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of Child Care Teachers' Burnout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4, 2008년, pp.589 - 600  

황혜신 (상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on child care teachers' burnout. For this purpose, degrees of child care teachers' overall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job environments were examined. Also, child care teachers' burnout was examined depending on their personal factors, 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듯 개인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소진 경험은 연구마다 상이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좀 더 통합적인 접근에서 소진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그동안 소진에 관한 연구는 상담자나 유치원 교사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보육교사의 소진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최근의 추세이나 이 또한 일치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이 어떠한 것이며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떤지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전반적인 보육의 질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지역을 대상의 보육교사만을 대상으로 결과이기 때문에 일반화의 제한점이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에 대해 단편적인 특성만을 살펴 각각의 변인에 대한 관련성만을 밝히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환경적인 변인까지를다 고려하여 전체적인 영향력과 상대적인 영향력 까지 함께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선행 연구들과는 차별화된 결과를 얻었다는데 의미를 둘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전반적인 보육의 질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기여하고자 하며,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보육교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만족도 및 직무환경의 변인들이 소진의 하위요인 중 비인간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살펴보고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모델 I에서는 개인적 특성 변인의 비인간화에 대한 설명력을 살펴보았으며 설명력은 29%로 나타났다.
  • 보육교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만족도 및 직무환경이 소진의 하위요인 중 개인적 성취감 저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살펴보고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모델 I에서는 개인적 특성 변인의 개인적 성취감 저하에 대한 설명력을 살펴보았으며 설명력은 25%로 나타났다.
  • 보육교사들의 개인적인 특성과 만족도 및 직무환경의 변인들이 소진의 하위요인 중 정서고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살펴보고 상대적 영향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모델 I에서는 개인적 특성 변인의 정서고갈에 대한 설명력을 살펴보았으며 설명력은 27%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살펴보고 설명군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해 소진과 직무만족도 및 직무환경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관련변인을 개인적 특성, 직무만족도, 직무환경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사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이 어떠한 것이며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떤지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여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전반적인 보육의 질을 향상시켜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진이란 용어에 대해 Freudenberger는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소진이란 용어는 Freudenberger(1977)가 업무로 인해 피곤하고, 지치고 탈진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였으나 기대했던 성과나 보상 없이 인간적인 회의감과 좌절감을 겪는 상태로 정의하면서 처음 사용하였다(조성연, 2005). 그리고 Maslach과 Jackson(1981)이 소진을 정서적 고갈, 아동에 대한 비인간과, 개인적 성취감 감소의 3가지 하위영역으로 나누어 개념화 시켰고, 소진을 측정하는 척도인 MBI(Maslach Burnout Inventory)를 개발하였다.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을 때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소진, 직무만족도, 직무환경의 정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소진의 정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따른 소진의 정도는 어떠한가? 언구문제 4: 보육교사의 직무환경에 따른 소진의 정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5: 보육교사의 소진과 관련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직무만족도는 무엇인가? 직무만족도가 직무와 관련된 주관적인 느낌 및 평가로 직무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정서적 반응이라면, 직무환경은 비교적 객관적 평가로 직무환경에 대한 연구는 만족도에 비해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직무환경은 물리적인 근무환경 뿐 아니라 조직 및 인적관계, 기관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 등의 일련의 변인들을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순안(2005). 보육교사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용미(2003). 유아교사들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4, 111-127. 

  3. 김정신, 박성미(2007). 보육교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1(1), 133-155. 

  4. 도순남(1999).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이 이직성향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학회, 17(3), 275-300. 

  5. 도은숙(2006). 상담자 소진 관련 변인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박상희, 문수경, 이무영(2006). 보육교사의 소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 11(6), 65-84. 

  7. 서지영(2001). 유치원 교사 이직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신지음(1990).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지지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오선균(2001). 보육교사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유정혜(1997).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하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2. 이성희, 박영신(2007).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31-50. 

  13. 이세나(200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21. 

  14. 이세나, 이영석(2006).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역할수행능력 인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1), 25-54. 

  15. 이순형, 이성옥, 권혜진, 이소은, 황혜신, 이혜승, 한유진, 정윤주, 이영미, 이옥경, 성미영, 권기남, 김지현(2007). 보육과정. 서울: 학지사. 

  16. 이진화(2006).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개인 및 기관의 정서변인,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장기보(2003). 간호장교의 심리적 소진과 사회적 지지 지각, 자기 효능감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조직 변인에 관한 연구: 정부지원시설과 민간시설간의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 조복희(2001). 보육교사 양성교육체계에 관한 연구. 보육발전 기획단 자료집. 

  20.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69-79. 

  21. 한임순, 김향자(1998).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171-218. 

  22. 허용남(2006).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홍금자(2002). 보육교사 양성 교육과저에 관한 비교적 고찰. 한국영유아보육학, 31, 287-325. 

  24. Freudenberger, J. (1977). Burnout: Occupational hazard of the child care worker. Child Care Quarterly, 6, 2. 

  25. Maslach, C. & Jackson, S.E.(1986). Maslac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