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장애인서비스 담당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tinuing Education & Training Program for the Disabled Users Service Special Libraria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2, 2015년, pp.173 - 197  

김혜주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장애인서비스 전문사서 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장애인서비스 전문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문화과에서 수행한 장애인서비스 전문사서 계속교육 강좌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얻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장애인서비스 전문사서 역량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제안되는 프로그램 모형은 Track 1, 2로 나누었으며, 교육 형태는 사이버형 교육, 집합형 교육, 그리고 혼합형 교육으로 편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proposes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for disability services librarian training. To this end, there was researched and analysed the Curriculum for the librarian disability service training courses and the library services with disability and LIS curriculums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싱가포르 공공도서관 하지장애 청소년 서비스 현황 파악 연구에서 도서관 접근에 장애물로 작용하는 외부적, 물리적 요인은? 장애인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지식의 필요성, 그리고 도서관장애인서비스 홍보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연구였다. 또한 외부적인 요인으로 교통이 도서관 접근에 주요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물리적인 액세스에 어려움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장애인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설계되어 있는 도서관 시설과 건물 구조를 들고 있었다.
장애인의 정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서관의 노력이 장애인들에게 직접 느껴지지 않는 큰 이유는?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률이나 도서관에 대한 선입견 등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장애인의 정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서관의 노력이 장애인들에게 직접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이들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의 절대부족을 꼽을 수 있다. 도서관의 접근성, 시설, 대체자료가 아무리 잘 갖추어져 있더라도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사서가 이를 이용자인 장애인과 연결하지 못한다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
대학의 문헌정보학과의 역할은? 공공도서관은 지역 주민 모두에게 평등하게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대학의 문헌정보학과는 전문사서를 양성하는 핵심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현재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한 사서들이 공부한 학부 교과과정에는 장애인서비스 전문사서로서 도서관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국립장애인도서관. 2008. 2008년도 제 1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운영사례집.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08. 2008 1st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2. 국립장애인도서관. 2009. 2009년도 제 2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운영사례집.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09. 2009 2ed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3. 국립장애인도서관. 2010. 2010년도 제 3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10. 2010 3rd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4. 국립장애인도서관. 2011. 2011년도 제 4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11. 2011 4th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5. 국립장애인도서관. 2012. 2012년도 제 5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12. 2012 5th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6. 국립장애인도서관. 2013. 2013년도 제 6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13. 2013 6th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7. 국립장애인도서관. 2014. 2014년도 제 7회 장애인도서관서비스 우수사례집.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14. 2014 7th The Outstanding Casebook of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8. 국립장애인도서관. 2014. 도서관장애인서비스의 이해 교육교재 개발. 서울: 동도서관. 연구보고서.(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2014. Understanding of The Library Service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Teaching Material.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9. 국립중앙도서관. 2014. 2014년도 사서교육훈련.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4. 2014 Librarian Education Training Progrem. Seoul: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10. 국립중앙도서관. 2015. 2015년도 사서교육훈련. 서울: 동도서관.(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5. 2015 Librarian Education Training Progrem. Seoul: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11. 김선호. 2010. 장애 이슈에 대한 문헌정보학과의 교육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4): 295-312.(Kim, Seon-Ho. 2010. "An Analysis of the Education Trend on the Disability Issues in LIS Departm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4): 295-312.) 

  12. 김혜주. 2012. 문헌정보학과 장애인서비스 교과과정에 관한 기초 연구: 서울시 공공도서관 장애인서비스 및 문헌정보학과 장애인서비스 교과과정 현황 조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3): 35-55.(Kim, Hye-Joo. 2012. "A Basic Research on the Librarian Curriculum for Disabled Users: A Survey of Public Library Disability Services In Seoul and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Disability Services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3): 35-55. 

  13.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서울: 조은글터.(Noh, Younghe, In-Ja Ahn, and Sang-Ki Choi. 2012. Korea LIS Curriculum. Seoul: Joeungeulteo.) 

  14. 박원희 외. 2003. 특수교육과 장애인복지의 이해. 서울: 양서원. 

