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직무스트레스, 소진 간 구조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Job Stress, and Child Care Teachers' Burnou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0, 2017년, pp.281 - 294  

김명수 (한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이종훈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HRD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직무스트레스 변인 간 구조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432명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0 및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사회적 지지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는 보육교사의 소진에 직접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소진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소진 감소 방안으로는 구성원의 사회적 지지 강화 및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시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job stress variables affecting the exhaustion of child care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32 child care teachers who were working in child care cente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보육교사에 대한 구성원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보육교사의 근로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보육교사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함으로서 보육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직무스트레스, 소진 간 관계를 규명하고자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고 1차 측정모델과 2차 경로모델로 분리하여 모델의 부합도 여부와 경로계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구조방정식 모델은 잠재변수 간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 효과를 간단히 산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지지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변수를 통하여 최종 내생변수인 소진에 미치는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 효과를 알아보았다.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고자 부트스트래핑 방법(Bootstrapping)을 사용하였다[74].
  • 또한, 보육교사에 대한 구성원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보육교사의 근로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보육교사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여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함으로서 보육교사의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가?
  • 둘째, 완충모형으로 Cohen 등[56]은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지지가 제공되면 스트레스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이 완충된다고 가정하였다. 완충모형에 의한 연구로는 유치원 교사의 사회적 지지의 인식은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인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완충시킨다고 밝힌 연구가 있다[10].
  •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첫째, 보육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지지는 무엇으로서 제시되었는가? 한편,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는 소진을 감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사회적 지지는 개인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다양한 대인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 원조로 설명하고 있다.
사회적 지지의 유형에 대한 각 설명은? 사회적 지지의 유형으로 House[39]는 정서적 지지, 평가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로 구분했다. 정서적 지지는 개인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신뢰의 대상이 되고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행위이며, 평가적 지지는 개인의 역할수행과 행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정, 칭찬, 존중하는 평가를 전달하는 행위이다. 정보적 지지는 개인에게 생기는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지식이나 충고, 제안,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며, 물질적 지지는 시간, 금전, 물건, 노동 등 개인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직접 도와주는 행위로 설명하고 있다.
직무스트레스가 초래하는 것은?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job stress)는 이처럼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고 이로 인해 결국소진(burnout)을 초래하게 된다[15,16]. 소진은 직업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반영된 심리상태로 감정, 동기, 태도 및 기대 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어 의욕을 잃는 탈진상태라고 할 수 있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Statistical Office, Population and Housing Census, 2016. 

  2. Population Health Association. Population report Korean version, 2016.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care business guide, 2013-2015. 

  4. www.ibabynews.com. Diagnosis of childcare policy, 2016.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entral Child Protection Agency, National Child Abuse Status Report, 2015. 

  6. K. S. Pyo,"The Problems and It's Improvement of Child Care and Education Services i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12, No.-, pp. 57-76, 2004. 

  7. H. G. Huh, I. S. Park, "Influence of Childcare Teachers' Quality and Work Attitude on Childcare Quality",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64, No.-, pp. 21-41, 2010. 

  8. K. N. Lee, J. S. Kang, "The Effects of Job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Teacher Efficacy on Burnout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 No. 2, pp. 93-112, 2014. 

  9. K. S. Kwon,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f kindergarten and preschool teachers on job stress,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5, pp. 323-333, 2011. 

  10. J. S. Kim, T. J. Choi, H. Y. Lee, "The Buffering Effect of Social Support in the Relationship of Risk Factors of Job Environment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Kindergarten Teachers", Korea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Vol. 30, No. 3, pp. 427-441, 2011. 

  11. H. S. Yoo,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Teacher Efficacy,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Graduate School of Keimyung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2013. 

  12. J. K. Lee , S. B. Moon, "The Effect of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s of Reward Perception on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8, No. 4, pp. 165-184, 2011. 

  13. H. E. Lim, Y. H. Kwon, "Effects of Job Stress and Resilience on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Psychological Burnout",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Vol. 37, No.-, pp. 53-80, 2015. 

  14. Y. R. Chae, "Effects of the Job Stress on the Job Satisfaction of Preschool Teacher: Focusing on Mediation Effects of Burnou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0, No. 4, pp. 27-46, 2016. 

  15. Freudenberger, H. J.,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30, No. l, pp. 159-165, 1974. 

  16. Maslach, C., & Jackson, S. E.,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Vol. 2, No. 2, pp. 99-113, 1981. 

  17. Kudva, P., Impact of selected professional aspects on teacher burnout, India: H,. J. College of Education, 1999. 

  18. Derick, C. V., & Raschke, D. B., "The special job stress". National Association, Washington, K. C. Ed. pp. 323-723, 1990. 

