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를 위한 호스피스 연수교육 요구도 조사
Assessment for the Needs to Develop Hospice Training Program for Nurses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11 no.3, 2008년, pp.147 - 155  

권소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성모병원 호스피스센터) ,  양성경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성모병원 호스피스센터) ,  박명희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성모병원 호스피스센터) ,  최상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성모병원 호스피스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는 국내 호스피스 완화의료 관련 종사자들의 호스피스 완화의료 실무에 대한 자기 효능감, 자기평가 실무수행역량, 그리고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구조화된 호스피스 완화의료 연수프로그램을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방법: 2008년 3월부터 2개월간 9개 대학, 6개의 지역 암센터, 일개 암센터의 6개월 이상의 교육과정 참여자에게 우편 혹은 전자우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 중 156부를 분석하였다. 호스피스에 대한 자기효능 감은 Barrington과 Murrie의 The Self-efficacy in Palliative Care (SEPC)를 Mason과 Ellershaw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호스피스 주제별 자기평가 실무수행역량과 교육 요구 도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자가 선정한 22개 항목에 대한 4점 척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결과: 대상자 156명의 평균연령은 37.94세였고 일반간호사가 82.1%이다. 자기 효능감 총점은 $2.67{\pm}.62$로 '보통이다' 보다 낮았고, 자기평가 실무수행역량은 모든 영역에서 3점('알고 있으나 스스로 수행하지 못 한다') 보다 낮았다. 교육 요구도는 모든 항목이 '필요하다' 이상으로 보고되었는데, 이 중 통증관리가 $3.71{\pm}.50$으로 가장 높았고, 통증 및 증상평가($3.67{\pm}.52$), 임종간호($3.67{\pm}.52$), 의사소통과 상담($3.63{\pm}.53$) 순이었다. 6개월 이상의 호스피스 교육과정을 이수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자기효능감과 자기평가 실무수행 역량을 보고하였으나, 교육 요구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 6개월 이상의 호스피스 교육 수료의 유무와 무관하게 호스피스 실무에서의 낮은 자기효능감과 독립적인 역할수행을 어려워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호스피스 실무에서 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연수교육의 필요성과 간호사들의 높은 요구를 보여주었다. 호스피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이론 중심의 교육과정과 실무 중심의 훈련과 계속 교육이 요구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assess the educational needs for nurses who care for terminal cancer patients and their families. To identify top needs along with key issues in consideration to develope hospice training program and provide specific recommendations. Methods: A cross-sectional design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목적: 본 연구는 국내 호스피스ㆍ완화의료 관련 종사자들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실무에 대한 자기 효능감, 자기평가 실무수행역량, 그리고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구조화된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연수프로그램을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호스피스ㆍ완화의료 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실제로 말기 암환자를 돌보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호스피스 실무에 대한 자기 효능감, 호스피스 교육과정에 포함된 주제에 따른 자기평가 실무수행역량, 그리고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호스피스ㆍ완화의료 관련 종사자들의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실무에 대한 자기 효능감, 자기평가 실무수행 역량, 그리고 호스피스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구조화된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연수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와 함께 본 연구에서는 호스피스 교육을 받은 간호사와 받지 않은 간호사, 그리고 환자를 직접돌보는 일반간호사와 관리직간호사 간의 호스피스 실무에 대한 자기 효능감, 자기평가 수행역량, 그리고 교육 요구도를 비교 분석하여 대상자의 특성을 연수교육 개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4) 행동의 변화를 위해서는 태도, 지식, 그리고 기술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특히 환자를 돌보는 응용학문인 간호학은 특성 상 지식의 습득과 함께 연습과 훈련을 통해 기술의 숙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말기 암환자를 위한 대안으로 무엇이 제시되고 있는가? 7%에 해당하는 것으로1), 사망자 4명 중 한 명 이상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이 중 특히 말기 암환자들은 질병의 진행과 치료과정에 따라 신체적 증상과 통증 이외에도 극심한 심리적, 사회적, 영적 고통을 경험하게 되며2-5), 이러한 말기 암환자를 위한 대안으로 호스피스ㆍ완화의료가 제시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1996년 암 정복 10개년 계획에 말기 암환자관리와 호스피스 지원 사업을 포함시켜 2003년부터 말기 암환자 호스피스 지원 사업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2007년에는 호스피스 수가개발연구를 수행하는데 이어 수가개발에 관한 공청회를 여는 등 지속적이고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의 호스피스 간호사 양성을 위한 노력의 시초는? 숙련된 호스피스 간호사는 말기 환자와 그 가족에게 양질의 호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인 인적 자원이다. 국내의 호스피스 간호사 양성을 위한 노력은 1985년 대한간호협회에서 호스피스에 대한 보수교육을 실시한 것을 시초로, 1996년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에서 500∼600시간의 호스피스 1년 과정을 개설하면서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발전되었다.20) 2008년 현재는 전국의 11개 대학에서 호스피스 전문 간호사 배출을 위한 석사과정이 운영되고 있고21), 각 대학교육 기관뿐 아니라 한국호스피스ㆍ완화의료학회를 중심으로 직종별 호스피스ㆍ완화의료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와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숙련된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는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이 병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행동의 변화이다.24) 행동의 변화를 위해서는 태도, 지식, 그리고 기술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특히 환자를 돌보는 응용학문인 간호학은 특성 상 지식의 습득과 함께 연습과 훈련을 통해 기술의 숙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숙련된 호스피스ㆍ완화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는 이론교육과 실무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