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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소비자, 서비스 및 시장 특성요인과 고객충성도와의 관계 분석 -1개 중소도시의 의료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How Are Consumers, Service and Market Factors Related to Customer Loyalty in Medical Service? -Targeting the Medical Consumer in a City- 원문보기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 예방의학회지, v.41 no.5, 2008년, pp.315 - 322  

이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  김현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  김주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  하귀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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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plore customer royalty and the related factors. Methods : 900 households(a 1% sample) were randomly selected from the total population of K city located in Kangwon province. An interview survey was performed with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the su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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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지하기 위한 기초정보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고객충성도관련 요인을 총체 적 인 관점으로 분석을시도한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 연령이 나 소득 또는 교육수준에따라 충성도 관련요인에 대한 인지 정도가다르고, 고객충성도가 내부고객 태도수준, 서비스 이미지, 서비스 명성, 서비스 품질, 전환비용 및 대체가능성 변수들과 유의한상관관계가 있음을 볼 수 있었다.
  • 이 연구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요인들에 대해 제공된 서비스의 속성, 서비스가 제공되는 시 장요인, 고객 요인 등으로 구분하고 그 영 향정도를 평 가하여그간 단편적으로 제기되어왔던 고객충성도와 관련 요인들을 총체적 으로 파악하고자시도되었다.
  • 이 연구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고객충성도 관련 요인과 그 영 향정도를 파악하여충성도가 높은 의료소비자를 창조 . 유지하기 위한 기초정보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고객충성도관련 요인을 총체 적 인 관점으로 분석을시도한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고객충성도 관련 요인들을 총체적으로 규명하고 각 속성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의료소비자의 의료이용 행태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하며 의료마케팅에 있어 고객충성도의 의미를 점검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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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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