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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 공동구매와 개별구매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Individual Purchase and Co-Purchase School Uniform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2 = no.92, 2008년, pp.143 - 154  

장윤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과) ,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  안창희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provide information which gives a way for students and their parents to be satisfied with student costume purchase by showing differences between their satisfactions and repurchasing intention according to school uniform purchase type. Total 28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90년에 접어들면서 규격화된 교복 사이즈와 함께 대기업의 등장이 소비자에게 미친 영향은? 과거 양복점이나 양장점 겸업의 개별적 구입이나, 학교지정 교복점에서 맞추어 입던 방식에서, 1990년에 접어들면서 규격화된 교복 사이즈와 함께 대기업의 등장 으로 소재와 디자인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교복을 비교를 하며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교복 구입 방법의 다변화는 소비자의 권리가 증가된 측면 보다는 대기업의 사업영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교복의 값 상승만을 초래하였다. 더욱이 2001년에는 교복업체 ‘빅3’인 SK네트웍스(스마트), 제일모직(아이비클럽), 새한(엘리트)이 가격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았으며, 6년 뒤인 2007년에는 신생업체 스쿨룩스가 포함된 ‘빅4’가 가격담합, 공동구매 방해, 부당표시, 과다경품을 제공한 행위가 적발되어 다시 한번 공정위로부터 과징금과 경고 조치를 받았다.
우리나라의 교복이 처음 등장한 시기와 장소는? 우리나라의 교복은 1886년 이화학당에서 치마, 저고리 형태의 교복이 처음 등장한 후 교복 자율화와 교복의 부활 등을 거쳐 1990년대 이후 현재의 교복 스타일이 정착되었다. 교복 산업 측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1990년대 후반과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SK네트웍스(스마트), 제일모직(아이비클럽), 엘리트베이직(엘리트) 등 대기업의 교복시장 진출과 함께 교복시장의 팽창화가 가속화 되었다.
2001년 가격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은 업체는? 하지만 이러한 교복 구입 방법의 다변화는 소비자의 권리가 증가된 측면 보다는 대기업의 사업영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교복의 값 상승만을 초래하였다. 더욱이 2001년에는 교복업체 ‘빅3’인 SK네트웍스(스마트), 제일모직(아이비클럽), 새한(엘리트)이 가격담합으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 받았으며, 6년 뒤인 2007년에는 신생업체 스쿨룩스가 포함된 ‘빅4’가 가격담합, 공동구매 방해, 부당표시, 과다경품을 제공한 행위가 적발되어 다시 한번 공정위로부터 과징금과 경고 조치를 받았다. 이러한 문제가 대두되면서 소비자는 새로운 교복 구입 방식을 꾀하게 되었으며 기존의 교복의 생산을 담당해왔던 영세 교복업체들이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에 재빠르게 적응해 교복 공동구매 운동이 추진된 것이다(정은숙 외 2007, YMCA 교복공동구매운동사례집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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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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