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전문사서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Curriculum Planning for Children's Libraria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2, 2010년, pp.97 - 110  

박현주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  이상복 (대진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어린이 서비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위하여 어린이전문사서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문헌연구 및 이론 분석, 설문조사,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분석 결과에 기초한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은 어린이사서, 어린이, 자료, 서비스, 운영 및 관리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교육과정은 '교양과정'과 '계속전문과정'으로 구분하여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교양과정은 총 90시간, 계속전문과정은 총 165시간으로 편성하였다.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일부 교과목은 이론수업과 실행 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점을 분리하여 구성하였다. 교육방법과 기간은 상시 개설되는 온라인 강좌와 특정 집중교육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통합형으로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urriculum model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hildren's librarians at the university level through literature reviews, theoretical studies,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needs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investigation of the condi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영역은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며, 선택과목과 구분을 달리하며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필수 과목은 그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될 철학, 정의 및 기본 개념, 방향 등을 위한 과목으로 구성된다.
  • 어린이담당사서의 요구분석과 어린이담당사서의 직무분석은 그 역할이나 활동의 범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 있어서 어린이담당 사서의 수가 극히 제한적이고 전문화가 되어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어린이사서의 요구분석을 통해 어린이전문사서의 직무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그 중에서도 모든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기관에서 활용하고 적용할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이 가장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 어린이전문사서의 직무와 일반 사서의 직무에 관련된 보고서를 메타분석하여 직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어린이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사서들의 요구분석을 조사함으로써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 대상 도서관을 일반 비해 더욱 신경써서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어린이는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지적, 언어적, 행동적, 심리적 발달과정이 성인과 다르다(Wikipedia 2008). 따라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의 서비스는 전문화된 교육과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중 어린이 서비스 전담 직원이나 담당 사서가 있는 도서관의 비율은?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의 현실을 살펴보면, 어린이서비스 전담 직원이나 담당 사서가 있는 도서관은 전체 50% 미만에 불과하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대학의 문헌 정보학 교과과정에서 어린이전문사서를 위한 실질적인 교육이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서 들은 어린이 서비스에 대한 교육 정보 및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거의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어린이전문사서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사항은? 그러므로 도서관 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어린이 서비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모든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기관에서 활용하고 적용할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이 가장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미령. 2003. 아동사서를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2. 김종성.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 서비스 기준 개발 연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3. 윤희윤. 2004. 사서직제 개선방안 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4. 윤희윤. 2006. 도서관 어린이 서비스 강화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5. 이숙현. 2006. 아동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6. 차미경 등.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책과제보고서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7. 최정임. 2002. 제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과학 1의 성취 기준, 평가 기준 및 평가 도구 개발. 이화교육논총, Vol.12. 

  8. 허운나. 1993. 미래학교에서의 첨단매체 활용방안. 교육공학연구, Vol.8 No.1. 

  9. Finch, C. R. & J. R. Crunkilton. 1999.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Planning, Content, and Implementation(5th ed.). Boston: Allyn and Bacon. 

  10. Posner, G. J. 1995. Analyzing the Curriculum. McGraw-Hill Humanities. 

  11.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2. Wikipedia. 2008.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