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학도서관 사서의 수요 분석 연구
Demand Analysis to Develop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for Academic Librarians in Korea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5 no.3 = no.69, 2008년, pp.179 - 207  

장혜란 (상명대학교 사회과학부 문헌정보학) ,  홍현진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노영희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 ,  오의경 (상명대학교 사회과학부 문헌정보학)

초록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대학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계속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 현황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전국 대학도서관 사서의 33.3%를 체계적으로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계속교육 참여경험과 만족도, 계속교육 주제, 계속교육 운영방법, 계속교육 프로그램 평가방법, 계속교육 활성화 방안, 참여요인 등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수요분석 결과 첫째, 대학도서관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참석했던 계속교육 유형 및 교육의 만족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요구 주제조사에서 도서관 홍보, 정보자원 및 지식콘텐츠 관리, 도서관환경변화와 적응에 대해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셋째, 선호하는 계속교육 유형은 전문주제별 교육과 업무기능별 교육이었고, 가장 선호하는 교육기간은 일주일로 나타났다. 넷째,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내용의 전문성 증대, 지원체계확립, 교육수준의 다양화 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a set of guidelines for the development of university librarians'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It examines previous academic literature regarding such programs both in Korea and overseas, as well as the present condition and demands of Korean university librarians. A surv...

주제어

참고문헌 (36)

  1. 國公立大學圖靑館協議會. 2007. "國立大學 圖書館報". 第25輯. 청주: 國公立大學 圖書館協議會 

  2. 국립중앙도서관. 2007. "2007년도 교육훈련 계획".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3. 김경대. 1990. "사서직의 연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4. 圖書館問題昭究會 편. 1982. 圖書館用語蘇典. 東차: 角川書店 

  5. 박원미. 2007. "대학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광주.전남.북 지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6. 박은정. 1996. "대학도서관 참고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 학교 대학원, 도서관학과 

  7. 박정아. 1994. "사서의 계속교육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지역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사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8. 빅준식. 박은정. 1996. 대학도서관의 참고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5: 569-593 

  9. 백항기 외. 2006. "대학도서관 사서직 계속교육 제도 및 교육프로그램 현횡에 관한 연구". 서울: 사립대학도서관협의회 

  10. 오현주. 1993. 전문직으로서의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고찰. "강남대학교 도서관학 논집". 6집 : 163-164 

  11. 이선경. 1997. "대학도서관 목록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2. 이정우. 1991. "도서관전문단체의 계속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13. 이중요. 1978. 도서관 재교육의 필요성. "국회도서관보". 15(6): 13-17 

  14. 임동빈. 2001.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계속교육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 헌정보학회지". 35(4): 51-77 

  15. 최말희. 2001. "정보화에 따른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 교대학원 

  16. Accrediting Council for Continuing Education & Training (ACCET). 2008. [cited 2008.04.18]. 

  17. ACRL New England Continuing Education Committee. 2008. [cited 2008.04.18]. 

  18. ALA Continuing Education Clearinghouse. 2008. [cited 2008.04.26]. 

  19. ALA Education & Careers. 2008. [cited 2008. 04.18]. 

  20. ALA STS Continuing Education Committee. 2008. [cited 2008.04.18]. 

  21. Bell, Jo Ann 1978. "The Role of Library Schools in Providing Continuing Education for the Profession." Journal of Education for the Librarianship, 19(3): 248 

  22. Casterleyn. Mary. 1981. Planning Library Training Programmes. London: Andre Deutsch 

  23. Conroy. Barbara. 1978. Library Staff Development and Continuing Education: Principles and Practices. Colo.: Libraries Unlimited 

  24. Conway. Paul. 1993. "Effective Continuing Education for Training the Archivist."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bon Science. 34(1) :40-45 

  25. ?Dasgupta, Arjun and Jatindra Nath Satpathi. 2006. "Continuing education programmes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LIS) professionals in the Universities of West Bengal (India)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University of Calcutta." In C. Khoo, D. Singh & A.S. Chaudhry (Eds,), Proceedings of the Asia-Pacific Conference on Library & Information Education & Practice 2006 (A-LIEP 2006), Singapore, 3-6 April 2006 (pp. 239-246). Singapore: Schoo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26. De Vinney, G. and P. Tegler. 1983. "Preparation for academic librarianship: a survey."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43(3): 223-227 

  27. Goldstein, Elieen and Wasseman, Paul. 1974. Training and Development of 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inal Report to the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cne. Washington, D. C.: U. S. Government Office 

  28. Konn, T. and N. Roberts, 1984. "Academic librarians and continuing education: a study of personal attitudes and opinions." Journal of Librarianship, 6(4): 262-263 

  29. Larsen, Gitte. 2005.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Trends and Perspectives in a Nordic Context. Paper for IFLA ?2005-SET & LTR Session 108, 16th August. [cited 2008.04.18]. 

  30. Morgan. Steve. 1996. "Developing academic library skills for the future." Library Review, 45(5): 41-53 

  31. Parson, L. C. 1988.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of Academic Librarians in Massachusetts: Practices, Perceptions and Preferences. Doctoral Dissertation. Texas Women's University, Denton 

  32. Ruthstein. Samuel. 1965. "No body's baby: a brief sermon o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Library Journal, pp.2226-2227 

  33. Stone. Elizabeth W. 1969. Factors Related to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Librar?ians. Metuchen, New Jersey: Scare Crom Press 

  34. Stone, Elizabeth W. 1985. Toward a Learning Community. in Continuing Education for the Library Information Professionals, William G. Asp. et al., (Hamde. Conn: The Shoe String Press) 

  35. Stone, Elizabeth W. Patrick J. Ruth. and Barbara Conroy. 1974. Continui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inal Report to the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Washington, D. C.: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36. Young, Heartsill. 1983. The ALA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on Science. Chicago: AL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