  15. 박현주, 이상복. 2010. 어린이 전문사서를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97-108.(Park, Hyun-ju and Sang-Bok Lee. 2010. "Curriculum Planning for Children's Libraria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97-108.) 

  16. 임동빈. 2001. 사서직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계속교육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4): 51-77.(Lim, Dong-Bin.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tinuing Education to Enhance the Specialization of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5(4): 51-77.) 

  17.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481-501.(Chang, Yunkeum and Haengsoon Jeong. 2008.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481-501.) 

  18. 차미경 외.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95-115.(Cha, Mi-Kyeong et al. 2007. "A Survey of Children's Libraries for Develop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2): 161-181.) 

  19. Blessinger, Kelly and Paul Hrycaj. 2010. "Highly cited Articl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 Analysis of Content and Authorship trends."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2(1): 156-162. 

  20. Carlos, Deborah J. 2005. Instruction in Disability Services and Adaptive Technology in School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 Survey of the Curriculum. Master Thesis. The Schoo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21. Casteleyn, Mary. 1981. Planning Library Training Programmes. London: Andre Deutsch. 

  22. Conant, Ralph W. 1980. A Study of the Education of Librarians. Cambridge: MIT Press. 

  23. Koontz, Christie. 2001. Continuing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A Practical Approach. . 

  24. Larsen, Gitte. 2005.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trends and perspectives in a Nordic Context Paper." for IFLA 2005-SET & LTE Session 108. 16th August. 

  25. Murray, Janet. 2010. "The Implications of Inclusive Schooling for School Libra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49(3): 301-322. 

  26. Sting, Margaret F. 1992. Change and Challeng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Chicago: ALA. 

  27. Walling, L. L. 2004. "Educating Students to Serve Information Seeker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2): 137-148. 

  28. 고용노동부. 2014. 장애인 통계 [online]. [cited 2015.5.1]. 

  29. 국립국회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 

  30. 국립장애인도서관 [online]. [cited 2015.5.15]. .(The National Library for the Impaired Users [online]. [cited 2015.5.15]. .) 

  31. 뉴사우스웨일즈 주립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State Library New South Wales [online]. [cited 2015.5.1]. .) 

  32. 뉴욕주립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New Yock Public Library [online]. [cited 2015.5.1]. .) 

  33. 동경도립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Tokyo Metropolitan Library [online]. [cited 2015.5.1]. .) 

  34. 디씨(DC) 공공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District of Columbia Library [online]. [cited 2015.5.1]. .) 

  35. 비전오스트레일리아정보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Vision australia [online]. [cited 2015.5.1]. .) 

  36. 사회복지법인 라이트하우스 [online]. [cited 2015.5.1]. .(Nippon Lighthouse All Right Reserved [online]. [cited 2015.5.1]. .) 

  37. 사회복지법인 청력장애인정보문화센터 [online]. [cited 2015.5.1]. .(Informarion and Culture Center For the Deaf [online]. [cited 2015.5.1]. .) 

  38. 스톡홀름공공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Stockholms stadsbibliotek [online]. [cited 2015.5.1]. .) 

  39. 오슬로공공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Bibliotheque et Archoves Nationa;es Du Quebec [online]. [cited 2015.5.1]. .) 

  40. 일리노이주립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Illinois State Library [online]. [cited 2015.5.1]. .) 

  41. 중국국가도서관.중국국가디지털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National Library of China?National Digital Library of china [online]. [cited 2015.5.1]. .) 

  42. 토론토공공도서관 [online]. [cited 2015.5.1]. .(Toronto Public Library [online]. [cited 2015.5.1]. .) 

  43. 호주왕립맹인협회 [online]. [cited 2015.5.1]. .(New York State Library [online]. [cited 2015.5.1]. .) 

  44. 호주장애인정보자원센터 [online]. [cited 2015.5.1]. .(State Library Victory [online]. [cited 2015.5.1]. .) 

  45. The Royal Society for the Blind; RSB [online]. [cited 2015.5.1]. .(Deichmanske Biblotek [online]. [cited 2015.5.1]. .)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