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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서의 쾌락적 경험에 관한 연구 - 지각된 복잡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Research on Online Game Hedonic Experience - Focusing on Moderate Effect of Perceived Complexity -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8 no.2, 2008년, pp.147 - 187  

이종호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정윤희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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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에서의 경험을 설명하는 대부분의 이전 연구들이 플로우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플로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다. 플로우는 온라인상의 몰입경험을 설명하는데 타당한 것으로 기존 연구에서 검증되었고 성과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변수임은 분명하지만, 쾌락적 경험으로서의 온라인 게임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는 부족하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는 음악과 영화분야에서 연구된 쾌락적 반응 연구를 온라인 게임에 적용하여 온라인 게임에서의 다차원적인 경험과정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에 쾌락적 반응에 관한 연구를 보완하여 감각적 반응, 상상적 반응, 분석적 반응이 감정적 반응에 주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플로우를 대신해 쾌락적 반응들이 게임 만족에 주는 영향, 게임 만족이 충성도에 주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쾌락적 선호를 조절하거나 매개하는 변수로 알려진 지각된 복잡성에 따른 조절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자극의 차이에 따른 쾌락적 반응의 영향차이를 보지 않았던 기존연구를 확장하였다. 연구결과, 감각적 반응, 상상적 반응, 분석적 반응의 감정적 반응에 대한 유의한 영향, 각각의 쾌락적 반응의 만족에 대한 유의한 영향, 만족의 충성도에 대한 영향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은 지각된 복잡성이 다른 집단 별로 달랐는데, 예상한 바대로 지각된 복잡성이 높은 집단에서는 분석적 반응이 전반적으로 강한 영향을, 그리고 낮은 집단에서는 감각적 반응이 감정과 만족에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 마지막에는 이러한 결과들에 대한 요약 및 해석, 시사점 및 한계점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game researchers focus on the flow and factors influencing flow. Flow is conceptualized as an optimal experience state and useful explaining game experience in online. Many game studies focused on the customer loyalty and flow in playing online game, In showing specific game experience, howe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충성도는 어떤 점에서 중요한 요소인가? 고객 충성도는 기업의 지속적인 매출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기존 문헌에서 많이 연구되어온 변수이다. 게임에서도 고객충성도는 고객 유지와 수익창출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플로우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는 이유는? 이러한 플로우는 경험의 다각적인 측면이라기보다는 결과적인 몰입상태를 다루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온라인 게임 역시 쾌락적 제품이며, 이런 제품들은 제품이 제공하는 경험에 근거해서 평가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Dhar and Wertenbroch 2000), 플로우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좀 더 다각적인 측면에서 온라인 게임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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