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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망을 이용한 초등학생 컴퓨터 활용 능력 예측
Prediction of Elementary Students' Computer Literacy Using Neural Network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3, 2008년, pp.267 - 274  

오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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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망은 데이터로부터 반복적인 학습 과정을 통해 숨어 있는 패턴을 찾아내고, 새로운 데이터의 목표값에 대한 정확한 예측에 유용한 모델링 기법이다. 본 논문은 개인적인 특성, 가정 사회적 환경, 타 교과 성적을 이용하여 학생의 컴퓨터 활용 능력 예측을 위한 다층 인식모형(MLP) 신경망을 구축하였다. 신경망의 인식률은 예측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델과 비교하였다. 개발한 신경망에 대한 실험 결과, 개인적인 특성이 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가장 잘 설명하는 요소이며, 반면 가정 사회적 환경은 가장 낮은 예측 요소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신경망 모델은 회귀분석보다 더욱 높은 인식률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ural network is a modeling technique useful for finding out hidden patterns from data through repetitive learning process and for predicting target values for new data. In this study, we built multilayer perceptron neural networks for prediction of the students' computer literacy based on thei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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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분석기법이다[4]. 본 논문에서는 신경망의 인식률을 전통적인 통계기법인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인식률과 비교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도 신경 망과 마찬가지로 입력 항목에 따라 4개의 모델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은 요즘 각 분야 연구에서 접목하고 있는 데이터 마이닝을 학생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진단하는데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개인적 특성, 가정 .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컴퓨터 활용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가능한 요소들 사이의 관계에서 패턴을 발견하는데 있다. 이 패턴은 교사들에게 학생의 개인 정보를 통해 학생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예측 가능하게 하며 평가 절차를 통해 조사해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게 할 수 있다.
  • 사회적 환경으로 구성된 신경망(如), 타 교과 성적으로 구성된 신경망(亦) 그리고 전체 입력항목으로 구성된 신경망(如血)으로 총 4개 구성하였다. 이는 각 영역별로 신경망을 구성하여 어느 영역의 신경망이 가장 정확한 인식률을 보이는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각 입력 항목별로 구성된 NNa, NNb, NNC 각각의 인식률 및 오류와 전체 입력항목으로 구성된 如血의 인식률 및 오류를 비교한다.

가설 설정

  • 개인적 특성으로 구성한 신경망이 가장 높은 인식률을 보였고, 가정 . 사회적 환경으로 구성한 신경망이 가장 낮은 인식률을 보였으며 이는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도 마찬가지였다.
  • 9%의 설명력을 보임을 나타낸다. 개인적인 특성이 학생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설명력을 보인 반면, 가정 .사회적인 환경은 가장 낮은 설명력을 보이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 분석한 결과이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신경망 모두 개인적 특성에서 최고의 인식률을 보인 반면 가정 .사회적 환경에서 최하의 인식률을 보였다.
  • 신경망 구축은 입력영역에 따라 개인적 특성으로 구성된 신경망(務預), 가정 . 사회적 환경으로 구성된 신경망(如), 타 교과 성적으로 구성된 신경망(亦) 그리고 전체 입력항목으로 구성된 신경망(如血)으로 총 4개 구성하였다.
  • 이는 컴퓨터 총사용 기간, 학교 외 기관에서의 컴퓨터 교육 경험 등 컴퓨터 활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비슷한 이유인 것으로 분석된다. 신경망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비해 가정 . 사회적 환경으로 구성된 신경망에서 약 35%, 전체 입력항목으로 구성된 신경망에서는 약 12% 더욱 향상된 인식률을 보였다.
  • 사회적 환경의 입력 항목 이 외에 타 교과 성적 영역을 추가하였다. 신경망의 입력값은 설문지의 개인적 특성 14문제, 가정 . 사회적 환경 9문제, 타 교과 성적 10문제 등 3 가지 그룹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활용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요소들로 구성된 설문지 데이터를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4개의 신경망을 구성하였다. 즉, 개인적인 특성, 가정 . 사회적 환경, 타 교과 성적 등 3가지 영역을 각각 입력 항목으로 구성한 신경망과 세 가지 모든 영역을 입력 항목으로 구성한 신경망 등, 총 4개의 신경망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활용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요소들로 구성된 설문지 데이터를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4개의 신경망을 구성하였다. 즉, 개인적인 특성, 가정 . 사회적 환경, 타 교과 성적 등 3가지 영역을 각각 입력 항목으로 구성한 신경망과 세 가지 모든 영역을 입력 항목으로 구성한 신경망 등, 총 4개의 신경망을 구성하였다.
  • 환경에 속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개인적 특성과 가정 . 사회적 환경의 입력 항목 이 외에 타 교과 성적 영역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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