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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를 이용한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설계
Design of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s using Scratch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413 - 423  

함성진 (청주상당초등학교) ,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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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아직 활성화되고 있지 않다. 그 원인 가운데 하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부재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사용하여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개정안의 '정보처리의 이해' 영역의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학습자의 인지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1~2학년은 4차시, 3~4학년은 5차시, 5~6학년은 6차시 분량으로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시했다.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제시한 교육과정과 교수 학습 지도안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학습 대상, 교육요소, 학습내용, 학습량, 교수학습지도안의 적정성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적절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교육과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다면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정보처리능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gramming education has the favorable influence on creative log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students. However programming has not been actively taught at the elementary schools. One of the causes is the lack of systematic curriculum. In this paper, we design the curriculum for 'U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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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오늘 공부하게 될 학습 주제와 학습 문제를 제시하고, 어떤 코드 블록을 이용해서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오늘의 학습 문제를 해결하게 될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해보고 발표하게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 단계를 총 3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학습의 난이도를 조절하고, 학습의 위계를 분명히 하여 초등학교 전 학년에 걸쳐 학습 내용을 설계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프로그래밍 학습 경험을 공유하여,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스크래치를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단계별 주요학습내용을 <표 2>와 같이 선정․제시한다.
  • 본 논문은 전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초등 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을 설계․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교사와 학생 모두 접근이 쉽고 학습 부담이 적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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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은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첫째, 논리적 사고력, 추론적 사고, 반성적 사고 등의 사고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둘째, 컴퓨터 교육의 기초로 컴퓨터의 기본교육과 내부 작동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모색해 봄으로써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넷째, ‘자신의 인지활동에 대한 인지(cognition about cognition)’ 즉 내가 무엇을 모르고 무엇을 아는가에 대한 메타인지 형성에 긍정적인 도움을 준다. 다섯째, 성취감, 자신감, 협동심 등을 길러 긍정적 자아형성에 도움을 준다. 여섯째, 과학, 수학적인 개념을 자연스레 받아들일 수 있다.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에서 과제를 이해․분석하고,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그 방법을 목적한 대로 실행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보다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6][9]
프로그래밍 교육의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프로그래밍 교육은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초등학교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아직 활성화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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