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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과학학습 성과에 대한 시간관리, 유용성, 흥미의 예측력 검증
Predictability of M-Learning Outcomes by Time management, Usefulness, and Interest in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1, 2014년, pp.65 - 73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노지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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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간관리, 유용성, 흥미가 모바일 과학학습 성과를 예측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여자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약 5주 동안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과학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후, 시간관리, 유용성, 흥미, 만족도, 성취도, 학습지속의향에 관한 설문 결과를 수집하여,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간관리, 유용성, 흥미가 학습성과 중 만족도, 학습지속의향을 예측하였고, 시간관리, 유용성은 인지된 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이는 모바일 과학수업에서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간관리전략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제공과, 모바일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ime management, usefulness, and interest predict m-learning outcomes. For this study, 144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m-learning activities during science classes. After 5 week of classes, they responded the following surveys: time management,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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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학습을 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 시행하고, 모바일학습의 효과를 예측하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모바일 과학학습에서 흥미, 시간관리, 유용성이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 모바일학습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할 요인들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전재준(2012)의 연구에서도, 모바일학습은 수업의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2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모바일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흥미가 학습성과(만족도, 성취도, 학습지속의향)를 예측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들 연구들도 모바일학습을 사용한 집단과 사용하지 않은 집단의 성취도를 비교하여 모바일학습의 효과성을 측정했을 뿐, 과학교과에서 모바일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요인을 규명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과학수업에서 모바일학습을 5주간 진행하고, 모바일 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시간 관리, 유용성, 흥미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2학년 6개의 교실수업에서 대상으로 약 5주간 학생들의 스마트폰을 사용한 모바일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 진행 전 학생들의 스마트폰 소지여부를 확인한 결과, 수업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들이 이미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어 모바일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학습을 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 시행하고, 모바일학습의 효과를 예측하는 요인들을 규명하여, 모바일 과학학습에서 흥미, 시간관리, 유용성이 만족도, 학습지속의향,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교 과학수업에서 모바일학습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할 요인들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 과학학습성과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흥미, 시간관리, 유용성을 선정하고, 이들의 예측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모바일 과학학습을 설계하는데 고려해야할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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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간관리란 무엇인가? 모바일학습은 즉시접속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한 이동성, 편재성 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간관리는 모바일 학습 성과를 예측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시간관리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보람되고 가치 있는 것으로 채울 수 있도록 삶을 관리·운영해 나가는 전략적 실천 방법[16]으로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알려져 왔다. Britton과 Tesser(1991)의 연구에서는 시간 관리를 잘하는 학생은 그렇지 못한 학생에 비해 자신의 수행을 평가했고 만족감이 높았다[17].
모바일 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국내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모바일학습이 중요한 교수학습전략으로 다루어지고 있다.모바일학습이란 모바일이나 스마트기기 등의 새로운 매체활용으로 학습동기와 집중력의 향상을 꾀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문자, 이미지, 동영상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와 문화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며, 학습자간, 학습자-교수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습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시킬수 있는 긍정적인 장점을 갖고 있다[1]. 또한, 최근 디지털교과서의 보급 및 활용으로 각 초, 중, 고의 학교현장에서도 모바일학습이 점차 확산되고 있고[2], 앞으로 확산추세는 더욱 증가될 실정이다.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학습의 정의는 다양하지만, 이러닝이 휴대용 기기를 통해 이동성이 구현된 확장형태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닝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기술을 활용해 이뤄지는 학습으로, 원격교육, 온라인 학습, 웹기반 교수, 사이버 학습 등의 용어로도 사용된다. 즉, 이러닝은 개인의 학습목적이나 조직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형성을 위해 CD-ROM, 인터넷, 인트라넷 등의 환경에서 학습목표와 관련 있는 내용을 텍스트와 그래픽과 같은 매체 요소들과 학습지원을 위한 실습과 같은 교수법으로 조직하여 컴퓨터를 통해 전달하는 교육[7]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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