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2 = no.92, 2008년, pp.57 - 70
천희영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옥경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The focus of this study was finding out the relations among resilience of children separated from parents, child rearing factors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Korean and Yanbian Korean-Chinese regions.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는 무엇을 필연적으로 내포하는가? |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는 가족구조의 변화를 필연적으로 내포한다. 2006년도 이혼통계(통계청, 2007)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전체 이혼건수는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하루 평균 342쌍의 부부가 이혼을 했고, 이혼 평균연령은 남자가 42. | |
학교적응은 학령기 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력 발달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 아동의 행동문제는 발달적·사회적 규범을 벗어나는 행동적·정서적 부적응의 결과를 의미하며 아동기뿐 아니라 청년기·성인기까지 부적응이나 반사회적 행동, 범죄행위로 발전될 수 있는 행동 특성(이완정, 2002; 하영희, 2003)이므로, 사회정서적 적응력의 부정적 측면으로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아울러 학교는 가족외 구성원으로 확장된 대인관계를 요구하며, 발달의 최고 형성기동안 또래와의 우정을 기르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보는 곳으로서(Good & Weinstein, 1986, 박혜원·이사라, 2005에서 재인용), 학령기 아동 발달에서 중요한 미시체계이다. 학령기 아동의 심리적 건강성과 관련된 중요 내적변인이 또래수용도, 사회적 능력, 학업 능력 등으로 측정되고 있음(이완정, 2002)은 이를 뒷받침한다. 따라서 학교적응은 학령기 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력 발달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 |
부모역할수행의 결정에 관련되는 것은 무엇인가? | 대표양육자의 연령, 교육수준, 수입정도와 같은 개인적 특성은 부모역할수행의 결정에 관련되며(이은경·박성연, 2004)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조부모와 같이 나이가 많은 양육자는 양육자로서의 역할수행이 더 힘들어 양육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며(옥경희 등, 2006) 아동은 부모와는 다른 양육실제에 접하여 적응문제를 겪을 수 있다(천희영 등, 2006). |
김경회(1998).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선희(2005). 유아의 탄력성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25(4), 191-209
김승경(2004). 이혼가정 아동의 탄력성에 대한 위험-보호요인들 간의 경로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리철민.리홍길(2004). 單親無親學生敎育指南. 연변: 연변교육출판사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재선.정문자(2002). 초등학생의 또래 괴롭힘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1), 19-33
오승환(2001). 결손가족 청소년의 적응 결정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부모 이혼.별거가족과 사망가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17(1), 99-125
오은순(1997). 이혼가정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변인들의 구조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옥경희.김미해.천희영(2001). 저소득층 아동의 학업, 정서 및 사회성 발달: 부모보호와 자기보호 비교. 아동학회지, 22(2), 91-111
우수경.최기영(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2), 29-55
윤갑정(2007). 중국연변 조선족 유아의 가족생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현희.홍창희.이진환(2001). 부모보고형 자아탄력성 척도의 개발. 심리과학, 10(1), 33-53
이완정(2002). 발달과정에서 위험요소에 노출된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과 보호요인 분석. 아동학회지, 23(1), 1-16
조가원(2002). 편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선일보(2007). 중국 조선족가정 '코리안 드림'의 어두운 그림자. 2007. 11. 3.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11/03/2007110300104.html
천희영.정계숙.옥경희.황혜정.최성학(2006). 부모별거 초등학생의 별거경험 및 양육요인에 따른 사회.정서적 적응력 연구. 아동학회지, 27(2), 101-126
최형성.정옥분(2001).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척도의 개발. 아동학회지, 22(3), 1-15
통계청(2007). 2006년 이혼 통계결과. http://www.mso.go.kr
한미현 외 11인(2007). 아동복지. 서울 : 창지사
Abidin, R. F(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The Journal of Clinical Child, 21(4), 401-412
Altshuler, J. L., & Ruble, D. N.(1989). Developmental change in children's awareness of strategies for coping with uncontrollable stress. Child Development, 60(6), 1337-1349
Amato, P. R., & Keith, B. (1991). Parental divorce and the well-bing of children : A meta-analysi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1(2), 557-573
Block, J. H,. &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Vo1. 13, pp.39-101). Hillsdale, NJ: Erlbaum
Block, J., & Ker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 :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Demo, D. H., & Cox, M. J.(2000).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A review of research in the 1990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2(4), 876-895
Dubowitz, H., & Sawyer, R.(1994). School behavior of children in kinship care. Child abuse and Neglect, 18(11), 899-911
Emery, R. E.(1988). Marriage, divorce, and children's adjustment. CA: Sage
Emery, R. E., & Forehand, R.(1996). Parental divorce and children's well-being : A focus on resilience. In R. J. Haggerty, L. R. Sherrod, N. Garmezy, & M. Rutter(Eds), stress, risk and adolescents : processes, mechanism, and Interven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Garmezy, N.(1985). Stress resistant children: The search for protective factors. In J. E. Stevenson(Ed.), Recent research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pp.213-233). NY: Pergamon Press
Garmezy, N.(1993). Children in poverty :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Hetherington, E. M.(1989). Divorce : A child's perspective. American Psychologist, 34(10), 851-858
Horning, L. E., & Gordon Rouse, K. A.(2002). Resilience in preschoolers and toddlers from low-income famil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9(3), 155-159
Katz, L. G., & McClellan, D. E.(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Th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 Vol. 8. Washington, D.C.:NAEYC
Kirby, L. D., & Fraser, M. W.(2000).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In M. W. Fraser(Ed.), Risk and resilience in childhood: An ecological perspective(pp.10-33).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Klein, S. F., & Beller, A. H.(1988). Education of children from single-parent families: Differences by exposure, gender and race. Demography, 55, 221-224
Masten, A. S., Best, K. M., & Garmezy, N.(1990).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s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2, 425-444
Masten, A. S., & Coatsworth, D. J.(1995). Competence, resilience, and psychopathology. In D. Cicchetti & D. J. Cohen(Eds.), Developmental psychology: Risk, disorder, and adaptation(pp.715-752). NY: Wiley
Masten, A. S., Hubbard, J. J., Gest, S. D., Tellegen, A., Garmezy, N., & Ramirez, M.(1999). Competence in the context of adversity: Pathways to resilience and maladaptation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1), 143-169
Rutter, M.(1967). A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for completion by teache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8, 1-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