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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과 연변조선족 부모별거 아동의 탄력성과 양육요인 및 사회정서적 적응력간의 관계
The Relations mong Children's Resilience, Child Rearing Factors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Korean and Yanbian Korean-Chinese Shildren Separated from Par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2 = no.92, 2008년, pp.57 - 70  

천희영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옥경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cus of this study was finding out the relations among resilience of children separated from parents, child rearing factors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Korean and Yanbian Korean-Chinese regions. Subjects were elementary school $5{\sim}6$ graders separated from their parents(184...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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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가족요인 범주에는 부모와의 관계, 가족응집성, 양육행동, 가난과 같은 상황적 요인이, 그리고 셋째, 가족외적인 사회적 요인 범주에는 가족이외의 지지적인 사회관계망 등이 포함된다. 본 연구는 부모별거 가족이라는 가족환경에서의 아동의 탄력성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부모별거 가족 요인 중 별거경험 요인과 대표양육자 요인을 포함하는 양육요인 중심으로 탄력성의 발달을 살펴보기로 한다1).
  • 본 연구는 한국과 연변조선족 부모별거 아동의 탄력성 발달 수준을 비교하고, 탄력성과 양육요인 및 사회정서적 적응력과의 관계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행해졌다.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한국과 연변조선족 사회 부모별거 아동의 탄력성 발달 수준을 비교하고, 그들의 탄력성이 양육요인 및 사회정서적 적응력과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를 살펴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았다.
  • 이 시기는 연변 지역의 경우 해당 학년도의 2학기 말이며, 한국은 새 학년도가 시작된 지 3개월이 경과된 시기로서 교사가 아동의 행동을 관찰, 이해할 만한 시간이 경과된 시기로 판단되었다. 학교에서 아동은 자신이 지각한 탄력성과 대표양육자의 양육행동을 측정하는 척도에 응답하였다. 대표양육자에게는 양육실태조사 질문지와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 척도를 가정으로 보내 응답 후 담임교사에게 제출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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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는 무엇을 필연적으로 내포하는가? 현대사회 가족의 변화는 가족구조의 변화를 필연적으로 내포한다. 2006년도 이혼통계(통계청, 2007)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전체 이혼건수는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하루 평균 342쌍의 부부가 이혼을 했고, 이혼 평균연령은 남자가 42.
학교적응은 학령기 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력 발달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인 이유는 무엇인가? 아동의 행동문제는 발달적·사회적 규범을 벗어나는 행동적·정서적 부적응의 결과를 의미하며 아동기뿐 아니라 청년기·성인기까지 부적응이나 반사회적 행동, 범죄행위로 발전될 수 있는 행동 특성(이완정, 2002; 하영희, 2003)이므로, 사회정서적 적응력의 부정적 측면으로서 관심의 대상이 된다. 아울러 학교는 가족외 구성원으로 확장된 대인관계를 요구하며, 발달의 최고 형성기동안 또래와의 우정을 기르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보는 곳으로서(Good & Weinstein, 1986, 박혜원·이사라, 2005에서 재인용), 학령기 아동 발달에서 중요한 미시체계이다. 학령기 아동의 심리적 건강성과 관련된 중요 내적변인이 또래수용도, 사회적 능력, 학업 능력 등으로 측정되고 있음(이완정, 2002)은 이를 뒷받침한다. 따라서 학교적응은 학령기 아동의 사회정서적 적응력 발달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부모역할수행의 결정에 관련되는 것은 무엇인가? 대표양육자의 연령, 교육수준, 수입정도와 같은 개인적 특성은 부모역할수행의 결정에 관련되며(이은경·박성연, 2004)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조부모와 같이 나이가 많은 양육자는 양육자로서의 역할수행이 더 힘들어 양육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며(옥경희 등, 2006) 아동은 부모와는 다른 양육실제에 접하여 적응문제를 겪을 수 있다(천희영 등,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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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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