  19. Manlove, E. E., "Multiple correlates of burnout in child care workers", Early Childhood Teacher Quarterly, Vol. 8, No. 4, pp. 499-518. 1993. 

  20. Farber, B. A., "Treatment strategies for different types of teacher burnout", Psychotherapy in Practice, Vol. 56, No. 5, pp. 675-689. 2000. 

  21. H. M. Yoon, P. S. Noh, "Relationship of Work Stress, Career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teachers", Vol. 43, No.-, pp. 157-184, 2013. 

  22. H. E. Lee, H. I. Kim, Y. H. Woo, S. H. Kim, S. B. Moon, "A structural analysis of child-care teachers' burnout and its related variables: focusing on job stress, empowerment, and workplace suppor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4, pp. 75-97, 2012. 

  23. S. B. Her, Effect of Social Support of Inclusive Child Care and Education Teachers on Job Stress and Burnout. Graduate School of Seoul Christian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2014. 

  24. H. J. Cho, S. Y. Kim,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Their Burnout",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6, pp. 231-247, 2011. 

  25. Cohen, S., & Hoberman, H. M,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13, No.2, pp. 99-125, 1983. 

  26. J. W.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Support Scal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1985. 

  27. J. Y. Ryu, "Influence of Occupational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Bumout in Korea",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5, No. 2, pp. 315-328, 2002. 

  28. Weigel, D. J., Devereux, P., Leigh, G. K., Ballard-Reisch, D,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s Perceptions of Support and Stress: Stability and Change",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Vol. 13, No. 2, pp. 158-177, 1998. 

  29. H. J. Ahn, S. H. Ahn, H. J. Moon,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Day Care Teachers' Attribution, Social Supports, and Burn-out",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28, No. 5, pp. 221-232, 2007. 

  30. M. N. Yoo, N. R. Shin, "Childcare Teachers' Work-related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Life-span Studies, Vol. 3 No. 2, pp. 73-85, 2013. 

  31. M. S. Lee,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ultiple role conflict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married child care teachers.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2015. 

  32. Kyriacou, C., "Teacher stress and burnout: 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al Research, Vol. 9, No. 2, pp. 146-152. 1987. 

  33. Skaalvik, E. M., & Skaalvik, S., "Teacher self-efficacy and teacher burnout: A study of rela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 26, No. 4, pp. 1059-1069, 2010. 

  34. Y. H. Kim, H. D. Kang, "The Relations amongTeachers' Occupational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in School for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Special Education & Rehabitation Science Research, Vol. 51, No. 4, pp. 69-93, 2011. 

  35. Y. R. Kwon, Y. K. Moon, "An Analysis on Meditating Effect between the Teacher Efficacy and the Job Stress with regard to Child Care Teacher's Social Support and Turnover",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6, No. 1, pp. 99-119, 2016. 

  36. K. H. Kang, Y. H. Pyo,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Job Stress and Burnout for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 for Children with Disability",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5, No. 1, pp. 431-451, 2013. 

  37. Y. M. Kim, "A Study on Burnout and Social Support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34, No.-, pp. 111-127, 2003. 

  38. H. J. Oh, "Risk Factors of Job Environment and Social Support Tha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Among Special Education Teachers: Comparison of Special Schools and Special Classes",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1, pp. 273-295, 2014. 

  39. House, J. S., Occupation Stress and the mental and physical health of factory workers.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Institute for Social Research, 1980. 

  40. Cooper, C. L., & Marshall, J., "Occupational sources of stress: A review of the literature relating to coronary heart disease and mental ill health",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49, pp. 11-28, 1976. 

  41. Moore, K. A., & Cooper, C. L., "Stress in mental health professionals: A theoretical overview",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Psychiatry, Vol. 42, pp. 82-89. 1996. 

  42. K. Y. Cho, A Study on Factor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Effect on Behavioral Outcomes.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2011. 

  43. B. Kim, H. Y. Shin, "An Exploratory Study on Job Stress of Day Care Teacher",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20, No. 3, pp. 253-276, 2000. 

  44. K. A. Son, J. W. Ko,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 between Teacher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5, No. 4, pp. 73-94, 2007. 

  45. S. Y. Cho, J. H. Lee, "The Effect of Ego-resilience and Directors' and Fellow Teachers' Social support o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Journal of Korean Hom Management Association, Vol. 28, No. 4, pp. 29-42, 2010. 

  46. H. Y. Shin,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2004. 

  47. C. Y. Jang, Y. J. Kwon,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Job Stress: Focused on Psychological Burnout among Teachers", Korea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 157-180, 2006. 

