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on Learning-Flow and Programming Ability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1, 2011년, pp.1 - 10  

안경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고등 사고력 향상을 위한 학습보다는 프로그래밍의 개념이나 기초 문법의 주입 및 단순 반복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흥미를 가지고 적극 참여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스크래치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은 블록 쌓기를 통해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직관적인 언어로 초등학생들도 보다 쉽게 프로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다. 스크래치의 이런 특징은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 몰입(Flow)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새로운 방안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고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전반적인 학습 몰입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gramming education in K-12 field is processing with conceptual approaches to obtain basic grammar not including higher knowledge processing. This is main reason that can't able to obtain the educational effects. This study aims to research the innovated methodology of programming education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스크래치는 학습자들에게 오류를 발생하지 않으며 정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며 결과적으로 프로그래밍 능력에 유의미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현장적용을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비교를 통해 두 집단이 동질 집단임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 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어려움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수행하고자 한다. 스크래치는 학습자들에게 오류를 발생하지 않으며 정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며 결과적으로 프로그래밍 능력에 유의미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스크래치에 대한 기존 연구는 주로 중,고등 현장에 적용된 사례이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초등학생의 몰입 수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ikszentmihalyi는 몰입의 단계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최초로 몰입의 개념을 제시한 Csikszentm -ihalyi[9]는 자신의 과제에 완전히 몰두하여 최적의 기능을 수행하는 상태를 몰입이라고 정의하고, 몰입을 경험할 때는 집중의 정도가 매우 높아서 다른 것을 생각할 여지가 없고 걱정도 사라지며 그 순간에는 자의식이 사라져 시간이 흘러가는지도 인식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Csikszentmihalyi는 몰입의 단계를 몰입 이전단계, 몰입 진입단계, 몰입 경험단계, 몰입 결과단계로 구분하고 9가지 영역을 제시하였다[9].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 <표 1>과 같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고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새로운 방안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고 초등학생의 학습 몰입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자의 전반적인 학습 몰입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크래치는 무엇인가? 스크래치(Scratch)는 차세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s) 로서 기존의 교육용 언어와 달리 명령어나 기초 문법을 암기해야하는 부담감이 없어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프로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다(http://-scratch.mit.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