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4, 2008년, pp.589 - 600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o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For this purpose, degrees of child care teachers' overall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job environments were examined. Also, child care teachers' burnout was examined depending on their personal factors, j...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진이란 용어에 대해 Freudenberger는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 소진이란 용어는 Freudenberger(1977)가 업무로 인해 피곤하고, 지치고 탈진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였으나 기대했던 성과나 보상 없이 인간적인 회의감과 좌절감을 겪는 상태로 정의하면서 처음 사용하였다(조성연, 2005). 그리고 Maslach과 Jackson(1981)이 소진을 정서적 고갈, 아동에 대한 비인간과, 개인적 성취감 감소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개념화 시켰고, 소진을 측정하는 척도인 MBI(Maslach Burnout Inventory)를 개발하였다. | |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을 때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소진, 직무만족도, 직무환경의 정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의 정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따른 소진의 정도는 어떠한가? 언구문제 4: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에 따른 소진의 정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보육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 |
직무만족도는 무엇인가? | 직무만족도가 직무와 관련된 주관적인 느낌 및 평가로 직무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정서적 반응이라면, 직무환경은 비교적 객관적 평가로 직무환경에 대한 연구는 만족도에 비해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직무환경은 물리적인 근무환경 뿐 아니라 조직 및 인적관계, 기관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 등의 일련의 변인들을 포함한다. |
김순안(2005).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미(2003). 유아교사들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4, 111-127.
김정신, 박성미(2007). 보육교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1), 133-155.
도순남(1999).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성향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회, 17(3), 275-300.
도은숙(2006). 상담자 소진 관련 변인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상희, 문수경, 이무영(2006). 보육교사의 소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 11(6), 65-84.
서지영(2001). 유치원 교사 이직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지음(1990).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지지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선균(2001). 보육교사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정혜(1997).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하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성희, 박영신(2007).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31-50.
이세나(200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21.
이세나, 이영석(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1), 25-54.
이순형, 이성옥, 권혜진, 이소은, 황혜신, 이혜승, 한유진, 정윤주, 이영미, 이옥경, 성미영, 권기남, 김지현(2007). 보육과정. 서울: 학지사.
이진화(2006).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기보(2003). 간호장교의 심리적 소진과 사회적 지지 지각, 자기 효능감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 변인에 관한 연구: 정부지원시설과 민간시설간의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복희(2001). 보육교사 양성교육체계에 관한 연구. 보육발전 기획단 자료집.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69-79.
한임순, 김향자(1998).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171-218.
허용남(2006).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금자(2002). 보육교사 양성 교육과저에 관한 비교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31, 287-325.
Freudenberger, J. (1977). Burnout: Occupational hazard of the child care worker. Child Care Quarterly, 6, 2.
Maslach, C. & Jackson, S.E.(198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