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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이 보육교사의 소진에 주는 영향
The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and Ego-Resilience o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7 = no.263, 2010년, pp.23 - 32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child care teacher's ego-resilience, emotional labor,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n their burnout. It was expected that the child care teachers would feel less burnout if they have higher ego-resilience and lower emotional labor compared to tho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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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사회인구학적인 배경과 정서적 심리적 변수인 정서노동과 자아탄력성에 따라 소진의 양상이 다른지 연구하고,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변인들을 살펴보며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떤지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여 전반적인 보육의 질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보육교사만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이기 때문에 일반화의 제한점이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에 대해 단편적인 특성만을 살펴 각각의 변인에 대한 관련성만을 밝히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소진이 심리적아며 주관적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보육교사의 개인적인 특성과 자아탄력성과 정서노동이라는 심리적이며 정서적인 변인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영향력과 상대적인 영향력 까지 함께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선행 연구들과는 차별화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여 보육교사의 만족도를 높이고 전반적인 보육의 질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기여하고자 하며,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보육교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의 변인들이 소진의 하위요인 중 비인간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표 3>의 모델 I에서는 개인적 특성 변인의 비인간화에 대한 설명력을 살펴보았으며 설명력은 17%로 나타났다.
  • 보육교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이 소진의 하위요인 중 개인적 성취감 저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표 5>의 모델 I에서는 개인적 특성 변인의 개인적 성취감 저하에 대한 설명력을 살펴보았으며 설명력은 16%로 나타났다.
  • 보육교사들의 개인적인 특성과 정서노동 및 자아탄력성의 변인들이 소진의 하위요인 중 정서고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살펴보고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표 4>의 모델 I에서는 개인적 특성 변인의 정서고갈에 대한 설명력을 살펴보았으며 설명력은 21%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 가운데 개인적 변인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소진과 정서노동, 자아탄력성의 정도를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보육교사들이 느끼는 소진의 정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최근의 연구들(박상희 외, 2006;안선희, 김지은, 2007; 조성연, 2005)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사회인구학적인 배경과 정서적 심리적 변수인 정서노동과 자아탄력성에 따라 소진의 양상이 다른지 연구하고,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변인들을 살펴보며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떤지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여 전반적인 보육의 질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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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slach과 Jackson(1981)이 소진을 개념화시킨 3가지 하위영역은 무엇인가?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일방적으로 배려하고 이해해야 하는 특수성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소진할 가능성이 많다. Maslach과 Jackson(1981)은 소진을 정서적 고갈, 아동에 대한 비인간과, 개인적 성취감 감소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개념화 시켰고, 소진을 측정하는 척도인 MBI(Maslach Burnout Inventory)를 개발하였다. 소진의 하위영역인 정서적 고갈은 정서적인 부담감과 고갈된 감정을 가지는 것으로, 모든 일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잃고, 피로와 상실감을 경험하는 상태이다.
소진이란? 소진이란 용어는 Freudenberger(1977)가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업무로 인해 피곤하고, 지치고 탈진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였으나 기대했던 성과나 보상 없이 인간적인 회의감과 좌절감을 겪는 상태(조성연, 2005)를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일방적으로 배려하고 이해해야 하는 특수성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소진할 가능성이 많다.
연구에서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떻게 나타나졌는가? 한편, 보육교사들의 정서노동 정도는 하위영역에 따라 매우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자연적 행동을 가장 많이 하고 있으며, 개인이 실제적으로 느끼는 정서와는 다른 정서를 표현해야 하는 표면적 행동은 가장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정도의 자아탄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노조절 점수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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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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