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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
A Study on the Programming Education Using Robots for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3, 2008년, pp.293 - 302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채재호 (경주용황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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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부터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을 전면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에 대한 대비나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로봇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안하고, 초등학교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험적 적용 결과, 로봇 프로그래밍은 학업 성취도가 학습자별로 편차가 크기 때문에 수준별 개별학습이 가능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로봇보다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초점을 둔 학습 프로그램 운영이 효과적인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로봇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어렵거나 불필요한 요소들을 개선하거나 줄여 주어야 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몰입을 위해서는 6학년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것이 바람직한 방안으로 제시되었으며, 로봇 프로그래밍을 위한 장비, 시설 및 환경의 개선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08, it has been stipulated to conduct programming education for grade 5 and 6 elementary school student. However, it is the reality that the plans and studies for this are seriously lacking until now.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programming education utilizing robots as a p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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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주간의 수업 과정을 관찰하여 대상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동안에 겪었던 오류와 문제점 등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향후 초등학교에서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할 때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로봇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안하고, 초등학교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이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프로그래밍 활동 시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적절한 시간 배분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교사의 적절한 통제와 조절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학습자들이 직접 로봇을 제작하지 않고 특정한 임무를 수행하는 로봇을 제작하여 제공하고, 학습자들은 이 로봇을 조작하고 프로그래밍 하는 과정에 집중하게 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로봇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안하고, 초등학교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이 로봇을 활용한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에 로봇의 활용을 제안하고 그 가능성과 문제점, 개선 방안 등을 고찰하여,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의 개선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학습 프로그램의 목표는 로봇 프로그래밍을 통해 학습 흥미와 동기 유발, 참여도, 몰입을 증진시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기법을 효과적으로 익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창의적 결과물을 생산하는 경험을 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전략을 세워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설 설정

  • 프로그래밍 과정에 중점을 두고, 로봇 자체를 다루는 학습의 비중은 최소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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