼리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서로 협력하는것’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Harrod's Librarian's Glossary and reference book에서는 ‘도서관이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 즉 상호대차, 협력적 장서관리, 공동보존, 공동목록, 자동화사업, 네트워크 접근, 이용자 접근, 직원교육, 로비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 도서관간 협력적인 관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도서관정보관리편람4)에서는 ‘도서관간의 상호대차, 종합목록의 작성, 공동목록, 공동수서, 서지정보의 제공 또는 교환 등을 통해 도서관 자원의 상호교환과 공동 활용으로 도서관과 이용자의 상호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도서관간 협력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권은경.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제고를 위한 공공도서관의 지원방안.' 사회과학연구, 제10권, 제2집(2002), pp.35-52 

  2. 김미령. 아동사서를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 김병주. '공공도서관 아동봉사 사서의 직무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논문집, 제31집(1993), pp.182-184 

  4. 김수진. 아동사서의 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전문성이 어린이들의 도서관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成均館大學校 敎育大學院. 2004 

  5. 김혜원. '이제 그 작은 싹이 보인다-공공도서관어린이실 사서 세미나를 마치고.' 2005. 어린이도서연구회 홈페이지 

  6. 김효정. '한국 어린이도서관의 모형,' 중대논문집(인문과학편), 제32집(1989), pp.85-86 

  7. 김효정. '어린이도서관의 문제점,' 도협월보, 제7권, 제2호(1966. 3), p.23 

  8. 박경자. '부산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운영 현황,'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2005. 5. 16), pp.40-42 

  9. 박옥화. '공공도서관의 어린이봉사 활성화를 위한 방안,' 사회과학논총(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8권(1997. 12), pp.94-96 

  10. 박준식. '어린이사서의 자질과 직무에 대한 고찰.' 계명대 도서관보, 제5호(1974) 

  11. 사공철 등편.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6 

  12. 손경숙.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간 자료이용상의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13. 엄영애. '문헌정보학과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4권, 제3호(2003. 9), p.34 

  14. 윤희윤 외. 도서관 어린이서비스 강화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서울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7 

  15. 이선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가칭) 설립 및 비전,' 미래의 꿈, 어린이와 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 자료집(2005. 5. 16), p.10 

  16. 이숙현. 아동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17. 이연옥.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2005), pp.47-71 

  18. 이용남 외. 도서관 협력사업 표준모델 개발. 제39회 전국도서관대회 공개토론회 자료.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1 

  19. 정덕례. '아동사서의 전문성에 관한 소고.' 서울시도서관연구회지, 제7집(1999), pp.58-67 

  20. 조미아. 국민학생의 공공도서관 아동열람실 이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21.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정보관리편람.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94 

  22.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6 

  23. 한상수.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 운동의 전망과 과제,' 어린이도서관길잡이-어린이도서관 설립에서 운영까지(어린이도서관연구소, 2004), p.13 

  24. 한윤옥 외. 학교도서관-공공도서관 연계 강화를 위한 실증적 사례 분석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25. 한윤옥, 김종성, 이용훈.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 개발.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26. 한윤옥. '공공도서관 어린이 열람실 담당사서의 자질에 관한 연구.' 도서관, 제41권, 제1호(1986), pp.20-34 

  27. ALA. 1963. Standards for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p.17 

  28. IFLA, Section of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 2002. 

  29. Shannon, Donna M. 1991. 'Cooperation between school and public libraries : a Study of on North Carolina county,' North Carolina Libraries, 49: 67-70 

  30. Sulivan, Edward T. 2001. 'Connect with success : a few tips for public library-school cooperation.' Journal fo Youth Services in Libraries, 14(3): 14 

  31. Tregone, Susan. 1993. Cooperation between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and Public Librarians. Ed. D. Diss, Georgi State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