  48. S. K. Lee, M. J. Song, E. A. On,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Job Str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ing Flow",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20, No. 1, pp. 133-156, 2016. 

  49. Y. M. Lee, The Structure relationship of Social Support,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Montesssori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Graduate School of Daegu Catholic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2004. 

  50. H. W. Chung, O. H. Lee, "The influence of job stress, ego-resiliency and social support on job satisfaction among beginning and experienced preschool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31, No. 3, pp. 31-54, 2011. 

  51. K. Y. Kwon,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eachers' Job Stress in Corporate-Sponsored Child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 19, No. 3, pp. 487-498, 2010. 

  52. Maslach, C., Bumed-out. Hum behavior, Vol. 5, pp. 16-22, 1976. 

  53. Dignam, J. T., Barrera, Jr., M., & West, S. G., "Occupational stress,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correctional officer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Vol. 14, No. 2, pp. 177-193, 1986. 

  54. S. H. Ahn, J. E. Kim, "The Impact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Work Condition, Social Support on the Burnout of Child Care Teachers",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12, No. 5, pp. 147-164, 2007. 

  55. J. E. Jeong, Y. H. Park,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care Teachers' Burnout, Job Stress, Ego-Resilience, and Perceived Emotion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Vol. 12, No. 1, pp. 111-132, 2016. 

  56. Cohen, S., & Wills, T. A.,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Vol. 98, No. 2, pp. 310-357, 1985. 

  57. K. H. Lee, M. J. Ju, H. Y. Lee, "The Effect of Teacher 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Kindergarten Teachers' Burnout: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1, pp. 97-111, 2011. 

  58. M. N. Yoo, N. R, Shin, "Childcare Teachers Work-related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s in the Workplace", Journal of Life-span Studies, Vol. 3, No. 2, pp. 73-85, 2013. 

  59. Fuqua, R., & Couture, K., "Burnout and locus of control in child day care staff", Child and Youth Care Forum. Springer Netherlands, Vol. 15, No. 2, pp. 98-109, 1986. 

  60. McMullen, M. B., & Krantz, M., "Burnout in day care workers: The effects of learned helplessness and self-esteem", Child and Youth Care Quarterly, Vol. 17, No. 4, pp. 275-280, 1988. 

  61. J. Y. Lee, K. H. Kim, H. K. Shin, "An Effect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Burnout upon Job Turnover Intent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11, No. 4, 2011. 

  62. S. J. Ju, "A study on the risk and protective factors to burn-out of social workers in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Society of School Social Work, Vol. 32, pp. 53-85, 2015. 

  63. N. Y. Yang, J. S. Choi, "Relationships of Nurses' Perception, Nursing performance, Job stress, and Burnout in relation to the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Hospital Accredita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0, No. 1, pp. 1-9, 2014. 

  64. D. H. Choi, "Impact of Job Stress on the Burnout in Airline Employees: Using Moderate variable Job Position", The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9, No. 5, pp. 23-29, 2014. 

  65. S. C. Yoon, S. H. Kwon, H. J. Kang,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Job Stress, and Burnout on Turnover Intention of Care Worker's at Long-Term Care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428-440, 2016. 

  66. Maslach, C., Schaufeli, W. B., Historical and conceptual development of burnout. Schaufeli et al.(eds.). Professional Burnout: Recent Developments in Theory and Research. pp.1-16, Washington, D. C.: Taylor & Francis, 1993. 

  67. Rosenberg, T., Pace, M., "Burnout among mental health professional: Special considerations for the marriage and family therapist", American Association for Marriage and Family Therapy, Vol. 32, No.1, pp. 87-99, 2006. 

  68. H. J. Ahn, The relation of emotional labor of kindergarten teachers with job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of master's degree thesis, 2013. 

  69. Moracco, J.C., Danford, D., & D'Arienzo, R. V., "The factorial validity of the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42, No.1, pp. 275-283, 1982. 

  70. J. I. Lee, The Relationship among School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Social Support,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 Burnout. Graduate School of Inha University of doctorate thesis, 2011. 

  71.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05. 

  72. S. B. Moon,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e Equation Model. Seoul: Hakjisa, 2009 

  73. Tucker, L. R., & Lewis, C., "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Vol. 38, No. 1, pp. 1-10, 1973. 

  74. J. P. Yu,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e Equation Model. Seoul: Hannarae Academy, 2015. 

  75. E. K. Lee, J. H. Park, "Converged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n Occupational Stress in Work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3, pp. 15-24, 2016. 

  76. H. S. Kim, S. S. Kim, "A Converged Study about Influences of Job Stress, Job Security, Depression, Family Bond, Subjective Health Status, Social Support on Quality of Life in Married Middle-Aged Ma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3, pp. 101-114,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